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irway to Heaven
잊혀지지 않을 정도로 아름다운 초롤파(Tso Rolpa)로의 트레킹은 활력을 불어넣을 뿐만 아니라 기후 위기를 극명하게 상기시켜줍니다.
2023년 6월 03일
Rolwaling에서 Sumin Bajracharya
우리는 모두 일상적인 루틴에서 벗어나기를 갈망하는 내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젊은 건축가 그룹은 네팔의 생태 다양한 등산로 선택에 압도되었습니다.
마침내 우리는 4550m에 위치한 로왈링 상부의 초롤파를 선택했습니다. 이 곳은 네팔에서 가장 크고 가장 위험한 빙하 호수 중 하나입니다. 이 등반은 단순히 기운을 되찾는 것뿐만 아니라 기후 위기가 히말라야 산맥을 녹여가고 있다는 현실을 뚜렷하게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여행은 카트만두에서 타타(Tata Sumo) 지프를 대여해 시작되었는데, 금방 고장나서 카브레(Kavre)에서 멈추었습니다. 그리고 싱가티(Singati)로 향하는 도중에는 지프가 펑크가 났습니다. 네팔에서의 모험은 걷기를 시작하기 전부터 시작됩니다.
우리는 가우리 샹카르(Gauri Shankar) 보존 지역인 체처(Chetchet, 1410m)에 들어가게 되었고, 거기서부터 시미가온(Simigaon, 2000m)으로 이어지는 등산로로 들어갔습니다. 스위스인들은 어려운 구간을 걷기 쉽게 만들기 위해 계단을 만들고, 사람들이 길을 잃지 않도록 눈에 띄는 안내 표지를 설치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로왈링은 타망과 셰르파 현지 지역사회에게 정신적인 의미가 있는 베율(beyul)인 계곡입니다. 하늘이 파란색에서 보라색으로 변하며, 로컬에서는 초모체마(Chomo Tseringma)로 알려진 가우리 샹카르는 남쪽 어깨 뒤로 숨어들기 전에 잠깐 나타났습니다. 폭풍우는 해질녘 시미가온에 도달하는 마지막 구간에서 찾아왔습니다.
다음날은 우뚝 솟은 절벽 아래 기장 테라스를 따라 탕딩(Thangding, 3,330m)에 이르렀고, 통나무 다리 위로 거품이 이는 강을 건넜습니다. 수르무체(Surmuche, 2480m)에서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풀밭에 누워 빠르게 움직이는 구름이 주변 산을 뒤덮는 것을 지켜보았습니다. 우리가 마지막 가파른 부분을 협상할 때 비가 우리를 따라잡았고 눈으로 바뀌었습니다.
새 아침, 나마을(4,180m)로 가는 길은 새하얀 눈으로 뒤덮였습니다. 우리가 초롤파 빙하의 말단 빙퇴석에 접근하여 기어오르자 강은 청록색으로 변했습니다. 빙퇴석 벽에 도달한 후 처음으로 호수를 엿볼 때까지 우리는 준비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깊은 고요함이 얼음의 아름다움을 감싸고 있지만 이 모든 녹은 얼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