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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자료실 스크랩 암벽관련 용어 정리
권구용 추천 0 조회 148 17.05.26 11:1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슬랩(slab)- 약 70도 이하의 완만한 경사로 이뤄진 반반한 바위

페이스(face) - 80~90도 되는 경사가 심한 곳

오버행(overhang) - 암벽의 경사도가 90도 이상 되는 곳 

크랙(crack) - 바위의 갈라진 곳 

리스(riss) - 손가락이 안 들어가는 아주 작은 틈 

침니(chimney) - 바위 틈 이 넓어서 몸이 들어가서 등반 하는 곳 

릿지(ridge) - 암릉

테라스(terace) - 넓은 바위 턱으로 확보지로 가능한 곳

밴드(band) - 암벽을 가로지르는 바위 띠 

홀드(hold) - 손과 발로 사용 할 수 있는 바위의 요철(핸드홀드,풋 홀드) (풋 홀드)

 

[동작에 의한 용어]
 

크럭스(crux) - 루트 등반 중 가장 어렵고 힘든 지점 

빌레이(belay) - 동료의 안전 확보를 위한 장비 조작 행위 

후킹(hooking) - 어깨 높이 이상의 홀드에 발 뒷 꿈치를 이용해 걸어 사용하는 방법

볼더링(bouldering) - 작은 바위를 장비 없이 맨몸을 오르는 행위 

레이 백(lay back) - 두 손으로 잡아당기고 발로 밀며 오르는 행위 

펌핑아웃(pumping out) - 등반시 힘을 모두 사용해 더 이상 힘을 쓸 수 없는 상태

펜듀럼(pendulum) - 고정된 줄에 진자처럼 흔들어 옆으로 이동 하는 방법 

트레버스(traverse) - 옆을 이동 하는 것 

안자일렌(anseilen) - 비교적 쉬운 암릉을 간격을 두어 서로 줄을 연결하여 연속하여 오르 는 방법

클라이밍 다운(climbing down) - 줄을 이용하지 않고 손과 발을 이용해 하강하는 방법

프리클라이밍(free climbing) - 등반시 장비와 확보물에 의지하지 않고 오르는 행위

스미어링(smearing) - 슬랩 등반시 발을 문질러 디디며 오르는 것

리딩(leading) - 선등하여 오르는 것

피치(pitch) - 암벽 등반시 40~50미터,빙벽등반시80미터 정도의 마디

어프로치(approach) - 교통 수단이 없어진 곳 에서 등반 지점 까지의 거리

오퍼지션(opposition) - 손과 발을 밀고 당기어 지지력을 얻는 자세

잼잉(jamming) - 크랙에 손과 발을 끼어 넣어서 사용 하는 기술 

 

 

[암벽등반 용어]

 

밴드(BAND) : 암벽면에 횡으로 길게 발달한 돌출부.

버트레스(BUTTRESS) : 규모가 큰 직벽(원래의 의미는 버팀돌)

침니(CHIMNEY) : 사람이 들어갈 수 있을 만한 넓이로 세로로 발달한 바위의 틈

촉스톤(CHOCKSTONE) : 크랙이나 침니사이에 박혀서 빠지지 않는 돌

크랙(CRACK) : 최소한 손가락 몇 개가 들어갈 만한 정도의 바위 균열

디에드르(DIEDRE) : 바위가 바깥쪽을 향하여 열려 있듯이 양측 암벽사이가 90도 이상으로 파진 상태

페이스(FACE) : 반트와 비슷한 의미이나 규모가 약간 작을 때 쓰입니다.

필라(FILIAR) : 능선과 연결되지 않은 독립봉. 석주. 주봉등.

장다름(GENDARME) : 주봉 앞에서 호위하듯이 우뚝 서 있는 전위봉 먼거리에서 볼 때는 주봉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풋 홀드(FOOT HOLD) : 발디딤이 되는 바위의 요철    

       외면 : 토우스텝(토잉) / 프릭션스텝(스미어링) / 사이드스텝(엣징) / 프릭션토우스텝(스미어링) 
       내면 : 풋잼 / 풋 앤드 니이 잼(Foot and knee jam)

 

디에드르(DIEDRE) : 크랙의 양쪽벽이 직각으로 만나는 곳 

걸리(GULLY)꿀루와르(COULOIR) : 급한경사로 세로로 흘러 내리는 바위도랑 눈사태 및 낙석

                                                         의   통로가됩니다.

핸드 홀드(HAND HOLD) : 손잡이가 되는 바위의 요철

      외면 : 그립홀드/핑거홀드/인서어트홀드/언더홀드/푸시홀드/네일홀드/포켓홀드

      내면, 핸드잼 : 기본잼/손과 팔꿈치 잼/양손잼/주먹잼/양손 어퍼지션/핑거어퍼지션

홀드(HOLD) : 암벽면에 노출된 요철로 손잡이, 발디딤 장소로 사용 

칸테(KANTE) : 모서리 나이프 엣지(KNIFE EDGE) : 바위가 날카롭게 모서리진 것

오우버행(OVERHANG) : 경사가 수직이 넘게 윗 쪽이 앞으로 더 튀어나온 암벽

릿지(RIDGE) : 산능선. 소규모의 급한 바위능선

리쓰(RISS) : 원래의 의미는 크랙과 같으나 하켄을 겨우 박을 정도의 바위 균열 정도를 리쓰라고 구분

루프(ROOF) : 오버행의 아랫부분이 천정모양을 이루고 있을 때 그 수평부분

새들(SADDLE) 꼴(COL) : 두개의 봉우리 사이 패인곳

슬랩(SLAB) : 30도에서 60도 정도의 판형으로 된 균열없이 매끈한 암사면

스탠스(STANCE) : 바위에서 확보를 하거나 쉴 수 있을 만한 발디딤 장소

서미트(SUMMIT) : 산 또는 산봉의 정상 

테라스(TERRACE) : 등반자가 자기확보를 충분히 할 수 있을 만큼의 넓은 장소

톱로핑(TOP ROPPING) : 미리 줄을 설치해 놓은 상태에서 등반하는 것 암벽 명칭 용어

반트(WAND) : 규모가 큰 50도에서 90도 정도의 각을 이룬 노출된 암벽 등반행위 및 기술용어

압자일렌(ABSEILEN) : 로프를 이용한 하강방법

안자일렌(ANSEILEN) : 로프를 사용하여 등반대원 전원을 연결하고 연속 등반하는 방식. 비교적 쉬운                                      루트에서 사용합니다.

아티피셜 클라이밍(ARTIFICIAL CLIMBING) : 또는 AID CLIMBING이라고도 하는데 우리말로는

          인 공등반.  즉 인공의 수단을 사용하여 그것을 전진의 수단으로 삼는 방법. 줄사다리 사용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하켄을 박고 그것을 당겨서 위로 오르면 그것도 인공등반입니다.

빌레이(BELAY) : 동료 등반자의 안전을 위해 로프를 다루는 방법들

볼더 링 (BOULDERING) : 2∼5미터 정도의 낮은 암벽을 맨손으로 로프를 사용하지 않고 오르는 행위

크럭스(CRUX) : 어떤 등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다이나믹 빌레이(DYNAMIC BELAY) : 제동확보. 충격흡수를 위해 로프를 약간 흘렸다가 잡 는 방법

           으로 숙달되지 않고는 사용하기 곤란한 어려운 방법

플래싱(FLASHING) : 루트에 대한 개념도를 보거나 사전 시도후 완벽한 자세로 단번에 완등 함을 말합니다.

프리 클라이밍(FREE CLIMBING) : 인공적인 수단의 사용 없이 순수한 사람의 힘만으로 암 벽의 자연적인

            조건만을 이용하여 오르는 방법. 확보를 위하여 하켄을 박는 것은 프리 클 라이밍이 아니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단지 전진의 수단으로 삼지 않으면 되는 것입니다.

프리 솔로(FREE SOLO) : 로프의 사용없이 단독으로 하는 자유등반. 위험도가 매우 높습니다.

행도깅(HANGDOGING) : 추락한 경우 매달린 자리에서 그냥 등반을 계속하는 것

하드프리 클라이밍(HARD FREE CLIMBING) : 극히 어려운 자유등반, 즉 기존의 인공등반 루트를 자유등반

            한다든지 이제까지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온 루트를 자유 등반하는 것 으로 온 사이트, 마스터타일,

            텐션스타일, 톱로핑, 요요 스타일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프릭션 클라이밍(FRICT10N CLIMBING) : 암벽과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암벽을 오르는 방법. 슬랩등에서

            많이 쓰입니다.

힐훅(HEEL HOOK) : 잠시 발꿈치를 머리위의 지점에 걸어 몸을 지탱하는 동작

재밍(JAMMING) : 크랙사이에 손 또는 발을 집어 넣어 빠지지 않게 비틀어 가며 오르는 방법

마스터 스타일(MASTER STYLE) : 톱로핑으로 루트를 충분히 익힌 후에 단번에 추락없이 완 등함을 합니다.

무브(MOVE) : 홀드에서 다음 홀드로 이동하는 동작

온사이트(ONSIGHT) : 첫눈오름. 암벽등반루트의 사전 관찰없이 첫번시도에 완등하는 스타 일로서 하드프리에서

            최고의 수준으로 칩니다.

팬듀럼 트레버스(PENDULUM TRAVERSE) : 진자식 횡단법

레이백(RAY BACK) : 듈퍼식 등반법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크랙의 한쪽을 발로 버티고 다른 쪽은 손으로 당겨서 오르는 방법

레드포인트(RED POINT) : 한번의 추락도 없이 자유등반으로 리드한 경우

루트 파인딩(ROUTE FINDING) : 암벽등반에 앞서 미리 등반할 루트를 관찰하는 것

런닝 빌레이(RUNNING BELAY) : 톱이 등반하면서 중간 확보물을 계속 설치하여 로프를 통 과 시키면서 등반하는 방법

텐션 스타일(TENS10N STYLE) : 등반도중 추락 또는 휴식필요시 확보자의 확보에 의지하여 원추에 등반을

          계속하여 완등하는 스타일

톱로핑(TOP ROPPING) : 로프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 미리 확보해 놓은 상태에서 등반하는 것. 어려운 루트의

         연습방법으로 많이 쓰입니다.

요요 스타일(YOYO STYLE) : 등반 중 추락하거나 피로해지면 하강하여 휴식을 취한 후에 추 락지점까지 유마링한 후에

         다시 등반하고 또 추락하면 같은 방 법을 반복하여 끝내 완등하는 스타일

요요잉(YOYOING) :추락한 경우 출발점으로 내려왔다 다시 올라가는 것  일부 조건하에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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