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량(贖良)하시는 주님!
삼하 1:17-27 막 5:21-43
2024. 6. 30.
성령강림 후 제6주
[시작]
1. 시편 130편의 핵심 주제와 속량(贖良)!
1) 시편 130편(금주의 성서일과)의 주된 주제!
2) 속량(贖良)에 대하여!
3) 왜? 시편 130편에 주목하며 시작하는가?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속량(贖良)!'에 대한 말씀이다. '속량(贖良)하시는 주님!'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사울이 죽은 후에 다윗이 그것을 알고 슬픈 노래로 깊이 애도하였는데 여기엔 다윗 개인의 용서가 있고 또 그것을 넘어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속량(贖良)을 교훈하는 말씀이다.
@ 예수께서 놀라운 권능으로 불치병의 여자를 낫게 하셨고 죽은 회당장의 어린 딸을 살리셨는데 이것은 예수께서 죽음과 불치의 벽에서 속량하신다는 말씀이다.
⇒ 1) 다윗의 슬픈 노래를 통하여 또 불치병과 죽음도 속량하신 모습을 통하여 주시는 속량의 은총을 기억하며 주님을 바라고 주님께 간절히 구하여 그 속량함을 받으라는 메시지와 2) 우리의 삶은 완전-완벽하지 못하기에 늘 <회개의 자세>로, 또 엉뚱한 것을 의뢰하는 것이 아니라 <전능하신 주님께 의뢰하는 믿음>을 가지라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하 1:17-27절: 사울이 죽은 후에 다윗이 그것을 알고 슬픈 노래로 사울과 요나단을 조상하고 두 용사가 엎드러졌다는 통탄을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 명령하고 야살의 책에 기록하였는데 여기엔 다윗 개인의 용서와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속량을 교훈한다는 내용이다.
⇒ 사울이 죽은 후에 다윗이 그것을 알고 슬픈 노래로 깊이 애도하였는데 여기엔 다윗 개인의 용서가 있고 또 그것을 넘어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속량(贖良)을 교훈한다.
2. 마가복음 5:21-43절: 예수께서 회당장 야이로의 집으로 가는 도중에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온 어떤 여자가 치유를 받게 하셨고 또 이미 죽은 야이로의 어린 딸을 살아나게 하셨는데 이것은 예수께서 죽음과 불치의 벽을 속량하신다는 뜻이라는 내용이다.
⇒ 예수께서 놀라운 권능으로 불치병의 여자를 낫게 하셨고 죽은 회당장의 어린 딸을 살리셨는데 이것은 예수께서 죽음과 불치의 벽에서 속량하심을 교훈한다.
# 사무엘하 1:17-27절
1. 본문 내용: 사울이 전장(戰場)에서 죽은 후에! 다윗이 그것에 대해 깊이 애도하는 것!
1) 17-18절: 다윗이 슬픈 노래로 사울과 그 아들 요나단을 조상(弔喪)하고!
▶ 유다 족속에게 가르치라고 명령하였고!
▶ 야살의 책에 활 노래를 기록하였다!
→ 야살의 책: 고대의 시집. 야살이란 (의로운 자)란 뜻인데 이스라엘을 가리키기도 한다(시 11:7절). 따라서 야살의 책이란 의로운 자 이스라엘 민족의 시집을 말하는 것이다.
2) 19-27절: 그 <슬픈 노래>의 핵심 내용!
① 오호라! 두 용사가 엎드러졌다(19절, 25절, 27절)!
② 이스라엘의 딸들아! 사울을 위해 슬피 울라! 그가 너희를 잘살게 했었다(24절)!
2. 본문의 신학적 의미!
1) 의문!
① 왜 다윗은 원수와 같은, 그렇게 자신을 죽이고 핍박하던 사울의 죽음을 애도하고 또 그것을 야살의 책에도 기록하게 했을까?
② 왜 성경은 다윗의 이러한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록할까(전할까/명시할까)?
2) 신학적 실마리!
① 사울은 다윗을 죽이고자 했고 다윗을 핍박한 사람!
→ 사울은 다윗에게 허물과 잘못과 과실과 죄가 있는 사람!
② 그런데 다윗은 그러한 사울의 잘못-과실-죄를 없애고, 제거하고, 속(贖)하고, 사(赦)하고, 그 죽음에 대해 슬픈 노래로 <조상 + 명령 + 야살의 책에 기록>!
3) 신학적 해석!
① 다윗의 개인적 입장에서!
→ 요나단은 형과 같은 사람이고 자신을 끔찍하게 사랑해 준 사울의 아들(26절)!
→ 사울은 아버지 같은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1:14-16절)이고 이스라엘을 잘 살게 해 준 사람(24절)!
→ 삼하 1:14-16 14 다윗이 그에게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 죽이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하였느냐 하고 15 다윗이 청년 중 한 사람을 불러 이르되 가까이 가서 그를 죽이라 하매 그가 치매 곧 죽으니라 16 다윗이 그에게 이르기를 네 피가 네 머리로 돌아갈지어다 네 입이 네게 대하여 증언하기를 내가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죽였노라 함이니라 하였더라
→ 그래서 그렇게 사울이 비록 자신을 핍박하고 죽이고자 했지만 사울의 죄(罪, 허물, 과실, 잘못)를 사(赦)하고, 그것이 없는 것처럼(이것이 속죄, 속량, 사유! 시 130편의 핵심 주제) 그 죽음에 대해 슬픈 노래로 <조상 + 가르치라 명령 + 야살의 책에 기록>!
② 다윗의 이러한 행동을 성경 곧 하나님의 말씀에 명시하는 의미(신학적 의미)!
→ 속량(贖良)! 속죄(贖罪)! 사유(赦宥)! 등은 다윗의 행동을 넘어 하나님의 뜻이다!
3. 핵심: ① 사울이 죽은 후에 다윗이 그것을 알고 슬픈 노래로 깊이 애도하였는데 ② 여기엔 다윗 개인의 용서가 있고 또 그것을 넘어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속량(贖良)을 말씀!
# 마가복음 5:21-43절
1. 주요 내용: 예수의 놀라운 권능!
1) 회당장 야이로의 어린 딸을 살리시는 내용!
▶ 죽어가는 어린 딸(23절)!
▶ 죽은 딸(35절)!
▶ 달리다굼(일어나라)과 어린 소녀가 일어나 걸었다(죽은 소녀가 살아났다)!
2)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온 어떤 여자의 치유에 대한 내용!
▶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 + 가진 것도 다 허비 + 아무 효험도 없고 + 더 중하여졌던 차(26절)!
→ 불치(不治): (1) 병이 낫지 아니함. 또는 고치지 못함. (2) 유의어: 벽(壁)!
→ 벽(壁): 벽! 담! 장벽(극복하기 어려운 한계나 장애를 비유적으로)!
▶ 단지 만지기만 했을 뿐!
→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28절)!
→ 살짝 몰래 만졌는데 병이 나았다고 자각(29절)!
▶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하라(34절)!
2. <속량(贖良)>이란 개념으로 다시 보면!
1) 죽음에서 속량!
2) 불치병(壁과 한계)에서 속량!
3. 핵심: ① 예수께서 놀라운 권능으로 불치병의 여자를 낫게 하셨고 죽은 회당장의 어린 딸을 살리셨는데 ② 이것은 예수께서 죽음과 불치의 벽에서 속량하신다는 뜻의 말씀!
# 정리
1. ① 사울이 죽은 후에 다윗이 그것을 알고 슬픈 노래로 깊이 애도하였는데 ② 여기엔 다윗 개인의 용서가 있고 또 그것을 넘어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속량(贖良)을 말씀!
2. ① 예수께서 놀라운 권능으로 불치병의 여자를 낫게 하셨고 죽은 회당장의 어린 딸을 살리셨는데 ② 이것은 예수께서 죽음과 불치의 벽에서 속량하신다는 뜻의 말씀!
3. 연결 포인트: 속량(贖良)!
1) 다윗의 개인적 용서와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속량(贖良)!
2) 죽음과 불치병에서 속량(贖良)하시는 예수!
4. 제목: 속량(贖良)하시는 주님!
1) 주님께 인자하심과 풍성한 속량이 있다! 주님을 바라라!
2) 또 다른 교훈!
[속량(贖良)하시는 주님!]
1. 주님께 인자하심과 풍성한 속량이 있다! 주님을 바라라!
1) 우리 삶의 한계와 벽(壁)!
2) 그래서 어떻게 하란 것인가?
2. 또 다른 교훈!
1) 주님의 속량을 믿고 의지하며 <회개의 자세>를 가지라!
2) 지푸라기를 넘어 세상 그 무엇보다 분명한 창조주 하나님을 의뢰하라!
3. 메시지의 초점
1) 다윗의 슬픈 노래를 통하여 또 불치병과 죽음도 속량하신 모습을 통하여 주시는 속량의 은총을 기억하며 주님을 바라고 주님께 간절히 구하여 그 속량함을 받으라는 메시지!
2) 우리의 삶은 완전-완벽하지 못하기에 늘 <회개의 자세>로, 또 엉뚱한 것을 의뢰하는 것이 아니라 <전능하신 주님께 의뢰하는 믿음>을 가지라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