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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라 스털링(Sarah Stirling)이 칸첸중가 초등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1955년, 조 브라운(Joe Brown)과 조지 밴드(George Band)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높은 봉우리인 캉첸중가(8,586m)를 처음으로 등정했습니다. BMC 유튜브 채널에서 알런 휴즈의 "조 브라운과의 인터뷰"를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라 스털링이 그 산의 초등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조 브라운과의 인터뷰"는 작고한 등반계의 전설이 들려주는 기이하고 놀라운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몇 년 만에 '조 브라운과의 인터뷰'를 다시 봤습니다. 지구상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산을 초등하고, 동시대 최고의 그릿스톤 엣지와 웨일스 암벽 등반가였던 그의 위대함을 보여줍니다." – 알런 휴즈(Alun Hughes)
캉첸중가 초등
"우리는 삶에서 가장 짜릿한 이틀간의 빙벽 등반을 하며 길을 찾으려 애썼다... 쿰부 아이스폴을 아이들 놀이터처럼 보이게 만들었다... 우리가 이렇게 빨리 패배할 것인가?" – 조지 밴드, 1955년 알피니 저널 칸첸중가 초등반 보고서에서
1955년까지 캉첸중가는 두려운 명성을 얻었다. 1899년, 캉첸중가를 처음으로 일주한 유럽인인 D. W. 프레시필드(Freshfield )는 북서벽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그것은] 마치 캉첸중가의 악마가 인간의 공격을 막기 위해 특별히 건설한 것 같았다. 비교적 약한 지점마다 얼음과 눈의 포격이 너무나 능숙하게 퍼부어졌다."
1905년 영국 케임브리지 졸업생이자 마술사이자 오컬트 신봉자이자 '아담스 패밀리'의 페스터 삼촌과 닮은 알레이스터 크롤리가 이끈 첫 번째 등정 시도는 이 악마의 분노를 샀다. 여러 명이 눈사태로 사망한 후, 한 사람이 "캉첸중가의 악마는 희생으로 달래졌다"고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팀은 돌아섰다.
마치 산이 잔인한 농담을 던진 것처럼, 크롤리가 시도했던 남서벽은 50년 후 성공으로 이어진 바로 그 길이었다. 올라가는 길에 조지 밴드는 1905년 팀의 유물을 발견했는데, 초기 탐험 스타일 그대로 샴페인 코르크도 있었다. 두 탐험 사이에는 거의 모든 가능한 다른 시도가 있었지만 모두 실패로 끝났다.
"'칸첸중가의 악마는 희생으로 달래졌다'고 대원 한 사람이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팀은 돌아섰다"
1929년, 바이에른 팀은 맹렬한 폭풍우에 북동릉에서 쫓겨났고, 1년 후 디렌푸르트(Dyhrenfurth)교수가 이끈 국제 팀은 무너져 내려 하산길을 막는 암벽과 얼음 절벽을 만났다.
디렌푸르트는 나중에 이렇게 썼다. "폭이 아마 천 피트나 되는 빙벽이 아주 천천히 앞으로 무너지고 있었다... 결국 세 가지 가능성밖에 없었다. 얼음 덩어리에 맞아 기절하거나, 눈보라에 질식하거나, 눈사태에 휩쓸려 거대한 크레바스로 던져질 수 있었다... 나는 눈 속에 누워 어떤 형태로든 죽음을 기다렸다."
죽음이 오지 않자, 팀은 북서릉을 시도하는 무모함을 보였지만, 그들이 이제까지 본 중 "가장 끔찍한 능선"을 만났을 뿐이었다.
1937년, C. R. 쿡이 조직하고 존 헌트 경과 그의 아내가 포함된 탐험대는 칸첸중가와 쌍둥이 봉 사이의 북콜을 통해 정상에 도달하려 했다. 이 시도마저 실패하자, 헌트는 이렇게 썼다.
"캉첸중가를 처음으로 등반하는 사람들은 등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업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그 산은 바람, 날씨, 매우 높은 고도의 심각한 어려움뿐만 아니라, 에베레스트에서 우리가 겪었던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기술적인 등반 문제와 객관적인 위험을 모두 결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겉보기에 불가능해 보이는 봉우리에 대한 열정은 1950년대에 낮은 기대를 가진 일련의 정찰 탐험으로 다시 살아났다. 1955년 탐험도 그중 하나였다. 팀의 목표는 남서벽 약 7,300m 지점에 걸쳐 있는 얼음 테라스인 '그레이트 셸프'에 도달하는 것이었다.
"노동 계급 출신의 등반가가 영국 탐험대에 합류한 것은 처음이었다"
정상 등정이 아닌 정찰 임무였다는 사실은 다소 우연한 사회적 전환점을 가져왔다. 영국 알파인 클럽은 리버풀 출신의 외과의사인 찰스 에반스에게 탐험대장을 맡겼지만, 팀 선발에는 관대했다. 에반스가 선발한 9명의 경험 많은 등반가 중에는 24세의 맨체스터 출신 일용직 건축업자이자 암벽 등반계의 신동인 조 브라운이 있었다. 노동 계급 출신의 등반가가 영국 탐험대에 합류한 것은 처음이었다.
조는 자신과는 정반대인 사람과 파트너가 되었다. 조지 밴드는 당시 알프스 등반 수준을 끌어올리던 주로 옥스브리지 출신 그룹의 선두에 있었고, 에베레스트 등반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는 쿰부 아이스폴을 뚫고 길을 만들었다.
알파인 클럽 보고서에서 밴드는 자신의 등반 파트너를 높이 평가했다. "1954년 알프스에서 그는 25번의 등반으로 드루 서벽을 재등하고 돈 윌란스와 함께 블레티에르 서벽에 새로운 루트를 개척하여 유럽 대륙의 등반가들을 놀라게 했다. 작고 근육질인 그는 팀에서 가장 어렸고, 히말라야 등반 경험은 없었다."
26세의 조지 역시 나이가 많지 않았다. 그의 활기찬 탐험 보고서는 웨스 앤더슨 영화와 흡사한 다채롭고 기발한 세부 묘사로 가득하며, 읽어볼 가치가 충분하다(각주 링크 참조). 이 글의 나머지 부분에는 그의 보고서 발췌문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소풍을 떠나는 듯한 어조로 팀이 출발하는 장면을 유쾌하게 묘사한다.
"2월 12일 리버풀에서 배를 타고 떠날 때 많은 친구들과 지인들이 성대한 환송식을 해주었다. 항해는 서로 잘 알게 될 좋은 기회가 되었다. 매일 정오, 트레더는 허리까지 옷을 벗고 힌두교 구루처럼 가부좌를 틀고 앉아 우리에게 힌두스타니어를 가르쳤다. 하디와 맥키넌은 6톤이나 되는 우리 짐을 인도 전역에서 쫓아다녔고, 나머지 우리는 다르즐링까지 편안한 여행을 했다."
"하디와 맥키넌은 6톤이나 되는 우리 짐을 인도 전역에서 쫓아다녔고, 나머지 우리는 다즐링까지 편안한 여행을 했다"
도착 후, 찰스 에반스는 강톡으로 향했다. 그들이 목표로 했던 산의 동벽 전체가 시킴 영토에 있었고, 그 봉우리는 신성시되어 등반이 금지되어 있었다. 캉첸중가는 '눈의 다섯 성스러운 보물창고'라는 의미다.
찰스는 시킴 총리에게 정상에 서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등반 허가를 성공적으로 설득한 후, 침착하게 팀에 합류했다. 밴드의 보고서 전체에서 탐험대장은 유능하고 흔들림 없는 인물로 묘사된다. 아마도 10살 어린 밴드에게는 형 같은 존재였을 것이다.
셰르파들과 히말라야를 여러 번 단독으로 여행했던 찰스는 다와 텐징을 팀의 서다로 선택했다. 밴드는 그를 "자연스러운 위엄과 훌륭한 성품 때문에 '셰르파의 왕'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다와는 엄청난 체력도 가지고 있었다. 1953년 에베레스트 등반 당시, 팀원들이 그를 따라갈 수 있도록 그는 앞장서서 길을 내고 짐을 가득 실은 배낭을 짊어져야 했다. 다와는 30명의 셰르파를 데려왔고, 탐험대는 접근로를 위해 300명의 인부도 고용했다.
캉첸중가 남서벽을 가까이서 마주한 조지의 어조는 더욱 진지해진다. "우리가 그토록 멀리까지 와서 보려고 했던 캉첸중가의 남서벽이 바로 앞에 펼쳐져 있었다. 뒤틀린 빙폭과 깎아지른 듯한 눈 사면이 붉은 갈색 암벽으로 지지되어 있었다.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약 7,300m 지점에 걸쳐 뻗어 있는 거대한 얼음 선반이었다."
"선반 위로는 좁고 가파른 눈길이 서릉을 향해 정상 방향으로 이어져 있었다. 선반 아래로는 거대한 빙폭이 서쪽으로 흘러내렸다. 그것은 두 부분으로 나뉘었는데, 상단 빙폭은 반짝이는 매끄러운 얼음벽과 층층이 쌓인 눈 덮인 턱이 번갈아 나타나는 총 3,500피트 높이였고, 하단 빙폭은 엄청나게 부서지고 불안정한 얼음 덩어리들이 거대한 크레바스로 갈라진 총 2,000피트 높이였다."
"베이스캠프에서 조지는 텐트 안에서 연필로 텐트 기둥에 쏟아지는 눈사태를 표시하며 누워 있었다. 24시간 후 그는 48번이나 우르릉거리는 소리를 세었다"
그레이트 셸프로 향하는 계획된 루트는 유망해 보이지 않았다. 베이스캠프에서 조지는 텐트 안에서 연필로 텐트 기둥에 쏟아지는 눈사태를 표시하며 누워 있었다. 24시간 후 그는 48번이나 우르릉거리는 소리를 세었다. 그가 그 시간의 3분의 1 동안 잠들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20분마다 눈사태가 발생하고 있다고 계산했다.
그는 회상했다. "하단 빙폭은 끔찍했고 우리는 완전히 지쳐 있었다. 하지만 그때 우리는 왼쪽 위에 있는 작은 협곡이 그것의 8분의 7 정도를 우회하는 것처럼 보였다. 찰스가 노먼[하디]과 내가 한번 해보자고 제안했고, 정말로 그렇게 되었다!"
팀은 만일의 정상 등정을 위해 산소와 보급품을 가져왔다. 그들이 그레이트 셸프에 도달하자, 조지는 "캠프에는 기대감이 감돌았다"고 썼다. 팀은 누가 정상 등정조로 선택될지 초조하게 찰스의 결정을 기다렸다. "우리가 점심을 먹고 있을 때 찰스가 차 한 잔을 들고 들어와서, 아무런 사전 설명 없이 갑자기 우리에게 그의 계획을 말했다. 톰 맥키넌과 존 잭슨은 셰르파 팀을 이끌고 캠프 V까지 필수 보급품을 운반할 것이다."
"그러고 나서 첫 번째 정상 등정조인 조 브라운과 저, 그리고 찰스, 닐 매더, 다와 텐징, 앙 템바, 앙 노루, 타시가 지원조가 되어 하루 뒤처져 캠프에서 캠프로 이동할 것이다. 그들의 지원 역할은 갱웨이 정상 근처에 가능한 한 높이 마지막 캠프인 캠프 VI를 설치하는 것이다. 성공 가능성을 두 배로 높이기 위해 노먼 하디와 토니 스트레더가 두 번째 공격조를 구성할 것이다."
"마지막 만찬이 될 수도 있기에 함께 푸짐한 저녁 식사를 했다. 토마토 수프, 소고기 스튜, 구운 감자와 완두콩, 그리고 파인애플과 커스터드, 마지막으로 오발틴까지 먹었다."
조지는 국방 복무 시절 취사 담당관이었기 때문에 에베레스트와 캉첸중가 탐험 모두에서 식량 담당을 맡았고, 그의 탐험 보고서에는 음식에 대한 언급이 곳곳에 있다. 예를 들어, 5월 15일, 캠프 V를 설치하고 정상 등정을 논의한 후, 그는 이렇게 썼다.
"마지막 만찬이 될 수도 있기에 함께 푸짐한 저녁 식사를 했다. 토마토 수프, 소고기 스튜, 구운 감자와 완두콩, 그리고 파인애플과 커스터드, 마지막으로 오발틴까지 먹었다. 두 번째이자 마지막 럼주 병을 열어 멈머리의 피(럼과 당밀)와 따뜻한 레몬 펀치를 만들었다. 텅 빈 병을 흔들며 톰은 헝클어진 붉은 수염, 두꺼운 골지 저지, 붉은색 야간 모자를 쓰고 '피터팬' 페이지에서 튀어나온 유쾌한 해적 같았다. 잠을 잘 이루지 못했다."
정상 등정일인 5월 25일: "우리는 차 두 잔과 비스킷 한두 개로 아침 식사를 하고 8시 15분에 갱웨이(Gangway)를 올라갔다. 햇볕을 쬐기 위해 왼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나중에 내가 먼저 갔고, 그러다 번갈아 가며 리드했고, 이제 조가 앞에 있었다. 그는 계속 리드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그날 늦게, 5시간의 등반 후 눈 능선 마루에 올라서자 마침내 정상 피라미드가 눈에 들어왔다. "우리는 봉우리 무리 뒤쪽이자 위쪽에 있는 작은 움푹한 곳에 쓰러졌다. 목이 말랐다. 산소 마스크를 벗고 레모네이드, 토피, 민트 케이크로 간단한 간식을 먹었다."
"조는 산소통 유량을 최대치인 6리터로 올리고, 지금까지 시도된 가장 높은 암벽 구간을 처리했다"
이제 오후 2시였고, 그들에게 남은 산소는 불과 두 시간 분량이었으며, 전체 등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앞에 놓여 있었다. 약 20피트 높이의 몇 개의 수직 균열로 갈라지고 마지막에 약간의 오버행이 있는 벽이었다. 바로 조의 전문 분야였다. 조는 산소통 유량을 최대치인 6리터로 올리고, 지금까지 시도된 가장 높은 암벽 구간을 처리했다. 해수면에서는 V Diff(아주 어려운) 난이도였겠지만, 이 고도에서는 훨씬 더 어렵게 느껴졌다. 조지가 뒤따랐고, 1.5미터 위에 정상이 있었다.
"2시 45분이었다. 우리는 허용된 만큼 왔다."
약속대로 시킴의 신앙을 존중하여 그들은 정상 바로 아래에서 멈췄다.
An interview with Joe Brown
조 브라운은 지난 4월에 사망했다(1930-2020). "조 브라운과의 인터뷰"는 BMC TV 유튜브의 알런 휴즈 컬렉션 첫 번째 영상이니다. 앞으로 더 많은 영상이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