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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카라의 관광 부흥은 자신이 소유한 보물을 이해하는 주민과 기업가에 달려 있다.
Kanak Mani Dixit, 포카라
2023년 2월 25일
2023년 1월 1일 포카라의 새로운 국제공항이 개장하면서 카트만두에서 첫 비행이 시작되었다. 여기에 보이는 예티 항공 ATR-72는 9N-ANC로 2주 후에 추락한 것과 같은 것이다. 사진: RSS
포카라는 호수, 히말라야 인근, 토착 문화, 모험 스포츠, 독특한 지리적 환경 및 매혹적인 지질학과 함께 네팔 관광 전망의 많은 부분이 쉬는 곳이다. 주민들은 포카라의 입지와 번영을 이룰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 과거는 이 독특한 장소를 적절히 관리한다면 미래를 보여주었다.
그러나 1월 15일 72명의 목숨을 앗아간 예티 항공의 공중 추락은 관광이 부흥하던 시기에 타격이었다. 이것은 인명 손실 측면에서 국영 항공사 사상 최대 규모의 항공기 추락 사고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불과 2주 전에 개장한 포카라 신공항의 전망은 황폐화되었다. 이미 유럽위원회의 민간 항공 감독 부족으로 블랙리스트에 오른 국가에 타격이었다.
페와 호수의 보트 소유주들은 낙담했고, 레이크사이드를 따라 있는 많은 식당과 사업체는 문을 닫았으며, 포카라 한 호텔은 충돌 후 한 달 동안 600만 루피의 사업 손실을 입었다. 도로만 좋으면 포카라는 국내 관광객들에게 보답을 받을 수 있는 도로는 무서운 이야기다.
포카라는 트레커들의 집결지였지만 도로망 확장으로 관광업이 쇠퇴했다. 수년에 걸쳐 카트만두 계곡을 정의하는 일종의 도시 황폐화가 도시를 따라잡았다. 계곡 바닥을 정의하는 자연 테라스는 더 이상 보이지 않는다. 예티 항공기는 좁고 구불구불한 세티 협곡으로 바로 추락했다. 이 독특한 협곡은 더 이상 관광 명소로 선전되지 않는다.
개장을 둘러싼 모든 과대광고에도 불구하고 포카라의 새로운 비행장은 국내선만 운항하는 한 '국제공항'이라고 부를 수 없다. 카트만두는 국경을 넘어 포카라로 가는 항공편을 확보하기 위해 경제 외교를 느슨하게 해왔다. 공항이 개항되기 전에 보정비행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야간비행이 가능한 계기착륙장치가 가동되지 않은 이유에 대한 설명은 없다.
수십 년 동안 구 공항은 카트만두-포카라 간선 항로에 관한 한 사고 없이 사용되어 왔지만 항공기는 착륙 직전에 급격한 우현 회전을 해야 했다. 같은 기장과 함께 취임 비행을 한 바로 그 항공기가 1월 15일에 내려온 항공기였다.
부조종사는 15년 전 줌라에 착륙하기 위해 기체를 기울이는 동안 실속한 타라 항공(Tara Air) 항공기 조종사의 아내였으며, 포카라 상공에서 그녀와 다른 71명의 목숨을 앗아간 것은 왼쪽 기울기의 실속이었다. 예비 충돌 보고서에 따르면 두 엔진의 프로펠러는 몇 초 전에 페더링 상태였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조종사가 왜 그렇게 했는지 알아야 한다.
예티 항공 재난의 경제적, 사회적 비용에 관계없이 전국 언론과 소셜 미디어는 세티 협곡에 오래 머물지 않았다. 1월 24일 총리의 자동차 행렬이 의회를 빠져나가는 동안에도 좌절한 기업가 프렘 프라사드 아차랴의 자살이 주목을 끌었다. 대중의 자살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이 가라앉기 전에도 당시 내무장관 라미찬의 시민권 문제가 국민 심리 전반에 울려 퍼졌고, 그 후 국가적 관심은 공화국의 새 대통령 선출에 집중되었다.
예티 충돌은 네팔의 국가 경제 전체에 타격을 입혔다. 그 당시 주류 관광이 되살아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다.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포카라에서 업계는 마침내 10년 간의 갈등과 정치적 불안정에서 회복하고 있었고, 2015년 4월 인도 봉쇄에 이어진 고르카 지진이 뒤따랐다. .
2000년대 중반부터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오기 시작했고, 머지 않아 포카라는 북경어로 된 간판과 레스토랑 메뉴로 가득 찼다. 그러나 중국인들은 멀리 떠났고, 시진핑 주석이 2019년 10월 시탈 니와스 연회에서 네팔은 중국인들이 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방문하고 싶어하는 곳이라고 선언한 것조차 도착 부흥에 도움이 되지 않았다.
베이징은 2022년 코비드 폐쇄 이후 중국인 여행자를 위한 1월 '승인된 목적지' 20개 목록에 네팔을 포함하지 않았다. 그러나 목록에는 인근 몰디브, 스리랑카, 태국이 포함된다.
포카라는 아시아 전역의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명소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 이유는 많다. 아열대 포카라 계곡은 카트만두보다 300m 낮고 안나푸르나에서 50km 미만 거리에 있습니다. 방문자를 헐떡거리게 만드는 가파른 경사는 포카라의 주요 명소이며 페와 호수에 반사된 마차푸차는 수십 년 동안 엽서의 소재였다.
1955년 스위스 지질학자 토니 하겐(Toni Hagen)이 포카라에서 찍은 유명한 안나푸르나 파노라마 사진
포카라의 지질은 관광 안내 책자에서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더라도 경이롭다. 역사적인 시간에 발생한 거대한 호수 폭발로 최대 5입방 킬로미터의 암석과 잔해가 세티 강 아래로 흘러 언덕과 계곡을 점성 유체처럼 둘러쌌다.
초기 중산간 언덕 꼭대기는 포카라 평야의 '섬'으로 끝났고, 페와와 다른 호수는 옆 강이 막히면서 형성되었다. 포카라 잔해 평원의 예외적인 '자연 테라스'는 물과 중력에 의해 깎여 나갔고, 세티는 궁극적으로 바위를 뚫고 미로 같은 협곡을 통해 고원을 가로질러 나아갔다.
지역 주민들은 지리, 인류학, 생태학, 등산, 이주에 대해 연구하고 글을 썼으며 그의 마음과 마음 속에 그의 주제인 포카라 계곡에 대한 특별한 장소를 가졌던 다학문 학자 하르카 구릉이 쓴 1965년 에든버러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 논문을 공부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는 또한 현대 시대에 포카라에서 만들어진 몇 안 되는 진정한 명소 중 하나인 라토 파이로에 있는 국제 산악 박물관의 건설에 참여했던 사람이었다.
포카라는 매혹적이고 명상적인 전통 무용을 포함하는 독특한 유산을 가진 마가르와 구룽 공동체의 만남의 장소다. 이 계곡은 여러 공동체의 혼합으로 인해 더욱 풍요로워졌다. 티베트 난민들은 1950년대 이후에 거주했지만 지금은 그들의 존재가 많이 희석되었다.
포카라 주변은 조류 관찰자의 낙원이며, 마차푸차레 아래에는 5종의 꿩 보호 구역으로 지정된 언덕 측면이 있다. 호수 산책로, 보트 유람, 식당 및 관광 서비스는 특히 남아시아인 여행자들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세련된 분위기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카페 문화, 상대적으로 낮은 계곡의 따뜻한 기후, 인근 산으로의 빠른 탈출로 인해 포카라는 카트만두의 휴양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도 국제적인 목적지가 되었다.
'트레킹'은 1960~70년대 네팔에서 지미 로버츠와 마이크 체니와 같은 사람들 덕분에 현대적인 의미로 발전한 용어다. 포카라는 좀솜과 무스탕으로 올라가 칼리 간다키, '안나푸르나 써키트', 마낭으로 내려가 안나푸르나 보호구역으로 곧장 가는 트레킹과 간드룩, 시클레스, 푼힐 같은 곳으로 가는 미드힐 트레킹의 기점이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도로 건설 붐은 도로가 대부분 트레킹 트레일과 겹치면서 트레킹 산업을 끌어내렸고 포카라가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포카라가 좋은 일을 하고 국가 경제에 도움이 되려면 포카라가 손에 들고 있는 상금의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
그것은 지역과 관련된 역사, 지리 및 산악 지식의 깊이를 연결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학교 아이들과 함께 마차푸차 너머 안나푸르나 산맥의 봉우리(강가푸르나, 안나푸르나 사우스, 안나푸르나 I, II)와 정상 능선을 구별하도록 학교 아이들과 함께 지역과 관련된 역사, 지리 및 산악 설화의 깊이를 공부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1950년 8000m 봉우리의 첫 등반가인 모리스 헤르조그에 대해 읽어보거나 칼리 간다키에서 암모나이트(살리그램)를 전달한 지질학을 배운다.
포카라는 오염과 침식으로부터 호수를 보호해야 한다. 언제나 더 높은 동상과 전망탑을 얹으려는 경쟁은 사실 지옥으로 이어집니다. 이것들은 잘 지불되는 관광객보다 소풍객들을 끌어들이며, 포카라를 방문하는 본래의 의미인 히말라야 전망과 고유문화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킨다. 전망대 대신 전망대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숙박 시설은 환영과 편안함으로 인해 매력적이어야 하며, 숙박 시설을 위장한 오락거리를 하는 집이 되어서는 안된다. 포크라리들은 자신들의 문화적 심도를 존중하며, 식당에서 전통무용을 하는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 여행자들에게는 특정 날짜에 예약하여 지역 사회에서 공연을 관람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
1966년에 촬영된 Maitighar 영화의 노래와 춤 시퀀스('Basanta nai basna khojchha yahan lolayera…)는 포카라 역사를 위해 모조 통나무 카누 중 일부는 노 젓는 보트와 외륜선 플랫폼 사이에 있는 페와에 그대로 두어야 한다. 포카라를 기반으로 한 민요 감성을 전국에 전파한 다르마 라즈 타파를 기억하자.
Toni Hagen이 1960년 개척한 네팔 작품에서 위대한 포카라 파노라마:구 포카라 공항의 터미널 역할을 하던 거대한 피팔나무 옆에 주차된 DC-3의 사진과 마찬가지로 히말라야의 왕국을 더 잘 활용해야 한다.
1967년 람중 히말을 배경으로 '파이팔 터미널' 옆에 주차된 DC-3 비행기. 사진: 멜 고엘 굿맨
포카라의 관광 기업가들이 공항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작은 기체인 Boeing 737s, Airbus 320s의 비행 범위 내에서 방문객들을 데려오는 캠페인을 벌이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다카, 콜롬보, 라호르, 첸나이, 뱅갈로르 및 하이드라바드로의 마케팅 진출을 의미란다.
또한 청두, 쿤밍, 라사, 울란바토르. 예정된 항공편으로 이동하기 전에 전세 항공편으로 시작하되 먼저 세관 및 이민국 데스크에 대해 카트만두 당국에 압력을 가하라. 새 국제공항으로 인해 사랑코트에서 출발하는 그랜드 행글라이딩은 페와 호수 위를 한 바퀴 도는 것이 중단되었으며, 모험 여행사들은 스포츠의 국제 중심지로서의 포카라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신속하게 이전해야 한다.
포카라는 자기 중심적인 카트만두를 추진하여 진화하는 국가 관광 수요에 눈을 뜨게 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히말라야 전망을 없애는 인더스-강가 연무를 방지하기 위해 인도, 파키스탄, 네팔 간의 소지역 이해가 시급한 것과 같은 것이다. 오염된 산악 풍경의 관광 비용은 아직 계산되지 않았다.
도시가 도시화되기 시작하면서 포카라는 도시를 완전히 이해하기도 전에 그 매력을 잃어가는 것 같다. 완전한 권한을 가진 지방 정부는 하수도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간다키 주의 수도인 포카라는 계단식 논이 정글로 돌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주변 농지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포카라 평야의 많은 '언덕 위의 섬'은 돌을 캐기 위해 채굴되었으며, 새 공항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섬의 목이 잘렸다. 콘크리트 정글이 세티i 테라스를 덮고 있다. 그리고 폭포를 만들기 위해 터널을 통해 베그나스 호수를 루파 호수로 비우려는 지역 호텔리어의 캠페인과 같이 더 많고 더 높은 언덕 꼭대기 조각상을 넘어서는 아이디어가 많이 있다. 마치 포카라가 명령하는 유산을 육성하고 계획하는 것보다 추가적인 매력이 필요한 것처럼.
포카라의 정체성 표식 중 하나는 바위로 만든 벽과 바르-피팔의 흔한 쉼터였지만 대부분 보존되지 않았다. 돌과 바위의 거대한 바다 위에 세워진 포카라는 서부 네팔 지진 간극을 따라 500년 동안 계류 중인 대지진에 대한 지진학자의 경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포카라의 도시 중심에는 열려 있고 잠식되지 않아야 하는 두 개의 큰 공간이 있다. 페와(Phewa) 강둑에 있는 왕가의 사유지인 라트나 만디르(Ratna Mandir)는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문이 열려야 하는 수목 같은 보석이다. 그것은 호숫가 산책로에 연속성을 제공하고 포카라 경험에 놀라운 질감을 더할 것이지만 이미 잠식의 징후가 있다. 군 병원이 한쪽에 문을 열었고 호숫가에서 수백 마리의 백로를 수용하는 나무 숲은 그냥 대충 잘랐다. 누가, 왜 그렇게 생각했을까?
모두가 탐내는 곳은 오래된 공항 부지다. 아마도 그것은 정부 기관 간에 배분되거나 수십 년 동안 민간 개발자에게 임대될 것이다. 그런 가증스러운 해결책보다는 포카라는 도시화된 계곡 안에 있는 넓은 녹지인 '중앙 공원'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이미 세계적으로 매력적인 포카라에 그런 공간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경제적 이익이 될지 상상력이 부족한 사람만 알 수 있을 것이다.
오래된 공항은 작았지만 매력이 있었고 레이크사이드에서 차로 10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활주로와 안나푸르나 장벽의 전망을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 테라스가 있었을 것이다. 새로운 공항 터미널은 히말라야에서 단호하게 외면하고, 호숫가에서 1시간 거리에 있으며, 전망이 있든 없든 어떤 레스토랑도 계획되지 않은 것 같다.
큰 변화 속에서 포카라는 기후 변화로 인해 눈과 얼음의 양이 줄어들 수 있지만 호수가 산처럼 남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아무도 그 위치를 빼앗을 수 없다. 사실, 포카라는 남쪽의 룸비니와 카필바스투에서 시작하여 로만탕과 티베트 고원까지 이어지는 칼리 간다키 계곡으로 이어지는 관광 연속체의 일부다.
포카라의 주민들과 기획자들은 그들의 계곡이 네팔의 진정한 지리적 중간 지점이라는 사고방식을 통합하여 미래를 내다봐야 한다. 역사적 시간부터 판차야트 시대를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카트만두는 국가의 동서 중심으로 인식되어 '중앙 개발 지역'은 분명히 동쪽에 설립되었다.
카트만두가 권력의 중심지였고 지금도 그러하지만 진정한 지리적, 인구학적, 경제적 균형은 포카라-나라얀가트 경도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과학적 현실은 관광뿐만 아니라 형평성 기반 경제 계획을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포카라가 자신의 위치와 배치를 이해하는 때가 오면 우리 모두는 더 부유해질 것이다.
포카라가 그 풍요로움과 경이로움을 이해할 때, 전 세계적인 마케팅을 위한 관광 슬로건, 간단히 말해 'Only Pokhara'를 갖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