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 계보도
조셉 필라테스 (Joseph Pilates)
-로리타 산 미구엘 (Lolita San Miguel)
-캐시 그랜트 (Kathy Grant)
-밥 시드 (Bob Seed)
-이브 젠트리 (Eve Gentry)
-론 플레처 (Ron Fletcher)
-캐롤 라 트라이어 (Carola Trier)
-로마나 크라이나노스카 (Romana Krynanowska)
-메리 보엔 (Mary Bowen)
-Bruce King
-Robert Fitzgerald
-Jay Grimes
1967년 에 조셉이 세상을 떠나자 그는 유언을 남기지도 필라테스를 전수할 어떤 후계자도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운동법은 남았고 클라라는 뉴욕 8번가에서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지냈습니다. 1970년도에는Romana Kryzanowska가 이 스튜디오의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그는 1940년도 초반에 조셉과 클라라와 함께 공부했고 페루에서 생활하면서 공부를 중단했다가15년 후 돌아와서 다시 그의 공부를 계속했습니다.
조셉과 클라라(부인)의 몇몇 학생들도 역시 스튜디오를 열었습니다. Ron Fletcher는 1940년에 조셉에게 강습을 받은 만성 무릎질병을 가진 마사그라함무용수였습니다. 그는 1970년 엘에이에 스튜디오를 열었고 많은 할리우드 스타들을 매료시켰습니다. 클라라는 특히 혼과 함께 필라테스 운동법을 그리고 Carola Trier와 Fletcher는 필라테스 운동법의 혁신과 개선을 가져왔습니다. 다양한 필라테스 요법을 그의 멘토인YeichiImura에게 마사그라함무용수로써 전파했고 Kathy Grant and Lolita San Miguel역시 조셉과 클라라의 제자들 이었습니다. Grant는 1972년 에벤델의 스튜디오를 인수했고 산 미구엘은 푸에토리코, 산 주안Ballet Concierto de Puerto Rico 푸에르토리코 발레단에 필라테스를 가르치러 갔습니다. 1967년에 조가 죽기 전에 두 사람 다 뉴욕주립대에서 필라테스 학위를 수여했습니다. 조셉한테 가르침을 받은 제자 중 공식적으로 자격을 갖춘 전문가로 알려져 있습니다.
Eve Gentry, Bruce King, Mary Bowen and Robert Fitzgerald
Eve Gentry는 1938년에서 68년 사이에 필라테스 스튜디오에서 무용을 가르쳤고 1960년 초반에 뉴욕 대학 연극학부에서 필라테스를 가르쳤습니다. 뉴욕을 떠나서 그녀는 뉴 멕시코 산타페에 스튜디오를 오픈했습니다. 공연예술 고등학교의 직원이었고 Dance Notation Bureau 공동 창시자였습니다. 1979년에 그녀는 베닝턴 칼리지에서 Pioneer of Modern Dance Award"를 수상 했습니다.
Bruce King은 오랫동안 조와 클라라에게서 필라테스를 배웠으며, Merce Cunningham Company, Alwyn Nikolais Company의 회원이었으며, Bruce King Dance Company인 자신의 회사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70년에 뉴욕160 W. 73rd Street에 스튜디오를 오픈 했습니다.
Mary Bowen, 그녀는 1960중반에 조셉과 함께 연구했고 1975년에 필라테스를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Your Own Gym" in Northampton, Massachusetts를 설립했습니다.
Robert Fitzgerald 1960년에 West 56th Street 에 스튜디오를 오픈 했고 댄스 협회로부터 모든 고객들을 유치했습니다.
----------문헌 마다 1세대 제자는 6- 11명 이라고 각기 달라서 전부 찾아서 넣었습니다.
학회나 공부 하면서 참고 하세요
필라테스 기본원리
1. 호흡(breath)
3차원 호흡(측면 호흡)
- 산소를 최대한 들이마시고 이산화탄소를 최대한 내뱉어 폐의 기능을 개선하는 호흡 방식
- 신체적 운동을 하는 동안 호흡을 의식적으로 지속
- 폐활량을 증가, 운동기능을 향상
- 긴장된 근육을 유연하고 부드럽게 하고 약한 근육을 강화시켜 신체의 기능 개선에 도움
- 일상생활에서 야기되는 신체 긴장과 스트레스 해소 효과
2. 정확성(precision)
정확성 = 신체를 바르게 유지하고 올바르게 움직이는 것
필라테스 해부학 지식
- 정확성 달성
- 어느 근육이 작용하는지 혹은 작용해야 하는지 이해
신체 움직임의 정확성 - 신체 부위의 위치, 각도, 속도 등에 의해 변한다.
“ 빠르게 잘못된 동작을 여러 번 하는 것보다 느리지만 정확한 한 번의 동작이 더욱 효과적 ”
- 근육을 분리해서 활성화하는 것
- 필요한 근육을 통합하여 움직임을 일으키는 것
-> 신경계와 근육계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신체를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
3. 중심(center)
중심화 = 신체 중심(코어, 파워하우스)의 강화
복부, 허리 주변 근력 강화 -> 머리와 팔, 다리의 자유로운 움직임
- 호흡을 통한 신체 움직임을 신체 중심 근육의 근력을 강화시키는 것을 기초로 한다.
- 중심화는 보다 높은 강도의 어려운 동작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기초와도 같다.
4. 조절(control)
조절 = 특정한 동작의 수행에 대한 조절,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
조셉 필라테스는 자신의 운동법을 ‘컨트롤로지(Contrology)’라고 부름
- 운동을 하는 순간에서부터 운동을 끝마칠 때까지 매 순간 이루어진다.
- 작은 근육의 활성화와 신체 균형을 개선
-> 작은 근육을 더욱 신축성 있는 근육으로 향상시키는 기능적인 운동효과
조절 수준이 높아지면,
- 정확한 정렬 상태 유지
- 조화와 균형의 개선
- 과도한 근육 긴장을 피하고, 운동 재현 능력 향상
5. 집중(concentration)
정신과 신체의 통합운동(mind-body integration)
- 하나의 목적에 기울이는 주의의 방향
- 신체를 움직이는 행위가 정신(마음)에서 시작되어야 한다.
-> 집중은 정신적으로 깨어있어야 하고, 무엇을 하고 있고, 왜 하는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신에게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이다.
-> 운동을 수행하면서 내내 몸의 정렬 그리고 올바른 정렬과 안정화의 유지에 집중한다.
6. 흐름(flow)
흐름 = 물결과 같이 자연스럽게 지속되는 신체 움직임
-> 동작이 부드럽고 중단되지 않으면서 이루어지는 움직임의 연속성
-> 신체의 에너지를 계속 발산하고 유지하는 것
로마나 크리자노브스카(Romana Kryzanowaska_조셉의 제자)
- 강한 중심부에서 바깥쪽으로 흐르는 동작(flowing motion outward from a strong center)
올바른 필라테스 운동수행
- 신경조직이 활성화된 상태
- 신체의 근육들을 효율적으로 움직여 신체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움
흐름의 원리
- 정지되어 있는 자세에서도 신체 에너지가 끊임없이 흐르고 근육과 관절이 지속적으로 움직여 유지하는 것
참고문헌
근신경 활성화를 위한 somatic 재활 필라테스
http://blog.naver.com/3_queens/220934022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