일단 광명역 주변에 연계할만한 철도(지하철) 노선이 없지만 영등포및 시흥시 안양시등에서 연계할만한 버스노선들이 있고 광명시에서 서울을 운행하는 서울면허 버스회사인 범일운수 차고지가 광명역과 멀지않은 거리에 있기에 광명역 개통후 노선연장을 해서 서울쪽 버스연계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어느 회원님 주장으로는 광명역은 수원역을 대신해서 만든역이라고 하시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광명역에서 수원역이 가깝습니까 영등포역이 가깝습니까?
고속철도 광명역(남서울역)은 수원시민을 위해서 만들었다기는 좀 그렇고 서울 강서*양천*구로*영등포*동작*관악*금천구와 인천*부천*시흥*안산*군포*안양*의왕*광명시축의 국민들의 고철이용을 원활히 하기위해 지금은 경기도지사이신 정치인 손학규씨(유치당시 광명시 국회의원??)가 유치한 역입니다. 물론 저 위에 제시한 곳 중에서 일부 서울역이 더 가까운 동네는 서울역을 이용하면 됩니다.
왜 역을 거기에 유치했느냐 하시겠지만 기존역 개조하는거 말고 수도권에 그만한 역을 지을곳이 그곳이 가장 마땅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어느분 말처럼 반월쪽같은데도 유치하려고 노력을 했습니다만..
광명역 연계와 관련한 기사를 보면 광명역 개통전까지 광명역근처 일직로, 서동로, 중로등의 광명역사 진입도로가 정비되고 중장기적으로 각종 철도망이 구축된다고 합니다만.
일단 각종 철도망은 광명역과 동시에 건설되는게 아닌 아직 시공도 안한 계획노선들이니까 빼고 이들 연계철도망 구축시까지 근처 지하철역에서 셔틀버스 운행등의 조치를 취한다고 합니다.
또한 근처 지역에서 광역버스(직행좌석) 가 운행될 것입니다.. '고속철도의 생명은 시간단축' 이라고 합니다만 물론 연계에서 시간을 다 까먹으면 안되겠지요.. 그렇게 따지면 공항은 어떻게 이용을 합니까.. 광명역은 충분히 버스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정작 시급하게 연계철도노선이 필요하면 최후의 보루가 있는데 경기화학선에 cdc동차를 운행하는것입니다. 밑에 첨부지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경기화학선에서 분리되는 군부대로 가는 선로는 제2경인고속도로를 지나 광명역 근처까지 갑니다. 광명역까지 연장만 시키고 cdc동차 오류동<->광명간 운행하면 간단합니다. 물론 운행하기 위해서 여러 관련시설들을 건설 혹은 보수해야합니다만.. 지도에서 참고할사항 하나 말씀드리자면 앞에서 언급한 범일운수 차고지는 경기화학선에 제2경인고속국도 넘기 직전에 사거리에 있습니다.
승부역님 말씀처럼 광명역이 생긴 이유는 서울과 가장 가까이 근접하면서 역사를 지을만한 부지가 있는 곳이 광명시일직동(그린벨트구역)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고속철도의 시발점은 광명역 입니다. 시흥분기점~서울역구간은 고속철도구간이라기 보다는 여객편의를 위해서 경부선선로를 임대해 '연장운행' 하는 개념이죠.
첫댓글 참고로 범일운수 124번이 저기 남대문시장 옆 신세계까지 들어가죠. 적어도 http://www.algoga.go.kr/businfo/main.htm에서는 124번은 일직JC 왼쪽 도로 부근까지 들어 옵니다..
승부역님 말씀처럼 광명역이 생긴 이유는 서울과 가장 가까이 근접하면서 역사를 지을만한 부지가 있는 곳이 광명시일직동(그린벨트구역)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고속철도의 시발점은 광명역 입니다. 시흥분기점~서울역구간은 고속철도구간이라기 보다는 여객편의를 위해서 경부선선로를 임대해 '연장운행' 하는 개념이죠.
'연계'에 시간을 많이 빼앗기면 정차역 몇개 늘리는거보다 더 엄청난 손실이 있다는걸 잘 알면서 왜 영등포역을 통과하라는지 이해할수 없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