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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우주정거장(ISS)에 도킹한 보잉의 스타라이너(Starliner)는 중국 서부 258마일 상공으로 치솟을 때 장시간 노출되는 모습이 사진에 담겨 있습니다. 이미지: NASA.
보잉의 스타라이너 캡슐이 예상치 못한 헬륨 누출과 기동 추진기 저하에도 불구하고 2인 승무원을 지구로 안전하게 데려갈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테스트가 이번 주말에 진행되고 있다고 관계자가 목요일 밝혔다.
6월 초 국제우주정거장(ISS)과의 랑데부에서 발견된 이 문제들은 몇 주에 걸친 테스트와 분석을 촉발시켰고, 그 결과 우주선의 첫 번째 유인 시험 비행이 1주일 남짓에서 거의 두 달로 연장되었다.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스타라이너 사령관 배리 "부치" 윌모어(Barry "Butch" Wilmore)와 부조종사 수니타 윌리엄스(Sunita Williams)는 이전에 우주정거장을 방문한 베테랑으로, 연장된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으며 궤도에서 보너스 시간을 즐기고 있다고 말했다.
그들이 지구로 귀환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해 스티치는 기자들에게 "귀환 날짜와 관련하여 오늘 중요한 발표는 없다. 우리는 큰 진전을 이루고 있지만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았습니다."
두 가지 기술적 장애물이 남아 있습니다 : 이번 주말에 Starliner의 서비스 모듈에서 27 개의 기동 추진기를 "뜨거운 발사"로 테스트하여 도킹 해제와 재진입 사이에 예상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추진 가압 시스템에서 알려진 5개의 헬륨 누출을 확인하기 위한 병렬 테스트는 악화되지 않았습니다.
가압된 헬륨은 점화를 위해 추진제를 추진기로 강제하는 데 사용됩니다. 스러스터는 도킹 해제 후 필요에 따라 Starliner의 방향을 조정하고 더 큰 로켓이 발사되어 우주선을 궤도에서 떨어뜨리고 재진입 및 착륙을 위해 궤도를 벗어날 때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Stich는 "도킹을 해제하기 전에 전체 시스템이 우리가 예상한 대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점검했을 때 했던 방식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러 펄스를 통해 모든 추진기를 발사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헬륨 시스템을 살펴볼 기회를 얻게 될 것입니다.
"6월 15일에 헬륨 시스템을 마지막으로 확인한 지 6주가 지났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니폴드별로 압력을 가한 다음 추진기를 뜨겁게 발사한 다음 헬륨 누출률을 확인하고 시스템이 안정적인지 확인할 기회를 얻을 것입니다."
그는 대체로 "주말 동안 우리가 할 매우 중요한 일련의 테스트"라고 말했다.
큰 돌발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NASA의 비행 준비 상태 검토가 진행되어 고위 경영진의 문제점을 설명하고, "비행 근거", 즉 문제점이 이해되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안전 위협이 없음을 보여주는 분석과 함께 진행될 것입니다.
Stich는 "이 기관의 비행 준비 상태 검토를 앞두고 있는 리더십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교육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두 설명하느라 고생했고, 그 점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이것은 매우, 매우 복잡한 주제입니다."
NASA의 보잉 크루 비행 테스트 우주비행사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가 국제우주정거장의 하모니 모듈의 전방 포트와 보잉의 스타라이너 우주선 사이의 현관 내부. 이미지: NASA.
스타라이너는 6월 5일 첫 유인 시험 비행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국제우주정거장(ISS)과의 랑데부에서 여러 차례의 헬륨 누출이 감지되었고(한 번은 발사 전에 알려졌다) 5개의 후미 기동 추진기가 비행 소프트웨어가 예상한 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4대는 이후 시험 발사에 성공했고 1대는 실패로 판명되었다.
후미를 향한 스러스터는 장시간 직사광선에 노출되어 정상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작동했습니다. 그것과 랑데부 중 속사포 같은 화상이 관찰된 성능에 기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 보잉은 다른 스타라이너의 비행 추진기를 뉴멕시코주 화이트 샌즈에 있는 NASA 테스트 시설로 가져와 궤도에 있는 스타라이너가 경험한 것과 5개의 지구 귀환 또는 "내리막" 시나리오를 재현하는 두 번의 랑데부 시퀀스를 실행했습니다.
유사한 추력 저하가 관찰되었으며 엔지니어가 테스트 추진기를 분해했을 때 테프론 씰이 추진제 중 하나인 사산화질소에 노출되어 약간 변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팀은 ... 그 추진기를 보면서 그 특정 바다표범이 남은 비행 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지 확인해봐요." 스티치가 말했다. "우리가 그 스러스터로 한 일을 보면, 우리가 내리막길에서 최대 5개의 다리를 버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봉인이 손상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헬륨 누출과 관련하여, Stich는 비행 관제사들이 궤도에서의 초기 테스트를 위해 시스템에 압력을 가했으며 알려진 누출은 더 이상 악화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모두 허용 가능한 한도 내에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번 주말에 헬륨 누출 시나리오에 대한 점검을 할 예정이며, 도킹을 해제하기 직전에 시스템에 다시 압력을 가하고 헬륨 누출을 점검할 것입니다. …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다루고 있습니다."
Starliner가 이륙했을 때 배터리는 우주에서 45일 동안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궤도에서의 실제 성능을 바탕으로 Stich는 그 제한이 90일로 연장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목요일은 우주선이 우주에 머문 지 50일째 되는 날이었고, 스티치는 윌모어와 윌리엄스가 8월 말쯤 지구로 귀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승무원들을 다시 데려올 수 있는 좋은 차량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라고 Boeing의 Starliner 프로그램 관리자인 Mark Nappi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 정보를 다른 모든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다음 단계를 밟아야 하고, 그것은 기관 검토로 이어지며, 그것이 우리가 다음 주에 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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