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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술연구회
 
 
 
카페 게시글
통계분석 무료 Q&A 너무 어려운 통계, 고수님들의 도움을 구합니다.
김규환 추천 0 조회 98 20.04.02 12:03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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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04.02 17:58

    첫댓글 사전의 동질성이 확보가 안되면 사후 결과만을 비교하는건 신뢰성이 좀 떨어집니다. 1반과 2반의 수준이 비슷한 상황에서 시작했다는 입증이 되어야 사후 결과의 차이성을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1반 : 사전 평균 점수는 90점 -> 사후 평균 점수는 84점
    2반 : 사전 평균 점수는 80점 -> 사후 평균 점수는 83점
    이라고 할때 1반은 점수가 떨어진거고, 2반은 오른 상황입니다. 그런데 1, 2반 각각의 사후 평균 점수만 가지고 본다고 하면 2반보다 1반이 더 높게 나오기 때문에 1반의 교수법이 효과가 있었다라는 오류를 범하는 꼴이 되지요.

  • 작성자 20.04.02 18:35

    (3학년 이전에는 과학수업을 한적이 없으므로), 3학년에서 최초로 과학 수업을 받기 전의 정규 과학수업을 통한 지식의 수준은 "거의 미비하여 동일하다고 간주할 수 있다."고 설명하면 설득력이 부족할까요?

    만약, 설득력이 없다면, 이처럼 "사전검사가 불가능한 상황"은 어떻게 통계적 검정을 수행하면 좋을까요?
    정규 교육과정에서 다루지 않은 과학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을 평가(사전검사)한다는 것이 일단 부적절할 뿐더러, 평가를 한다는 것은 마치 법적으로 금하고 있는 '선행학습' 정도를 검사하는 것이 되어버리는데....
    .
    현재, 3학년을 데리고 연구를 진행하여야만 하는 상황인데, 난감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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