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산골에서 태어나서 산골에서 자랐으므로 어릴 때는 자동차도 구경하기 어려웠다. 그런데 내가 배를 타게 되다니 사람의 운명이란 정말 알 수가 없는 모양이다. 배를 잘 모르는 사람들은 내게 "배가 밤에도 가느냐?"고 묻는 사람도 있다. 또 "바다에도 배가 다니는 길이 있느냐?"고 묻는 사람도 있다. 바다에는 가로등이 없지만 해도 있고 별도 있어 밤에도 길을 찾아 항해를 한다. 물론 포장된 도로는 없지만 목적지가 정해지면 최단코스로 가야 하므로 항로가 정해진다.
예전에는 범선시대였지만 동력선이 출현한 이후에는 스팀터빈선과 디젤기관, 가스터빈선이 등장했다. 일부 전기추진선도 있다.
몇차례의 오일쇼크가 있은 후에는 특수선을 제외하곤 대부분이 디젤기관으로 대체되었다. 운항비중에서 연료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연료소비율이 제일 낮은 벙커로 바꾸었기 때문이다. 배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조선의 기본은 풍력을 기초로 해야하므로 선진국의 연습선은 범선형태를 취하고 있다.
배를 추진하는 동력은 주기에서 나오지만 주기를 움직이게 하는 보조기관이 필요하다. 즉 발전기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스팀쉽에서는 발전기도 스팀터빈이지만 비상발전기는 디젤기관이나 가솔린기관이다. 디젤선에서는 발전기도 디젤기관인데 갑판보기도 구동해야 하므로 통상 3대를 탑재하고 있다. 발전기라고 하면 전기를 발전하는 제너레이터와 동력기관인 엔진을 합친 말이다. 발전기에서 아무리 전력을 생산하더라도 그것을 필요로 하는 곳에 연결해 주지 않으면 아무 쓸모가 없다. 그 연결망이 전기회로이다. 전기회로망중에서 발전기와 배전반 사이에 연결 또는 차단장치가 서킷 브레이커이다. 통상 기중찬단기(ACB: Air circuit breaker)라고 하는 데 접촉자간의 개폐동작이 공기중에서 이상적으로 행해지는 차단기이기 때문이다. 항해중에는 발전기 한대로 움직이지만 하역작업시나 갑판보기를 사용할 때엔 부하가 크기 때문에 여분의 한대를 더 기동하여 병렬운전한다. 발전기 한대로서 부하감당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발전기 병렬운전할 때도 이 서킷 브레커를 투입한다. 예전에는 수동으로 했으나 지금은 자동투입장치가 있어 자동투입된다.
항해중 발전기 한대로 운항하다가 엔진에 과부하가 걸린다든지 고장이 생기면 서킷브레이커가 떨어지고 블랙아웃트(Black out)가 발생하여 주기관도 멈춘다. 부하변동이 심할 때는 미리 예비발전기를 스탠바이 시켜 놓으면 자동부하관리시스템에서 부하가 증가되면 예비발전기를 자동으로 기동시켜 부하분담을 시키고 부하가 낮아지면 한대로 부하이동을 시킨후 한대는 끈다.
이렇게 기관실이나 발전소에서 전기회로에 쓰이던 서킷 브레이커란 용어가 안전장치의 일종으로 주식시장에 도입되어, 주가의 급등락시 주식거래를 일시정지 시켜서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말하자면 유가증권 시장에서 가격 변동 폭이 확대되어 지수가 크게 급락하는 경우, 시장 참여자에게 투자에 대해 냉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거래를 일시 중지시키는 제도이다.
이 서킷 브레이커는 1987년 10월 미국에서 사상 최악의 주가 대폭락사태인 블랙먼데이(Black Monday) 이후 주식시장의 붕괴를 막기 위해 처음으로 도입된 제도이다.
뉴욕증권거래소(NYSE:New York Stock Exchange)의 경우 10%, 20%, 30%의 하락 상황에 따라 1~2시간 거래가 중단되거나 아예 그날 시장이 멈춰버리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증권거래소가 하루에 움직일 수 있는 주식의 가격 제한폭이 지난 1998년 12월 종전 상하 12%에서 상하 15%로 확대되면서 손실 위험이 더 커진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하였다. 코스닥시장에는 2001년 10월 15일 도입되었는데, 현물주식과 선물옵션의 모든 거래를 중단시키는 현물 서킷브레이커와 선물옵션 거래만 중단시키는 선물 서킷브레이크로 구분된다.
현물 서킷브레이커는 현물주가가 폭락하는 경우에만 발동하며, 선물 서킷브레이크는 선물가격이 급등하거나 급락할 때 모두 발동된다.종합주가지수가 전일에 비해 10% 이상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모든 주식거래를 20분간 중단시킨다. 서킷브레이커가 발동되면 30분 경과 후에 매매가 재개되는데 처음 20분 동안은 모든 종목의 호가접수 및 매매거래가 중단되고, 나머지 10분 동안은 새로 호가를 접수하여 단일가격으로 처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