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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팔양신주경(佛說八陽神呪經)
이와 같이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왕사성(王舍城) 영조산(靈鳥山)에서 큰 비구(比丘)들 천이백오십인(千二百五十人)과 일천 보살(一千菩薩)을 거느리고 함께 계셨으니. 그들은 다 미륵보살(彌勒菩薩)과 같은 사람들이었다. 부처님께서 사리불(舍利弗)에게 말씀하셨다. “사리불(舍利弗)아. 여기에서 동방(東方)으로 일 항하사(一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쾌락여래(快樂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이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은 불가승(佛伽僧)이라 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이 항하사(二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월영당왕여래(月影當王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이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의 명칭(名稱)은 환락(歡樂)이라 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삼 항하사(三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등변명여래(等邊明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이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 하시는데.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은 희애(嬉碍)라 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사 항하사(四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분별(分別)과 출청정여래(出淸淨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아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은 내쾌(來快)라 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항하사(五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등공명수여래(燈公明수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이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의 명칭(名稱)은 무호의(蕪瑚意)라 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육 항하사(六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본초수수여래(本初授受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이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은 무독석(武督釋)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칠 항하사(七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과보연화여래(瓜菩蓮花如來) 무소착등정각부(無所着燈正覺)에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은 연화향(蓮花香)이라 하며.
또 동방(東方)으로 팔 항하사(八 恒河沙)의 불찰(佛刹)을 지나면. 거기에 보락연화쾌주수왕여래(寶樂蓮花快走須王如來) 무소착등정각(無所着燈正覺)이란 부처님께서 계시어 현재 설법(現在 說法)하시는데.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은 감음성칠성(感吟城七星)이라 하느니라. 다시(多時) 사리불(舍利弗)아. 저 부처님들의 청정(淸淨)한 국토(國土)에는 다섯 가지 혼탁(混濁)한 모양(模樣)이 없고 애욕(愛慾)이 없고 여자(女子)도 없으며. 더러운 생각(生角)이 없고서로 저주(詛呪)하거나 가리는 일이 없느니라. 다시(多時) 사리불(舍利弗)아. 만약(萬若)에 어떤 선남자(善男子) 선여인(善女人)이 이 여덟 부처님의 명호(名號)를 듣고서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고 받들어 행(行)한다면. 그들은 오역죄(五逆罪)를 범(梵)하지 않은자(者)에 한하여 마침내 삼악도(三惡道)에 떨어지지 않을 것이며. 나아가 이 선남자(善男子) 선여인(善女人)이 여덟 부처님 명호(名號)를 받드는 동시(同時)에 그 국토(國土)의 명칭(名稱)까지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운다면, 그들은 이 공덕(功德)으로 말미암아 보살(菩薩)의 마음을 내게 되므로 태어나는 곳마다 다라니(陀羅尼)를 얻고 항상(恒常) 훌륭한 모습(模襲)과 음성(音聲)을 얻고 복(福)된 처소(處所)를 만나며. 또 이 선남자(善男子) 선여인(善女人)들 중(中)에 여덟 부처님의 교령(敎領)에 따라 그 바른 행(行)을 받들어 행(行)하는 자(者)에 있어서는 여인(女人)으로 태어났을 경우(境遇)에라도 남자(男子)의 몸을 바꿔 받을 수 있으리라.
다시(多時) 사리불(舍利弗)아. 어떤 선남자(善男子) 선여인(善女人)이 이른 아침에 몸을 깨끗이 씻고 양치(養齒)하고 옷을 정돈(整頓)하고는 이 여덟 부처님을 생각(生角)하며 밤낮으로 각각(各各) 세 번(三番)씩 이 경(經)을 받들어 외운다면 그는 한량없는 공덕(功德)을 얻을 것이고.
첫째 : 사천왕(四天王)이 그 선남자(善男子) 선여인(善女人)을 항상(恒常) 옹호(擁護)하리라. 그러므로 감옥(監獄) 속에 있더라도 이 경(經)을 읽고. 원수(元首)의 집에 있더라도 이 경(經)을 읽고. 도적(盜賊) 속에 있더라도 이 경(經)을 읽고. 물 속에 있더라도 이 경(經)을 읽고. 전쟁(戰爭)하는 무기(無機) 속에 있더라도 이 경(經)을 읽고. 독(毒)벌레에게 쏘이더라도 이 경(經)을 읽고. 여러 마군(魔軍)들의 침해(侵害)를 받아 몸의 털이 곤두설 만큼 두려움을 느낄 때라도 이 경(經)을 읽고. 사나은 용(龍) 귀신(鬼神)들에 부딛칠 때라도 이 경(經)을 읽고. 나쁜 새 울음을 듣거나 흉(凶)한 꿈을 꾸더라도 이 경(經)을 읽어야 하리니. 내지 급(急)한 병(病)과 심한 고통(苦痛)을 당하더라도 이 팔양신주경(八陽神呪經)을 받들어 외우면 그 모든 것이 다 제거(除去)되느니라.” 이 때 부처님께서 게송(偈頌)을 읊으셨다.
이 여덟 부처님 국토(國土)의 명칭(名稱)을 받들면 모든 악(惡)이 다 제거(除去)되어 빨리 바른 도(道)에 오르며 태어나는 곳마다 부처님 뵙고 깨달음 얻어 매우 기뻐하고 이 세상(世上)의 가장 높은 이름 평등(平等)한 마음으로 공양(供養)하게 되며
무수(無數)한 백겁(百劫)을 겪어 온 그 집착(執着)을 다 버리고 빨리 열반(涅槃)의 도(道)를 얻으리니 이 모두가 부처님의 명호(名號)를 받들기 때문이네.
그러기에 지금 현재(現在)라도 그 여러 부처님 명호(名號)를 받들면 그 사람 순백(純白)하고도 단정(端正)한 모습(模襲) 갖추고 태어나는 곳에 있어서는 언제나 억만장자(億萬長者) 집에 태어나되 사람됨이 간탐(慳貪)이 없어서 용맹(勇猛)스럽게 보시(布施)하길 좋아하리라.
그리고 여인(女人)이 이 가르침 듣고서 뛸 듯이 기뻐하여 정성(精誠)껏 한다면 그는 여인(女人)의 몸을 벗어나 다시(多時) 남자(男子)의 몸으로 태어나며.
이 경(經)을 받들어 행(行)하는 자(者)에겐 모든 흉기(凶器)가 해(害)치지 못하고 독(毒)한 벌레와 원수 도적(元首 盜賊)도 그 사람을 괴롭히지 못하고 다섯 마군(魔軍)과 장수 권속(將帥 眷屬)까지도 침범(侵犯)할 기회(期會)를 얻을 수 없으리라.
그 때에 첫째인 사천왕(四天王)과 미륵보살(彌勒菩薩) 등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 저희들이 이 팔양신주경(八陽神呪經)을 받드는 모든 사람을 함께 옹호(擁護)해 그 병(病)을 다 낫게 하겠습니다.” 그 때 사천왕 미륵보살(四天王 彌勒菩薩)등 비구 대중(比丘 大衆)과 모든 하늘 용(龍) 귀신(鬼神) 인민(人民) 아수라(阿修羅)들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이러한 경(經)을 듣고는 . 기뻐하며 부처님께 예배(禮拜)하고 떠나갔다. 그리고 그 때 여덟 보살(菩薩)이 있었으니.
그들의 명호(名號)는 첫 째 : 발타화보살(跋陀華菩薩). 둘 째 : 나나린갈보살(那羅隣葛菩薩). 셋 째 : 교일도보살(敎日道菩薩) 넷 째 : 나라달보살(那羅達菩薩) 다섯째 : 수심보살(手心菩薩) 여섯째 : 인저달보살(認抵達菩薩) 일곱째 : 마하수화살보살(摩訶須華薩菩薩) 여덟째 : 화륜조 보살(花輪調菩薩)들이다. 이 여덟 보살(八 菩薩)이 도(道)를 배울 때에 함께 다음(多淫)과 같이 원력(願力)을 세웠다. “ 팔방 상하(八方 上下)의 모든 인민(人民)을 다 성불(成佛)하게 하되. 그 가운데 만약(萬若) 위급(危急)한 일이 있을 때엔 우리들 여덟 보살(八 菩薩)의 이름을 부르면 곧 그 위급(危急)을 벗어나게 하고. 수명(壽命)이 다 되려 할 때에도 우리들 여덟 보살(八 菩薩)의 이름을 부르면 우리 여덟 보살(八 菩薩)이 곧 날아가서 맞이하리니. 원컨대 이 이름을 받드는 공덕(功德)으로 말미암아 모든 인민(人民)을 다 여덟 보살(八 菩薩)과 같이 쾌락(快樂)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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