易學의 세계
1) 역학의 정의
가) 역은 해와 달의 모음이다.
나) 일체 만물은 바뀐다.
2) 역학의 분야
가) 天學 분야 ; 하늘의 별자리 관측
(1) 태을수 ; 감성이 매우 탁월 해야만 응용이 가능한 高等 數學
(2) 철판신수 ; 철판신수심득(鐵板神數心得)
(3) 자미두수(紫微斗數)
나) 地學 분야 ; 땅에 대해서 그 이치를 궁구 하는 학파
(1) 기문둔갑(奇門遁甲)
(2) 풍수지리학(風水地理學) ; 일명 감여학(堪輿學)
*명당 ; 장풍득수(藏風得水)
(3) 가상학家相學 ; 일명 양택(陽宅)
(4)방위학
다) 人學 분야 ; 인간에 속한 영역 - 인간이 주체
(1) 점술학
(가) 주역(周易) ;모든 점술의 조종(祖宗)
一乾天 二兌澤 三離火 四震雷 五巽風 六坎水 七艮山 八坤地
卦象---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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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징하늘불천둥바람산땅
*기본 팔괘(八卦)
(나) 육효(六爻) ; 기본적으로 주역 64괘를 그대로 사용 설명은 주역과 상당히 다르다.
(다) 육임(六壬) ;일명 삼전사과(三專四課)
-삼전사과란 육임의 점과를 만드는 공식의 형태
-구천현녀가 황제에게 주었다니 무척 오랜 역사
(라) 단시(斷時) ;매화역수(梅花易數) - 소강절 선생이 창안
-점을 하는 시각을 잘라서 들여다 본다.
(마) 황극책수 조수(皇極策數 祖數) -소요부(소강절)
(바)破字占
(사) 계의신결(稽疑神訣) - 대전의 명리학자 최국봉 선생 출판 찾아온 시간을 기점으로 해서 사주를 뽑는다.
(아) 월영도(月影圖) ;달의 그림자를 그린 것이라는 의미
;원저자는 토정선생
-찾아온 사람의 배우자의 성씨를 100% 맞힌다 함.
(자) 기타 ; 생생결 남양결 등 무수히 많다.
(2) 사주학 ; 인간의 태어난 年月日時를 응용해서 일생의 운명을 연구하는 분야
(가) 당사주(唐四柱) ; 당나라 때 성행 했던 사주학
-띠(年支)를 기준으로 추명
子天貴,丑天厄,寅天權,卯天破,辰天奸,巳天文
午天福,未天驛,申天孤,酉天刃,戌天藝.亥天壽
(나) 자미두수;천문학에서 파생된 사주학
(라) 기문사주학 ; 하늘과 땅, 사람을 두루 망라하여 다루고있다.
-특히 땅에 대한 분야는 독보적인 존재.
(마)자평명리학 ; 지금부터 500-600년 전 쯤에 기본골격이 형성.
*중국에서의 자평명리학
-전국시대 ; 낙록자
귀곡자 - 60화갑자 만듬,소진 장의를 가르침
-한대 ; 사마계주(司馬季主), 董仲舒 ,엄군평(嚴君平)
東方朔 - 3000甲子-일진으로 계산하면 500년.
-삼국시대 ; 제갈공명, 관로.
-진대 ; 갈홍 - 抱朴子
곽박 - 山海經
-남북조 ; 위령(魏零), 도홍경(陶弘景)
-당대 ; 원청강, 일행, 이필,
이허중 - 당사주
- 연월일시의 生剋制化,旺相休囚死의 기틀 확립
-오대 ; 진희이(陳希夷) -麻衣相書
서자평(徐子平) - 자평명리의 시조- 일간위주
-송대 ; 주렴계, 소강절
서대승 - 서자평 이론 계승
-명대 ; 만육오
장남 - 命理正宗
유백온 - 奇門遁甲秘汲全書
- 적천수(滴天髓)
-청대 ; 자평 명리학이 꽃을 피운시대
진소암 - 명리약언
심효첨 - 자평진전
임철초 - 적천수주해
-근대 ; 서낙오 - 적천수징의, 궁통보감, 적천수보주, 자평진전평주
화제관주 - 명학신의 : 융박사 이론대입
하건충 -팔자심리학(명학신의를 바탕으로)
*한국에서의 자평명리학
-조선시대 ; 형이상학적인 철학 분야만 연구한 결과 명리학은 아녀자들이 당사주를 찾는 정도에 머뭄
-해방이후 ; 박제완 - 명리요강, 명리사전
이석영 - 사주첩경
백영관 - 사주정설
-작금 ; 대단히 많은 서적이 범람 - 한국 명리학의 춘추전국 시대
(3) 성명학
사주학은 인간의 선천적으로 타고난 숙명을 알기위한 도구인 반면 성명학은 인간의 운명을 개척 하는 차원에서 발전
사주팔자는 선택의 여지가 없지만, 이름은 언재든지 고쳐서 흉을 피하고 길함을 찾을 수 있다.
좋은 이름은 자꾸 부를수록 개운이 되고, 나쁜 이름은 부를수록 악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