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에서는 내년 부터 인천방향 무료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같고, 서울 방향은 어떻게 되는 지 정말 헷갈립니다.
-. 2006년 4월 1일부터 영종도 주민의 통행료 감면 혜택이 사라진지 1년이 넘었건만, 이렇게 지루하게 기다려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이제는 주민의 힘을 보여줘야 하는 것 아닌지 이런 저런 생각이 교차합니다.
이는 한나라당이 지난 대선에서 인천시 공약으로 채택한 데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도 통행료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발표하고, 인천시도 지난해부터 중단한 지역주민들에 대한 통행료 지원 쪽으로 방향을 급선회했기 때문이다.
15일 영종·용유지역 주민들과 인천공항 등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11일부터 경차(1000cc)이하 자동차에 대해 할인 혜택을 시행, 인천공항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차는 기존 서울방향 통행료 7천100원에서 3천550원, 인천은 3천400원에서 1천700원으로 50% 할인을 받고 있다.
또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는 고속도로를 이용할 경우 출근(오전 7시~9시)과 퇴근(오후 6시~8시)에 통행료 50%를 인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지난 대선에서 인천공항 고속도로 통행료인하 추진위(이하·통추위)는 인천공항 고속도로 통행료 문제에 대한 공개 질의서를 보냈으며, 이명박 당선인은 서면 답변은 하지 않았지만 인천 유세에서 “스위스는 산간벽지에 집 2채만 있어도 전기와 상수도가 공급된다”며 통행료 문제를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역주민들은 이명박 당선인은 지난 5·31 지자체 선거때 박승숙 중구청장과 노경수 시의원이 통행료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했으나 무산된 것처럼 헛공약(空約)으로 끝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 인천시도 긍정적인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 인천시의회에서 재의결한 ‘인천시 통행료지원 조례안’에 대해 대법원에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 다음달 중 판결이 나올 가능성이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최근 지역주민들에 한해 인천공항 고속도로 통행료를 지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호기 속에서도 통행료 문제는 당장 해결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 이후 4월9일에 총선이 예정돼 각 후보들이 영종·용유지역의 최대 이슈인 통행료 문제가 정치 쟁점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인천공항 고속도로를 운영하는 신공항하이웨이는 매년 물가 인상률에 의거해 통행료를 인상, 올 7월 또 3% 정도를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
첫댓글 근데 기사 날이 08년 1월 18일아닌가요? 글고 저 기사대로라면 지역주민을 위한게 아니라고 생각이 되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