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 애(涯)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언덕 애(厓)자를 했습니다. 언덕 애(厓)자는 언덕을 나타내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홀 규(圭)자를 해서 흙을 쌓아올린 언덕을 표시했습니다. 애분(涯分) 애안(涯岸) 애월(涯月) 애각(涯脚) 애각(涯角) 애과(涯過) 애제(涯際)
슬플 애(哀)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가르고, 그 안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슬프면(哀) 옷(衣)깃으로 입(口)을 가리고 우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옷 의(衣)자를 가르고 그 안에 글자를 넣어 만든 글자들이 여럿 있습니다. 옷에 흙이 묻었으니 겉 표(表)자요, 옷 가운데이니 속마음 충(衷)자요, 마을 리(里)자를 넣으면 속 리(裏)자요, 털 모(毛)자를 넣어서 쇠약할 쇠(衰)자요, 곤룡포 곤(袞)자는 산속 늪 연(㕣)자처럼 보이지만 실은 공변될 공(公)자를 넣어서 고귀한 임금이 입는 옷임을 표시했습니다. 애석(哀惜) 비애(悲哀) 애정(哀情) 애환(哀歡) 애수(哀愁) 애도(哀悼) 애원(哀怨)
사랑 애(愛)자는 글자 위에도 손 수(手) 맨 아래도 손 수(手)입니다. ‘手’ 사이에 덮을 멱(冖)자와 마음 심(心)자가 들어 있습니다. ‘冖’자는 물건을 그린 것이고, ‘心’자는 마음을 말한 것입니다. 글자의 위 아래로 손 수(手)자가 있는 것은 서로 주고받는 다는 뜻입니다. 물건(冖)과 마음(心)을 주고받는다는 뜻이지요. 사랑하면 마음도 오가지만 물건이 오가게 마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는 하다못해 고운 단풍잎이라도 책갈피 넣었다가 선물을 하지요. 애인(愛人) 애정(愛情) 편애(偏愛) 구애(求愛) 애증(愛憎)
좁을 액(戹)자는 지게문 호(戶)자 아래에 새 을(乙)자를 했습니다. 지게문 호(戶)자는 그리 큰 문이 아닙니다. 그리고 새 을(乙)자는 그리 큰 짐승이 아닙니다. 좁고 험한 길을 새나 쥐가 다니는 길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새가 드나드는 문은 그리 큰 문이 아니라, 좁은 문입니다. 좁을 액(戹)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액곤(戹困) 소액(消戹) 재액(災戹) 군자지액진채지간(君子之戹陳蔡之間) 광액(廣戹) 액운(戹運)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