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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스타라이너 우주비행사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와 배리 "부치" 윌모어(Barry "Butch" Wilmore)는 수요일 기자들에게 우주선이 그들을 지구로 안전하게 데려다 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윌리엄스는 두 사람 모두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장기 체류를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NASA TV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의 승무원들은 수요일 우주선의 추진 시스템의 헬륨 누출과 추진기 기동 문제에도 불구하고 국제 우주 정거장에서 장기간 머무는 동안 캡슐이 지구로 안전하게 귀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6월 5일 발사된 배리 "부치" 윌모어(Barry "Butch" Wilmore) 사령관과 부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는 원래 우주에서 약 8일을 보내며 스타라이너의 첫 번째 유인 시험 비행을 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헬륨 누출과 추진기 문제로 인해 NASA는 우주 정거장에 무기한 머무르는 동안 (수요일은 궤도에 오른 지 35일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문제의 원인을 더 잘 이해하고 우주선이 윌모어와 윌리엄스의 집에 안전하게 머물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와 분석을 수행합니다.
한편 NASA는 승무원들이 우주에 "좌초"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한 달여 만에 처음으로 기자들과 이야기하면서 그 평가에 동의하는 것처럼 보였다.
"우리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것, 그리고 우주선이 도킹을 위해 들어올 때 어떻게 날아갔는지에 대해 생각해볼 때, 만약 우리가 해야 한다면, 국제 우주 정거장에 문제가 있다면, 우리는 우주선에 들어가서 도킹을 해제하고 우리 팀과 이야기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오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고 윌리엄스는 말했다.
"이 우주선이 우리를 집으로 데려다 줄 것이라는 정말 좋은 예감이 듭니다. "우리는 이제 특정 상황을 최적화하고 이에 대한 모든 것을 알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스타라이너에 대한 믿음에 대한 질문에 윌모어는 "우리는 절대적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실제로 뉴멕시코 주 화이트 샌즈에서 연설하면서 우리가 랑데부할 때 보았던 (문제를) 재현하려고 노력하면서 추진기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배울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필요한 경우 채택할 새로운 프로세스와 절차를 통합할 것입니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NASA의 상업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NASA 우주 비행사 프랭크 루비오(Frank Rubio)를 우주정거장으로 데려간 러시아 소유즈 우주선이 냉각수 누출을 일으켰을 때 팀이 원래 개발한 계획을 "먼지를 털어버렸다"고 말했다.
이 경우 상황이 더 나빠질 경우 루비오를 스페이스X 크루 드래곤 캡슐에 태울 수 있는 예비 계획이 세워졌다. 결과적으로 러시아는 대체 소유즈를 출시했으며 이러한 계획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프랭크를 위한 비상 복귀 옵션으로 드래곤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구명정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요." 스티치가 말했다. "우리는 Dragon의 미드덱에 Frank를 배치했습니다. 제 말은, 확실히 우리는 Starliner와 관련하여 살펴봐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우리의 주요 옵션은 Starliner의 Suni에 Butch를 복귀시키는 것입니다. … 우리는 소유즈와 함께 있던 곳에서 꽤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우리는 최종 도킹 해제를 약속하고 돌아오기 전에 추진기를 조금 더 이해하고 싶을 뿐입니다."
한편 윌리엄스는 윌모어와 함께 우주에서의 추가 시간을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이곳 ISS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있잖아, 부치와 나는 전에 여기에 올라온 적이 있는데, 그건 ... 집으로 돌아온다. 둥둥 떠 다니는 것이 기분이 좋다. 우주에 가서 국제 우주 정거장 팀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그래, 그래, 여기 오게 되어 정말 기쁘구나." 그녀가 말했다. "그러니까 난 불평하는 게 아니야, 부치는 우리가 몇 주 더 여기 있는 게 불평하는 게 아니야."
윌리엄스는 20분간의 기자회견 말미에 무중력 플립으로 무중력 상태의 재미를 시연했다. 이미지: NASA TV
예정보다 4년 늦게 운항된 스타라이너는 승무원의 아틀라스 5 부스터의 사소한 문제, 카운트다운 컴퓨터 문제, 캡슐 후미 서비스 모듈의 작은 헬륨 누출로 인해 계획보다 한 달 늦은 6월 5일에 발사되었습니다. 헬륨은 스타라이너의 추진 시스템에 압력을 가하여 제트기가 필요에 따라 발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광범위한 분석 끝에 NASA와 보잉 경영진은 누출이 안전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스타라이너를 그대로 발사할 수 있도록 허가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궤도에 진입하여 우주 정거장으로 가는 도중에 네 번의 헬륨 누출이 더 발생했습니다. 또한 Starliner의 비행 컴퓨터는 원격 측정이 사전 설정된 작동 매개변수와 일치하지 않을 때 여러 후미 기동 제트기를 오프라인으로 전환했습니다.
한 추진기는 앞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되었지만 다른 추진기는 나중에 성공적으로 시험 발사되었습니다. 이 "열렬한" 테스트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도킹 해제 후 기동에 필요한 제트기와 중요한 궤도 이탈 로켓 발사 중에 Starliner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제트기가 우주선의 재진입을 위해 필요한 대로 작동할 것이라는 확신을 주었습니다.
문제의 추진기는 스타라이너가 우주정거장에 접근하는 동안 태양을 향하고 있었으며, 엔지니어들은 이전에 경험한 문제가 최종 접근 중 고온 및 발사 속도와 관련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지상 테스트에서 이러한 조건을 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헬륨 누출에 관해서는 우주 정거장에 도킹하는 동안 추진 시스템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 시스템은 고온 연소 테스트를 위해 가압되었지만, 헬륨 탱크를 격리하기 위해 항상 계획대로 밸브를 닫아 추가 누출을 제거했습니다.
시스템은 집에 도착하는 데 필요한 기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도킹 해제를 위해 재가압됩니다. 그러나 엔지니어들은 탱크에 왕복 여행에 필요한 것보다 10배 더 많은 헬륨이 있어 알려진 누출이 더 악화되더라도 편안한 마진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윌리엄스는 "도킹을 해제하기 전에 실제로 헬륨 밸브를 먼저 연 다음 도킹을 해제한 후 두 번째로 모든 것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는 추진기 테스트 중에 알아낸 것에서 계획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나도 자신감이 있고, 부치도 자신감이 있다."
문제의 모든 하드웨어는 대기권 진입 직전에 분사되는 Starliner의 서비스 모듈에 있습니다. 따라서 엔지니어는 장비를 직접 검사할 수 없습니다. 윌리엄스는 귀환하기 전에 가능한 한 많은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해 임무를 연장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만약 우리가 그냥 집으로 돌아온다면, 우리는 SM(서비스 모듈)을 잃게 될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이 모든 테스트를 거치지 못할 것이고, 우리 우주선에 대해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Stich는 승무원이 언제 도킹을 해제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았습니다. 다음 크루 드래곤 승무원 순환 비행은 8월 중순에 시작될 예정이며, "발사 기회가 있기 며칠 전에 부치와 수니를 스타라이너에 태워 집으로 데려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니까 그건 일종의 뒷담화죠." 그가 말했다. "우리는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도킹 해제 및 착륙을 목표로 할 수 있는 가장 빠른 시점이 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일부 데이터는 낙관적으로 7월 말쯤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데이터를 따라가면서 적절한 언도킹 기회가 언제인지 알아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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