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통계분석 질문을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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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 가 나 다 라 가나다라의 합계(a) 학업성취도 - 조치를 취한 후 - 사후 가 나 다 라 가나다라의 합계(b) 학업성취도 b-a
데이타 구조는 이러한데요
사전에 가 나 다 라를 항목별로 리커트 척도를 이용해서 조사하구요
사전검사 1. 가나다라의 합계 와 학업성취도가 어떤 관계인지 알아보려면 어떤 통계를 ?
가, 나, 다, 라 각 항목별로 학업성취도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려면 어떤 통계를 ?
사후검사 2. 조치는 어떤 프로그램을 할거구요 그 프로그램을 실시한후 사후 가나다라를 다시 측정하구요
b-a 값 즉 가나다라 합계값의 향상도 를 계산합니다.
이 b-a 값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려면 어떤 통계를 ?
3. 조치 후 에도 가, 나, 다, 라 각 항목별로 b-a 값 과의 연관 관계를 알아보려면 어떤 통계를 ?
학업성취도는 사후에 다시 측정한 값이 아니고, 전 학년 학업성취도 자료고요
이 연구는 프로그램 실행 (조치) 이 사전의 가나나다 와 사후의 가나다라 의 변화 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도 알아보고
가나다라 가 학업성취도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도 알아보고
향상도와 학업성취도가 연관이 있는지도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인데요
문제는 이 학업성취도가 쌍봉낙타가 나옵니다. 정규분포가 아니구요 ㅠㅠ
이럴 경우 학업성취도 상위권의 학생과 하위권의 학생을 별도 집단으로 해서 통계 처리를 해도 되는지
그럴 경우 위와 똑 같은 조치를 할 건데 위에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들을 알아보려면 어떤 통계를 사용해야 할지
아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
그래서 통계 공부하려고 가입했습니다. 많은 질책과 조언 당부드려요
통계학술연구회 SPSS온라인 교육 : http://www.stats.or.kr/lecture.php
첫댓글 1. 집단구분없이 사전과 사후의 비교 - 대응 t-test
2. 1의 집단별 데이터가 적은경우에는 비모수 통계분석인 윌콕슨 부호순위 검정
만약에 집단의 의미가 1개가 아니라 2개 인 경우에는 이원배치 분산분석으로 진행.
전-중-후와 같이 시점이 여러개 인 경우에는 반복측정 등 고려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론이 다양합니다.
우선은 비슷한 레퍼런스를 찾아서 적용한 통계분석을 확인해 보시고, 차근차근 따라가는 방법이 제일 좋을 듯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