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v.daum.net/v/20250523050135917
“밥 먹고 양치하면 치아 망가진다?”…몰랐던 식후 30분의 진실
오랫동안 구강 건강의 황금률로 알려져 온 이른바 ‘양치질 333법칙’. 하지만 최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이 법칙이 무조건 옳지만은 않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식후 즉시 양치질이 오
v.daum.net
식후 즉시 양치질이 오히려 치아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특히 탄수화물이나 오렌지, 토마토, 식초 등 산성 식품을 섭취한 경우 이 현상은 더욱 심화된다.
이때 양치를 하면 치아의 겉면을 보호하는 단단한 층인 ‘에나멜(법랑질)’이 약해져 치아 손상이 생길 수 있다
. 에나멜이 다시 단단해지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식사 후 최소 30~60분이 지나야 치아 표면이 산성에서 벗어나 안정적인 상태를 회복한다고 말한다.
특히 오렌지주스, 커피, 와인 등 산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한 경우에는
1시간 정도 지난 뒤 양치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실제 미국 치의학 아카데미 연구 결과를 보면, 탄산음료를 마신 뒤
20분 이내에 양치질을 한 그룹은 30분~1시간 후에 양치한 그룹보다
치아 표면의 손상이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식사 후 곧바로 양치하는 대신, 구강 산도를 먼저 낮춰주는 습관을 권장한다.
이를 위해 따뜻한 물이나 녹차로 입안을 헹궈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출처: *여성시대* 차분한 20대들의 알흠다운 공간 원문보기 글쓴이: 귤토끼이
첫댓글 ㅇㅋㅇㅋ 오늘 12시꺄지 점심먹었으니까 한시에 간다
그럴줄알고 밥먹고 일단 누웠음
ㅇㅋ 일단 쉰다
어디서는 또 바로 하라던데
ㅁㅊ
난 바로하면 토해서 조금 있다가 해 ㅠ ㅋㅋ
어릴 때부터 그렇게 가르쳤잖아 전문가들이 책임져
1시간 지나서 양치하면 아예 안하는거나 다름없다구 하지 않았나..? ㅜ
이미 망가졌는걸 뭐…
일단 바로 물로 행구고 30분뒤에 하는 게 좋다는데
존나 까다롭네 몸새키
나 그래서 얼마전에 레진치료 받음 ㅠㅠ근데 오렌지같은 산성 높은 음식만 아니고 일반음식도 위험한가보네…
난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서랑 자기 전에만 양치하고 점심때랑 저녁먹고나서는 입 헹구고 치실만 함,, 점심때 그래도 좀 찝찝할땐 치약 안 묻히고 칫솔질 가볍게&혀클리너 해줌
언제는 즉시하라며
언제는 바로 하라며
333법칙을 모르시나요
점심시간이 정해져 있는걸 우째요
어디서는 또 바로 안 하면 양치 소용 없다던데 뭐가 맞는 말이지
양치전에 수돗물로 헹구고 하면 괜찮은거 아니였어? 수돗물에 염소 성분 있어서 중성~ 약염기라고 생각했는데
식후 물로 헹궈주고 시간 좀 둔다음 양치해야한다고하더라 왜냐면 식후엔 입안이 산성이라 거기서 치약으로 문지르면 치아부식이 더 빨라진다고하더라고
엉뜨켜라고..
아니여태그렇게교윳을받앗는데...
게을러서 다행이다
게으른게 살면서 득이될줄은🤔
.. 지금 먹자마자 양치하려고 화장실에 들어와있는데
치과에서 무조건 바로 하랬는데..
첫댓글 ㅇㅋㅇㅋ 오늘 12시꺄지 점심먹었으니까 한시에 간다
그럴줄알고 밥먹고 일단 누웠음
ㅇㅋ 일단 쉰다
어디서는 또 바로 하라던데
ㅁㅊ
난 바로하면 토해서 조금 있다가 해 ㅠ ㅋㅋ
어릴 때부터 그렇게 가르쳤잖아 전문가들이 책임져
1시간 지나서 양치하면 아예 안하는거나 다름없다구 하지 않았나..? ㅜ
이미 망가졌는걸 뭐…
일단 바로 물로 행구고 30분뒤에 하는 게 좋다는데
존나 까다롭네 몸새키
나 그래서 얼마전에 레진치료 받음 ㅠㅠ근데 오렌지같은 산성 높은 음식만 아니고 일반음식도 위험한가보네…
난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서랑 자기 전에만 양치하고 점심때랑 저녁먹고나서는 입 헹구고 치실만 함,, 점심때 그래도 좀 찝찝할땐 치약 안 묻히고 칫솔질 가볍게&혀클리너 해줌
언제는 즉시하라며
언제는 바로 하라며
333법칙을 모르시나요
점심시간이 정해져 있는걸 우째요
언제는 바로 하라며
어디서는 또 바로 안 하면 양치 소용 없다던데 뭐가 맞는 말이지
양치전에 수돗물로 헹구고 하면 괜찮은거 아니였어? 수돗물에 염소 성분 있어서 중성~ 약염기라고 생각했는데
식후 물로 헹궈주고 시간 좀 둔다음 양치해야한다고하더라 왜냐면 식후엔 입안이 산성이라 거기서 치약으로 문지르면 치아부식이 더 빨라진다고하더라고
엉뜨켜라고..
아니여태그렇게교윳을받앗는데...
게을러서 다행이다
게으른게 살면서 득이될줄은🤔
.. 지금 먹자마자 양치하려고 화장실에 들어와있는데
치과에서 무조건 바로 하랬는데..
언제는 바로 하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