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귀순(미추홀학교 교감)
들어가며
2012년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한국사회의 가족문화의 변화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의 필요성에 따라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 육성이라는 국가적 목표를 반영하여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도 일반학교 교육과정 개정 과 연동하여 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의 운영, 다문화 학생의 지원,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정 관련 내용을 신설하였고, 체육과 예술 교육을 강화하였다.
학교의 창의성과 자율성을 강조한 창의적 체험활동은 인성교육 강화라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창의적 체험활동은'제7차 교육과정'과'2008년 특수학교 교 육과정'의 재량활동 중 창의적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한 교 과 외 활동으로' 2009 초·중등 교육과정',' 2010 특수교육 교 육과정'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구분의 불 명확성과 활동의 중복성, 자율적 운영상의 제한점을 개선하였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지식 위주의 학교 교육활동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폭넓은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다양한 체험 중심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였다.
본 고에서는 개정 교육과정인'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라 특수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과 내용, 시간 배당, 실제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개요
1. 창의적 체험활동의 특징
●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과 책무성이 강화된 교육 과정
● 학생의 요구, 지역 및 학교의 특성에 따라 학교 재량으로 편성·운영
●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강조하는 교육과정
●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찾아내는 체험활동
● 더불어 살 줄 아는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을 양성하는 체험활동
●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지역 단위의 교육과정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학교교육과정과 연계시켜 다양한 체험활동
●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 학생의 희망·흥미·소질·적성을 고려한 자율적 참여와 실천 을 위한 체험활동
2.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 육성
↑
총괄목표
학생들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고, 자율적인 생활 자세를 기르며,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
으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수준 높은 자질 함양을 지향한다
자율 활동 |
동아리 활동 |
봉사 활동 |
진로 활동 |
자발성에 바탕을 둔 변화 환경 대응 및 공동체 구성 원으로서의 역량 형성 |
취미 및 특기 계발, 협동적 학 습 능 력 과 창 의 적 태 도 형성 |
나눔과 배려 실천, 자연환 경 보존 생활 습관 형성을 통한 삶의 가치 이해 |
자 아 정체성 확 립 과 진로 탐색 설계, 진로 결정 및 준비 |
창의적 체험활동의 목표
3.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단위) 배당
교육과정 |
학교급별 |
시간(단위) 배당 |
기본 교육과정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
1~2학년 : 336시간, 3~4학년 : 306시간. 5~6학년 : 408시간 1~3학년 : 408시간 1~3학년 : 26단위(442시간) |
공통 교육과정 |
초등학교 중학교 |
1~2학년 : 272시간, 3~4학년 : 204시간. 5~6학년 : 204시간 1~3학년 : 306시간 |
선택 교육과정 |
고등학교 |
1~3학년 : 24단위(408시간) |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교육과학기술부고시 2012-32호)
4. 창의적 체험활동 내용체계
영역 |
활동명 |
활동별 내용 |
자율 활동 |
적응 활동 |
입학, 진급, 전학 등에 따른 적응 활동 등 예절, 질서 등의 기본생활습관 형성 활동, 축하, 친목, 사제동행 등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 활동 등 |
자치 활동 |
1인 1역, 학급 도우미 활동 등 |
행사 활동 |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기념식, 경축일,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등 학생건강 체력평가, 체격 및 체질 검사, 체육대회, 친선경기대회, 안전생활 훈련 등 수련활동, 현장체험학습, 수학여행 등 |
창의적 특색 활동 |
학생ㆍ학급ㆍ학년ㆍ학교 특색 활동 등 장애 특성에 따른 특색 활동 등 |
동아리 활동 |
학술 활동 |
외국어 회화, 과학 실험, 사회 조사, 탐사, 다문화 탐구 등 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용, 발명 등 |
문화 예술 활동 |
종이접기, 그리기, 조각, 서예, 전통놀이, 사물놀이 등 합창, 기악, 댄스 등 |
스포츠 활동 |
구기운동,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등산 등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등 |
실습 노작 활동 |
요리, 공예, 십자수, 재봉, 꽃꽂이 등 사육, 재배, 조경 등 목공, 조립 등 |
청소년 단체 활동 |
스카우트연맹, 청소년연맹, 청소년적십자(RCY), 해양소년단 등 |
중학교 학교스포츠클럽활동 |
학생 희망을 반영하여 학교가 종목을 정함 |
봉사 활동 |
교내 봉사 활동 |
도움이 필요한 친구 돕기 등 |
지역사회 봉사 활동 |
복지 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등 불우 이웃 돕기, 고아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에서의 위문 활동 등 |
자연환경 보호 활동 |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등 공공 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
캠페인 활동 |
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주변 정화, 환경 보전, 헌혈, 각종 편견 극복 등에 대한 캠페인 활동 등 |
진로 활동 |
자기이해 활동 |
자기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직업 적성검사 등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직업 정보 탐색, 직장 방문, 직장 체험 훈련, 취업 적응훈련 등 |
진로계획 활동 |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 활동 등 |
진로체험 활동 |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실제
1.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향
● 지역 사회의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연계·협력해서 프로그램을 운영
●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
● 배당된 시간 수는 학생의 요구와 학교의 실정에 기초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
● 시간(단위) 배당을 기준으로 4개 영역을'선택과 집중'으로 학교 자율적 구성
● 창의적 체험활동과 범교과학습 및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연계 운영
※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2012-32호 범교과학습 : 독도교육 추가
● 치료지원 및 보행훈련, 심리·행동적응훈련 등 편성·운영 가능
● 중도·중복장애학생 교육과정 편성·운영 가능
● 학교급별 교육과정에 제시된 최소 시수(단위) 이상 편성·운영
● 학교, 학년별 중점 영역 선정으로 학교 특색을 살리는 프로그램을 운영
● 중학교 1~3학년'학교스포츠클럽 활동'을'동아리 활동'으로 편성
초등학교 |
중학교 |
고등학교 |
·교사주도적 노력 요구 ·자율 활동 강조 ·저학년은 적응 활동에 중점 ·고학년은 동아리 활동과 진로 활동에 중점 |
·학생주도 ·진로 활동의 집중적 지도 ·진로와 직업 교과목과의 연계 ·진로 활동과 동아리 활동 연계 ·진로 활동과 봉사 활동 연계 |
·학생주도 ·동아리 활동 중심의 봉사 활동과 진로 활동을 통합 운영 ·동아리 활동으로 익힌 특기를 봉사 활동에 활용 |
2. 창의적 체험활동의 편성·운영 중점
1) 학교 특색에 맞는 특성화된 프로그램 운영
● 단위 학교에서는 학교, 학년별 중점 영역 선정으로 학교 특색을 살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다.
● 학교의 특색 활동이나 전통 수립을 위하여 창의적 특색활동을 운영하고, 다양한 범교과 학습 주제를 선정하여 학교 특색에 맞게 운영한다.
● 다양한 스포츠 동아리 및 예체능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한다.
2) 학부모,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최대 활용
●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실질적 체험 학습이 되도록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계획적으로 활용하도록 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
●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평가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과 특성을 감안하여 평가의 주안점을 학교에서 작성·활용한다.
● 중·고등학교에서는 에듀팟(www.edupot.go.kr)을 활용하고,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 포트폴리오 자료를 기초로 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교과 외 활동이 구체적 이고 상세히 평가될 수 있도록 한다.
● 학교생활기록부의'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에 4가지 영역을 담임교사나 담당 교사가 기록한다.
3. 창의적 체험활동(예시)
월 |
주 |
일 |
영역 시간 배당 |
시간 합계 |
자율활동 |
동아리활동 |
봉사 활동 |
진로 활동 |
적응 활동 |
자치 활동 |
행사 활동 |
특색활동 |
학교 |
학년 |
학급 |
동아리 |
학교 스포츠 클럽 |
3 |
1 |
3.4~3.8 |
학급규칙 및 1인1역 |
|
입학식(2) |
|
|
|
동아리 활동(2) |
농구 |
|
|
6 |
2 |
3.11 ~3.15 |
|
반장선거 |
|
학교안전 예방교육 |
|
|
동아리 활동(2) |
농구 |
학급 청소 |
|
6 |
3 |
3.18 ~3.22 |
학교시설 둘러보기 |
|
|
|
성교육 (내몸알기) |
|
동아리 활동(2) |
농구 |
|
나의꿈, 나의미래 |
6 |
4 |
3.25 ~3.29 |
체험학습 : 교과통합 (인천대공원)(2) |
|
|
|
동아리 활동(2) |
농구 |
학급 환경 |
|
6 |
마치며
2013년 특수학교 교육과정은 배려와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학생 모두가 행복한 학교, 꿈과 미래의 비전을 만들어 가는 학교 교육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 포함되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학생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자율적 이고 특색있는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하여 제한적인 학교에서의 체험활동의 범위를 높여줄 수 있다. 인성교육이 강조 되는 시점에서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중요한 교육을 담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