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건강을 위해서 다양한 취미활동을 꾸준히 즐기며 참여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자신이 평소 좋아하는 운동이나 특별하게 관심이 있던 분야에 대해서 직접 참여해보며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경험해볼 수 있는데요. 걷기 운동 효과가 좋다고 하여 요즘에는 트레킹을 취미삼아 즐겨하시는 분들도 주변에서 어렵지않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트레킹 뜻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며 짚고 넘어가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트레킹이라는 단어는 한번 쯤 들어보신 적은 있지만 정확히 트레킹 뜻이 무엇인지를 설명하려면 등산과 차이점을 구분짓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사전에는 심신 단련의 목적으로 자연에서의 도보여행, 등반과 하이킹 개념의 중간 형태라고 설명이 돼 있습니다.
이 단어의 어원은 아프리카 사람들이 집단 이주가 이루어지면서 여럿이 함께 하는 집단적인 여행, 탐험의 의미로 사용되었는데요. 우리가 현재 사용하는 트레킹이라는 어휘는 그 의미가 확장되면서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단순하게 도보를 걸으며 이동하는 여행의 의미보다는 자연, 또는 역사가 오래된 유적지를 방문하여 답사하는 의미로 트레킹 뜻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이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사용된 초반에는 탐험이라는 중심적인 의미로 사용됐지만, 다양한 종류의 실외활동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변화했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그 의미를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막상 트레킹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일종의 등산 활동이 아닌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언뜻 보면 비슷해보이지만 정확하게 따져보면 살짝 다른 점이 있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트레킹은 일반적으로 걸으면서 하는 활동이나 산을 오르는데 정상에 도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천천히 오르며 자연을 즐기는 것을 뜻한다고 합니다. 즉, 자연을 통해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아름다움을 만끽하며 체험을 하는 것으로 산을 오르는 스킬이나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또한 신체적, 정신적인 측면에서 등산과 트레킹은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을 공통으로 갖고 있지만 등산의 경우 산의 꼭대기에 도달하는 성취감 획득을 목표로 한다면 트레킹은 그렇지 않다는 것도 정확하게 구분하면 두 가지의 차이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두 활동 모두 걷는 행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해주시고, 활동 시 중간중간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 것도 안정적인 취미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트레킹 뜻과 정확한 의미를 알아보며 등산과의 공통점, 차이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연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유익한 활동이라는 공통 분모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는 트레킹 코스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가을, 신선한 자연환경을 만끽할수 있는 건강한 취미활동으로 트레킹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트래킹 뜻 정확하게 알고 이해해봐요|작성자 건강체크
첫댓글
뭘 어렵게 따지나요?
그저
천천히 즐기며 걷는게 트렉킹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