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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태국 IC(Integrated Circuits) 부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38억 달러로 전년 대비 4.8% 성장함. - IC(Integrated Circuits) 부품 수입금액이 31억 달러이며, 태국 수출입은행이 발간한 ICs SWOT Analysis 보고서에 의하면 수입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0%를 차지함. 최근 3년간 태국 IC(Integrated Circuits) 부품 시장 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4,828 | N/A | 3,688 | -23.62 | 3,866 | 4.83% |
자료원: Thailand EXIM Bank, ICs SWOT Analysis 보고서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태국 EE 산업(Electric &Electronic Industry) 규모는 600억 달러이며, 이 중 HDD 등 컴퓨터 부품, IC, PCB 등 전자부품 산업 규모가 300억~350억 달러로 추정됨. - IC 수출이 꾸준히 늘어나며 태국 내 자동차 생산량이 늘어나면서 자동차용 IC 수요도 있어서 장기적인 전망은 밝음. 전자제품 수출 상위 5개 품목 품목 | 금액(US$ 백만) | 증감률(%) | 합계 | 30,841.23 | -1.6 | Computer parts &Components | 17,753.63 | -8.4 | Integrated Circuit | 7,423.86 | 6.3 | Radio Transmitter | 1,265.95 | 2.7 | Printed Circuit | 922.65 | 52 | Phone parts &equipments | 799.48 | -15.1 |
자료원: Thai Electrical and Electronics Institute Major Parts and Materials for IC Production 자료원: Economic Research Center, Faculty of Economics, Chulalongkorn University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최근 태국 정정불안 사태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가 부진해 2014년 1분기 GDP 성장률이 -0.6%로 역성장 ○ 무역관 전망: 최근 베트남에 모바일 휴대전화 생산공장이 많이 들어서면서 중간부품인 IC 수출이 늘어나며 단기적으로는 정정불안으로 어려워 보이나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IC 제조업체 등 최종사용자가 직접 수입을 하는 구조이며, 주요 수입업체는 Dutch NXP Manufacturing(Thailand) Co., Ltd., Singaporean UTAC Thai Ltd., American Microchip Technology(Thailand) Co., Ltd 등이 있음. IC 제조단계별 주요 업체 현황 자료원: BOI 보고서 ○ 소비자 구매 동기: 품질 우수성과 가격 경쟁력이 모두 중요함. □ 수입동향 ○ 개관: 태국의 IC 부품 수입은 2013년 기준 31억 달러로 전년 대비 4.8% 성장함. 주요 성장 원인은 IC 수출이 6.3% 증가하면서 부품 수입도 같이 늘어났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태국 IC(Integrated Circuits) 부품 수입현황(HS Code 854290)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3862.65 | 2950.07 | 3092.46 | 100 | 100 | 100 | 4.83 | 1 | 미국 | 1040.32 | 992.16 | 852.02 | 26.93 | 33.63 | 27.55 | -14.12 | 2 | 일본 | 1323.75 | 400.33 | 404.04 | 34.27 | 13.57 | 13.07 | 0.93 | 3 | 대만 | 443.59 | 327.46 | 339.89 | 11.48 | 11.1 | 10.99 | 3.8 | 4 | 싱가포르 | 284.99 | 238.35 | 320.12 | 7.38 | 8.08 | 10.35 | 34.3 | 5 | 한국 | 71.13 | 128.07 | 176.62 | 1.84 | 4.34 | 5.71 | 37.91 | 6 | 영국 | 16.96 | 110.52 | 162.73 | 0.44 | 3.75 | 5.26 | 47.24 | 7 | 네덜란드 | 165.47 | 161.45 | 157.12 | 4.28 | 5.47 | 5.08 | -2.68 | 8 | 중국 | 115.39 | 181.22 | 156.60 | 2.99 | 6.14 | 5.06 | -13.58 | 9 | 필리핀 | 95.91 | 118.26 | 147.70 | 2.48 | 4.01 | 4.78 | 24.89 | 10 | 말레이시아 | 84.89 | 109.54 | 119.66 | 2.2 | 3.71 | 3.87 | 9.23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없음. ○ 필수인증: 강제인증은 없으며, ISO 등 국제인증을 보유한 제품은 태국 별도 테스트는 필요치 않음. □ 관세율 ○ 관세율: 35%(AK form 제출 시 면제)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IC 제조업체 등 최종사용자가 직접 수입을 하는 구조이며, 주요 수입업체는 Dutch NXP Manufacturing (태국) Co., Ltd., Singaporean UTAC Thai Ltd., American Microchip Technology(태국) Co., Ltd 등이 있음 ○ 주로 최종사용자 자회사가 수입해서 공급하는 구조임.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Name of Manufacturer | Share of Local Production Capacity* | Origin | Note | Sumiko Leadframe (태국) Co., Ltd. | - | 일본 | Sumiko was among the first to manufacture lead frame for ICs in Thailand. However, they are divesting from the country after their factory was severely damaged by 2011 flood | TSP-T Co., Ltd. | 15% | 한국 | Manufacturer of lead frame for semi conductor product. (Part of KEC, but also supply to others) | Furukawa Precision (태국) Co., Ltd. | 27% | 일본 | Manufacturer of lead frame for IC and TR, and connector of terminal. | Mitsui High-Tec (태국) Co., Ltd. | 18% | 일본 &싱가포르 | Manufacturer of lead frame for IC and precision motor cored. | Yamakin (태국) Co., Ltd. | 22% | 일본 | Manufacturer of lead frame for IC and other metal parts. Their factory was damaged by 2011 flood, and their revenue halved in 2012. | Rohm Mechatech (태국) Co., Ltd. | 18% | 일본 &싱가포르 | Part of Rohm Co., Ltd. which also has IC design facility in Thailand |
자료원: Estimated figures from company’s annual revenue (2013) & BOI publication (2011)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높음. ○ 선호브랜드: TSP-T, Yamakin, Rohm Mechatech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전시회 정보 ○ 전문전시회 정보 전시회 명 | Manufacturing Expo 2014 | 개최 장소 | BITEC, Bangkok | 규모(참가업체 수) | 방문객: 5만 명 30개국의 1600개 전시업체 | 개최 기간 | 2014년 6월 19~22일 | 웹사이트 | http://www.manufacturing-expo.com/index.html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과 품질 경쟁력 중시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품질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글로벌업체 공급 경험, 부품 품질 경쟁력 등을 내세울 필요가 있음. ○ IC 제조업체 부품 공급망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협력업체로 등록이 돼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만큼 장기적인 안목에서 접근할 필요 있음. 제목 | 태국 바닥재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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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16 | 국가 | 태국 | 작성자 | 박현성(방콕무역관) | 품목 | 염화비닐의 중합체로 만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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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391810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태국 바닥재(PVC Flooring)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5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8.5% 성장함. - 바닥재(PVC Flooring) 수입액이 2200만 달러이며, Union Property사 Overseas Manager Mr. Chanintr Thiangwiboon씨에 의하면 수입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를 차지함. 최근 3년간 태국 바닥재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41.26 | n/a | 46.78 | 12 | 55 | 8.5 |
자료원: Union Property사 Overseas Manager Mr. Chanintr Thiangwiboon 인터뷰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콘도미니엄 등 고급 주택, 쇼핑몰, 호텔, 레스토랑 등 상업용 부동산 건설 수요가 늘어나면서 바닥재와 같은 건설자재 수요가 늘어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7개월 이상 계속된 반정부 시위사태 및 태국 군부 쿠데타 발생에 따라 2014년 1분기 GDP 성장률이 -0.6% 역성장했으며, 단기적으로 건설 투자 수요가 감소함. ○ 무역관 전망: 태국 군부 쿠데타 발생 등 내수 부진으로 단기적으로는 어렵지만, 외국 관광객 및 체류 외국인 증가, 아세안 경제공동체(AEC) 출범 등으로 장기적으로 건설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주택, 쇼핑몰, 호텔 등 건설회사 ○ 소비자 구매 동기: 가격, 내구성 등 품질 □ 수입동향 ○ 개관: 태국의 바닥재(PVC Flooring) 수입은 2013년 기준 2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 성장함. 주요 성장 원인은 2011년 대홍수 사태 후 콘도미니엄 등 신규 주택 및 기존 주택 리노베이션 수요 증가, 쇼핑몰, 호텔, 레스토랑 등 상업용 부동산 수요 확대, 공공 프로젝트 투자 증가에 따른 것임.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태국/바닥재(PVC Flooring) 주요 수입 현황(HS Code 391810)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13.8 | 20.9 | 22 | 100 | 100 | 100 | 3.2 | 1 | 중국 | 4.7 | 9.3 | 10.1 | 34.40 | 44.41 | 45.99 | 7.42 | 2 | 한국 | 1.4 | 2.5 | 3.6 | 10.22 | 11.85 | 16.41 | 43.11 | 3 | 대만 | 1.5 | 1.6 | 2 | 10.72 | 7.76 | 9.27 | 23.73 | 4 | 오스트레일리아 | 1.3 | 1.9 | 1.3 | 9.68 | 9.28 | 5.81 | -35.86 | 5 | 미국 | 0.9 | 1 | 1.3 | 6.69 | 4.95 | 5.96 | 22.83 | 6 | 일본 | 0.9 | 1.7 | 1.1 | 6.76 | 8.18 | 4.88 | -39.02 | 7 | 프랑스 | 0.3 | 0.4 | 0.9 | 2.34 | 1.69 | 4.07 | 146.15 | 8 | 네덜란드 | 0.3 | 0.4 | 0.5 | 2.40 | 2.04 | 2.41 | 20.69 | 9 | 독일 | 0.2 | 0.2 | 0.3 | 1.14 | 1.18 | 1.48 | 28.47 | 10 | 스웨덴 | 1 | 0.4 | 0.2 | 7.02 | 2.09 | 0.89 | -57.10 |
자료원: 태국 상무부 무역통계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 내용: 별도 규제사항 없음. ○ 필수 인증: 강제 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10%(AK Form 제출 시 면제)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건설자재 에이전트, 디스트리뷰터가 Homepro, Index living mall과 같은 건설자재 전문 유통업체를 통해 공급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점유율 | 원산지 | Construction Accessories Co., Ltd. | Dynoflex | ฿180-270/Sqm. | 27% | 태국 | Union Property Co., Ltd. | Straflex | ฿170-200/Sqm. | 20% | 태국 | Vispac Co., Ltd. | Armstrong | ฿300-350/Sqm. | 19% | 미국 | Dilo Product Co., Ltd. | Dilo | ฿280-330/Sqm. | 10% | 한국 |
자료원: Mr.Chatree Wongnawachart Managing Director of Union Property Co., Ltd.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진짜 원목 같아 보이는 디자인으로 한국산 제품의 인기가 높음. ○ 선호브랜드: Dilo, Dynoflex, Starflex, Armstrong, Duraflor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경쟁력이 가장 중요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이 가장 중요하며, 시공하기 편리하고 유지보수가 편한 제품을 선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 콘도미니엄, 쇼핑몰, 호텔 등 건설 시공업체 및 설계디자인 회사 ○ 디자인, 내구성, 설계 시공 편의성 등 품질 부분을 강조하되, 가격경쟁력을 같이 중요하게 어필해야 하며, 현지 전문전시회 또는 전문 잡지를 통한 광고, 현지 로드쇼 등을 통한 제품 인지도 제고에 노력해야 함. |
제목 | 태국 포장완충재 시장동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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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7-01 | 국가 | 태국 | 작성자 | 박현성(방콕무역관) | 품목 | 그 밖의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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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목코드 | 392119 |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태국 포장완충재(PE Foam)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억2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52% 감소함. - 포장완충재(PE Foam) 수입액이 4800만 달러이며, INOAC Industries(Thailand) Co., Ltd 업체 Sales Manager Mr.Charoon씨에 의하면 수입이 전체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를 차지함. 최근 3년간 태국 포장완충재(PE Foam)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138 | 26.63 | 146.75 | 6.39 | 119.5 | -18.52 |
자료원: INOAC Industries(태국) Co., Ltd. 업체 Sales Manager Mr.Charoon 및 Procare Packaging Co.,Ltd.업체 Sales Manager Ms.Pattamanan 인터뷰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포장완충재(PE Foam)는 건축용 단열재, 자동차 내장재, 물류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쓰이며 태국 건설 수요가 늘어나기 때문에 밝음.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7개월 동안 반정부 시위 사태는 소비 및 투자 등 태국 내수를 위축시켜 당분간 어려울 전망임. ○ 무역관 전망: 경기 부진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어둡지만, 주거용 고급 콘도미니엄, 호텔, 레스토랑, 쇼핑몰 등 복합 콤플렉스 건설 수요가 늘어날 것이므로 긍정적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자동차 제조업체, 물류업체, 건설업체 등 ○ 소비자 구매 동기: 태국 내에서 쉽게 제조가 되는 제품이므로 가격경쟁이 치열함. □ 수입동향 ○ 개관: 태국 포장완충재(PE Foam) 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48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52% 감소함. 주요 원인은 태국 내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한 제품이다 보니 환율 변동에 따라 수입품 가격이 비싸져서 수입업체가 현지 제품 구매로 공급선을 전환한 때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태국 포장완충재(PE foam) 수입현황(HS Code 392119) (단위: US$ 백만,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1 | 2012 | 2013 | 2011 | 2012 | 2013 | 13/12 | | 총계 | 55.2 | 58.7 | 47.8 | 100 | 100 | 100 | -18.52 | 1 | 인도네시아 | 18.9 | 18.7 | 13.4 | 34.32 | 31.86 | 27.93 | -28.57 | 2 | 중국 | 4.1 | 6.2 | 8 | 7.43 | 10.54 | 16.66 | 28.72 | 3 | 말레이시아 | 3.6 | 3.4 | 4.7 | 6.52 | 5.85 | 9.88 | 37.58 | 4 | 일본 | 7 | 5.9 | 4.7 | 12.58 | 10.09 | 9.90 | -20.05 | 5 | 대만 | 2.3 | 3.9 | 3.6 | 4.23 | 6.56 | 7.46 | -7.35 | 6 | 네덜란드 | 6.1 | 4.8 | 3.6 | 11.06 | 8.19 | 7.57 | -24.66 | 7 | 한국 | 3.4 | 3 | 2.9 | 6.21 | 5.13 | 6.12 | -2.68 | 8 | 스위스 | 4.9 | 10.1 | 2.7 | 8.88 | 17.28 | 5.73 | -72.96 | 9 | 벨기에 | 0 | 0.1 | 1.5 | 0 | 0.20 | 3.22 | 1207.8 | 10 | 인도 | 1.2 | 1 | 1.3 | 2.26 | 1.75 | 2.61 | 21.92 |
자료원: 태국 상무부 무역통계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없음. ○ 필수인증: 강제인증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7%(AK Form 제출 시 면제) ○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입상이나 딜러 등 중간 유통업체를 통해서 유통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제조업체명 | 브랜드명 | 가격(소비자가격) | 점유율 | 원산지 | Unipro Manufacturing | Unipro | NA | 11.77% | 태국 | INOAC Industry | INOAC | NA | 11.34% | 태국/일본 | Angel Products | Angel | NA | 10.46% | 태국 | Sekisui Chemical | Sekisui | NA | 10.05% | 일본 |
자료원: INOAC Industries (Thailand) Co., Ltd. 업체 Sales Manager Mr.Charoon 인터뷰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일본산 브랜드의 태국산 제품이 인기로 한국산 인지도 낮음. ○ 선호브랜드: Unipro, INOAC, Angel, Sekisui 등 일본 브랜드의 태국 공장 제품이 선호됨.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전시회 정보 ○ 전문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Architect Expo 2014 | 전시품목 | Architectural and construction materials | 주최국/주최도시/개최주기 | 방콕, 태국 | 개최기간 | April 29 – May 4, 2014년 4월 29일~ 5월 4일 | 웹사이트 | http://www.architectexpo.com/ |
전시회명 | TIPREX Bangkok 2014 | 전시품목 | Plastic products | 주최국/주최도시/개최주기 | 방콕, 태국 | 개최기간 | 2014년 8월 31일~9월 3일 | 웹사이트 | http://www.tplas.com |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가격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이 가장 중요하며 외에 무게, 내구성, 유연성, 유해물질 테스트 등 품질 우수성도 제시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현지 전문 딜러나 에이전트를 선정해서 진행하되 제품 인지도를 높일 방안을 같이 고민할 필요 있음. ○ 가격이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인 만큼 AK Form 제출을 통한 관세 혜택을 받아야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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