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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전기 기관차(8200대)
1. (A)와 (B)에 각각 알맞은 것으로 조합된 것은? ①
기관사가 팬터그래프 투입스위치를 투입위치로 하면 팬터그래프 상승명령이 (A) 를 통하여 압축공기장치를 제어하는 (B)로 전송한다.
① (A) MVB - (B) IBP
② (A) IBP - (B) MVB
③ (A) MVB - (B) MVB
④ (A) IBP - (B) IBP
2. (A)와 (B)에 각각 알맞은 것으로 조합된 것은? ①
제동제어장치는 압축공기상태를 제동판넬의 보조공기 압축기 모듈에 있는 압력스위치에 의하여 공급된 압력을 감지하여 ( ) bar이상일 경우 제동제어장치는 이 신호를 MVB를 통하여 ( )로 전송한다.
① (A) 7 - (B) CCU
② (A) 8 - (B) TCU
③ (A) 8 - (B) CCU
④ (A) 9 - (B) TCU
3. 보조공기압축기 기동 후 몇 분이 경과한 후에도 충분한 압축공기압력이 발생하지 않을 경우 PT가 하강하는가? ③
① 7분 ② 8분 ③ 9분 ④ 10분
4. PT가 전차선에 접촉하게 되면 가선전압이 화면표시기에 무슨색 막대그래프로 표시되나? ①
① 파란색 ② 빨간색 ③ 노란색 ④ 검정색
5. 다음 중 틀린 것은? ③
① MCB는 점유운전실로부터 투입된다.
② MCB는 자기유지 제어선의 개로를 통하여 차단한다.
③ MCB 투입명령은 주간제어기 “F"위치에서만 유효하다.
④ MCB 투입제어선에 전원이 투입되면 CCU에 의해서 검지된다.
(해설) MCB 투입명령은 주간제어기 “0”위치에서만 유효하다.
6. MCB가 투입된 후에는 보조기기들에 전압이 공급되고 또한 주공기압축기의 입력전압인 ( )의 전압이 생성되어 압축기를 작동시킨다. ①
① 440V/60Hz ② 330V/60Hz ③ 220V/60Hz ④ 110V/60Hz
7. (A)와 (B)에 각각 알맞은 것으로 조합된 것은? ①
VVVF 제어차의 추진장치는 컨버터 및 인버터로 구성된 (A)에 의해 (B)를 구동하는 시스템이다.
① (A) 주변환장치 - (B) 유도전동기
② (A) 유도전동기 - (B) 주변환장치
③ (A) 사이리스터 - (B) 직류전동기
④ (A) 직류전동기 - (B) 사이리스터
8. DC링크회로의 직류전압을 펄스폭변조에 의하여 가변전압 및 가변주파수의 3상교류로 만드는 것? ①
① PWM 인버터 ② 쵸퍼 ③ 사이리스터 ④ 다이오드
9. (A)에 적절한 것은? ①
일반적으로 컨버터는 주변압기 2차권선에서 주어지는 AC1250V를 (A)의 일정전압으로 바꾸는 변환장치이다.
① DC2400 ~ 2600V
② DC2000 ~ 2200V
③ DC1800 ~ 2000V
④ DC1600 ~ 1800V
10. GTO를 위험상태에서 보호하기 위해 DC링크의 전압을 빠르게 방전하는 역할을 하는 보호모듈이 동작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① DC링크회로내의 저전압
② 게이트 유니트의 고장
③ TCU 전원장치의 고장
④ 처리과정 감시(TCU)
(해설) 저전압이 아니라 과전압時 보호모듈이 동작한다.
11. 8200호대 유도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④
① 강제통풍식 4극3상 비동기 모터이다.
② 고정자측에는 회전자계를 발생하는 3상권선이 달려있다.
③ 고정자와 회전자에는 모두 베어링을 넣어 양방향회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④ 정류자와 브러쉬가 있다.
(해설) 유도전동기에는 정류자와 브러쉬가 없어서 외부와의 전기적인 접속은 없다.
12. (A)에 적절한 것은? ①
3상 유도전동기는 (A)의 구조에 의해서 농형과 권선형으로 분류한다.
① 회전자 ② 고정자 ③ 정류자 ④ 브러쉬
13. ( )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용어는? ①
외부의 단상 교류전압이 주변압기 2차측 견인권선을 통해 일정 전압으로 유도되어 기충전(전원 투입시) 및 두 개의 병렬 연결된 ( )에 유입되며, ( )를 통해 변조된 전압은 캐패시터 공진, 공진 캐패시터, 접지고장 표시 및 보호모듈로 구성된 DC링크단에 입력된다.
① 4QS ② TCU ③ CCU ④ 4WD
14. A, B에 들어갈 용어로 적절한 것은? ②
8200호대 전기기관차 견인시에는 인버터의 ( A ), ( B )를 마이크로프로세서에 의해 가변하여 속도가 제어된다.
① (A)전압 - (B)전류 ② (A)전압 - (B)주파수 ③ (A)전류 - (B)주파수 ④ (A)전류 - (B)전력
15. (A)에 적절한 것은? ②
8200호대 전기기관차의 조압 송풍기전동기는 객차 전원공급장치(HEP)로부터 (A)전원을 공급받고, 각각의 조압 송풍기전동기는 조압 송풍기전동기 차단기로부터 보호받는다.
① DC440V ② AC440V ③ DC220V ④ AC220V
16. (A)에 적절한 것은? ①
8200호대 전기기관차 기계실 등은 (A)형광등 6개가 설치되어 있다.
① DC110V ② AC110V ③ DC220V ④ AC220V
17. (A)에 적절한 것은? ①
8200호대 전기기관차 창닦기, 조압기 서보모터제어, 각종 표시등의 전기제어회로에는 (A)의 전원이 사용된다.
① DC24V ② AC24V ③ DC12V ④AC12V
18. (A)에 적절한 것은? ②
8200호대 전기기관차에는 주변환장치의 냉각을 담당하고 있는 냉각타워송풍기가 몇 대 설치되어있는가?
① 1대 ② 2대 ③ 3대 ④ 4대
19. 8200호대 전기기관차 계기표시기 MFA에 표시되지 않는 것은? ②
① ATS 비상 ② MCB 투입 ③회생실패 ④ 도어열림
(해설) 계기표시기 MFA에는 MCB 차단이 표시된다.
20. (A)에 적절한 것은? ①
8200호대 전기기관차 SIFA는 축전지접촉기 여자 후 축전지로부터 (A)의 전원을 공급받는다.
① DC110V ② AC110V ③ DC 220V ④ AC 220V
21. 축전지전원 차단시 SIFA 차단코크를 차단하면 무슨 공기의 배출이 방지되는가? ①
① 제동관공기 ② 주공기 ③ 제어공기 ④ 균형공기
22. 8200호대 전기기관차의 중련운전은 몇 대의 기관차를 연결할 수 있는가? ②
① 3대 ② 4대 ③ 5대 ④ 6대
23. 보조주간제어기는 주간제어기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보조주간제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주간제어기가 무슨 위치에 놓고 사용버튼을 눌러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가? ②
① 0위치 ② F위치 ③ T위치 ④ 위치와 상관없다.
24. 보조주간제어기 위치를 순서대로 나열하면? ①
① 비상 - 0 - 감속 - 구동 - 가속
② 비상 - 0 - 가속 - 구동 - 감속
③ 비상 - 0 - 구동 - 감속 - 가속
④ 비상 - 0 - 가속 - 감속 - 구동
25. 보조주간제어기가 사용되지 않을 때 기본위치는? ②
① 비상위치 ② 0위치 ③ 감속위치 ④ 가속위치
26. 보조주간제어기에 대한 목표값이 유지되는 위치는? ④
① 비상위치 ② 0위치 ③ 감속위치 ④ 구동위치
27. 비상제동루프가 개방되는 위치는 보조주간제어기의 무슨 위치인가? ①
① 비상위치 ② 0위치 ③ 감속위치 ④ 가속위치
28. 보조주간제어기 가속위치에서 보조주간제어기 설정치의 전위변화비는 초당 몇 %인가? ①
① 6.25 ② 8.25 ③ 10.25 ④ 12.25
29. 보조주간제어기 감속위치에서 보조주간제어기 설정치의 전위변화비는 초당 몇 %인가? ③
① 10.5 ② 10.5 ③ 12.5 ④ 14.5
30. (A)와 (B)에 각각 알맞은 것으로 조합된 것은? ①
축전지의 전압은 (A)이상이어야 하며, 작동전압은 (B)이다.
① 85V - 110V ② 85V - 220V ③ 110V - 220V ④ 220V - 440V
1.다음중 2번 운전실 배전반 설치 기기가 아닌것은?(79p)
가. 주차제동 완해스위치 나. 전조등 조작스위치
다.제동밸브 개방스위치 다. 축전지 볼트메타
해설) 2번 운전실 배전반 설치기기 : 전조등 동작스위치,주차제동 체결,완해스위치,
EP제동모드스위치, 제동밸브개방스위치, 램프등시험스위치, 기계실등스위치
2.주차제동을 전기적으로 완해 시킬수 있는 운전실은 ?(76p,79p)
가. 1번운전실 나. 2번운전실 다.1.2번 운전실 모두 라. 기관차 하부
해설) 주차제동을 전기적으로 완해시키기 위해서는 공기압력 4.5Bar이상에서 양쪽 운전실 후면 주차제동 완해스위치로 완해가능하다.
3.단독제동변의 위치중 아닌것은 ?(60p)
가. 제동 나.완해 다. 중립 라. 비상
해설) 단독제동변의 위치 : 제동, 중립, 완해
4.자동제동변으로 취급할수 있는 제동중 아닌것은?(61p)
가. 전기제동 나. 공기제동 다. 회생제동 라. 발전제동
해설) 자동제동변은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용 핸들이 기계적으로 연동되어 있으며 전기제동과 공기제동을 병용하거나 분리하여 사용 할 수 있으며 전기제동변을 취급함으로서 회생제 동이체결된다
5.운전실 기기중 비상제동을 취급할수 없는 기기는 ?(63p)
가. 보조주간제어기 나. 펜토스위치 다. 자동공기 제동변 라. 전기제동변
해설) 자동 제동변을 공기제동과 전기제동 분리시 전기제동변을 단독 취급시는 비상제동을 체결할 수 없다.
6.공기압력 표시기 지침중 지시할 수 없는 공기는?(60p)
가. 제동관공기 나.균형공기 다. 주공기 라. 1,2번 대차공기
해설) 신형전기기관차에는 균형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7.다음 공기압력 표시기 지침중 잘못된것은?(60p)
가.적색지침-대차1공기압력 나. 황색지침-대차2공기압력
다. 황색지침-제동관 라.흰색지침-균형공기
해설) 신형전기기관차에는 균형공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8.보조주간제어기의 취급중 잘못된 것은?(88p)
가.상용제동 나.비상제동 다.가속 라.감속
해설) 보조주간제어기의 위치: 비상, ○, 감속, 구동, 가속
9.자동제동변의 취급방법중 틀린것은?(61p)
가. 자동제동변은 공기제동변과 전기제동변의 병용취급만 가능하다
나. 자동제동변은 공기제동변과 전기제동변은 분리 취급이 가능하다.
다. 공기제동변은 비상제동을 체결할수있다.
라. 전기제동변은 비상제동을 체결할 수 없다
해설) 자동제동변은 공기제동변과 전기제동변이 기계적으로 연동되어 있으며 전기제동변의 상부 캡을 누름으로서 각각의 분리 취급이 가능하며 분리취급시 전기제동변 단독으로는 비상 제동 취급은 불가능하다.
10.주간제어기의 위치중 아닌것은 ?(58p)
가. 견인위치 (T 위치) 나. F 위치 다. 발제위치 라. ○위치
해설) 주간제어기 위치 : T 위치 , F 위치, ○위치
11. 기관사 제어대에 설치되어 있지않는 기기는?(17p)
가. 주간제어기 나. 자동제동변 다. MCB 라.보조주간제어기
해설)기관사제어대 설치기기 :주간제어기, 단독제동변, 자동제동변, 1.2대차 공기압력표시기, MR/BP압력표시기, MMI, 방호장치 상황발생스위치,ATP표시기, 견인력/제동력표시기, 시각표시등,속도계,무전기,기적스위치,전조등표시기,송풍SW,살사SW,조명선택SW,조명 동작SW,외부표시등동작SW,절연구간확인SW,ATS복귀,확인SW,방호장치조치해제 SW, 역전기
12.다음중 역전간의 취거가 가능한위치는?(59p)
가.F 나. R 다. S 라. ○
해설) 역전간위치 1) R or F 위치 -견인위치 2) S 위치-공기압력 누설시험, 기기점검위치 3) ○위치-기동정지, 팬토하강, 역전간 취거
13.열차 운전중 상용제동을 체결할 수 없는 역전간의 위치는 ?(59p)
가.F 나. R 다. S 라. ○
해설)
F or R : 운전실 ON 전,후진
S : 운전실 ON ,기관차 성능상태점검가능 주행명령차단,제동취급은 비상제동취급만 가능
O : 운전실 Off, 모든기능 상실, 열쇠(역전간)해제가능
14.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66p)
가. 토오크메타는 주간제어기의 적용값 과 설정값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다.
나. 견인력은 토오크메타 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다. 토오크메타 외부지침은 설정값이다.
라. 토오크메타 내부지침은 적용값이다
해설)토오크메타(견인력/제동력지시계)는 스탭포모터지시계,좌측은 제동력,우측은 견인력표 시,외부지침은 명령값을지시하고,중련시 피제어기관차의 제동력및 견인력 명령값을 현 시하고,내부지침은 순시적 견인력 또는 제동력을 현시하고 화면표시기에 동일한 값을 현시한다
15.대차개방스위치의 설명중아닌것은?(140p)
가.대차개방1.2위치,정상위치,대차개방1위치,대차개방2위치가 있다.
나.대차개방2위치는 대차2를 개방시키고 대차개방1위치는 대차1을 개방시킨다.
다.대차개방1.2위치는 대차를 모두차단시키는 위치이다.
라.대차개방스위치로 대차를 개방시는 반드시 전동방지 조치를 하여야한다.
해설)대차개방스위치는 전기적으로 견인전동기를 차단시키는 스위치이다.
16.보조공기압축기의 설치위치는?(38p,146p)
가.1번주공기압축기 상부 나.2번 주공기압축기 상부
다.1.2번 주공기압축기 상부 다.1,2번 운전실 후부
해설) 보조주공기 압축기는 1번주공기 압축기 상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압축공기의 압력이 7Bar이하시 제동제어장치에 의하여 자동작동된다.
17.다음 중 기관사차 제어대에 설치되어 있지 않는 기기는?(17p)
가.토오크메타 나.속도계 다.MMI 라.IBP
해설) IBP는 제동제어장치로서 제동판넬 우측상부에 설치,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한 개는 예비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기관사제어대 설치기기 :주간제어기, 단독제동변, 자동제동변, 1.2대차 공기압력표시기, MR/BP압력표시기, MMI, 방호장치 상황발생스위치,ATP표시기, 견인력/제동력표시기, 시각표시등,속도계,무전기,기적스위치,전조등표시기,송풍SW,살사SW,조명선택SW,조명 동작SW,외부표시등동작SW,절연구간확인SW,ATS복귀,확인SW,방호장치조치해제 SW, 역전기,팬토동작스위치,주공기압축기 동작스위치
18.비상제동핸들의 취급중 틀린것은? (71p)
가.비상제동 핸들의 위치는 수직이 정상이다.
나.비상 제동핸들의 위치는 제동과 완해위치가 있다.
다.비상제동핸들을 취급하면 MCB가 차단된다.
라.비상제동핸들취급 전 반드시 MCB를 먼저 차단시켜야한다.
해설)비상제동핸들을 취급과동시에 MCB는 차단,공기제동이 체결되고 기관사 제어대 바깥쪽 45도위로 당긴위치가 체결위치이다.
19.주공기 압축기의 구동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17p)
가.2번 운전실쪽 주공기 압축기가 1번주공기 압축기이다.
나.1번주공기 압축기는 항상 2번주공기 압축기가 동작된후에 구동된다.
다. 1번주공기압축기와 2번주공기압축기를 동시에 구동시키려면 보조공기압축기를 함께 구 동시켜야한다.
라. 주공기압축기는 기관사 제어대에서 동작 차단이 가능하다.
해설) 주공기 압축기는 1번운전실후위는 1번주공기압축기 2번운전실후위는 2번주공기 압축 기이며 기관사제어대의 주공기 압축기스위치는 운전중 반드시 켜짐위치에 두어야한다.
기관사제어대 설치기기 :주간제어기, 단독제동변, 자동제동변, 1.2대차 공기압력표시기, MR/BP압력표시기, MMI, 방호장치 상황발생스위치,ATP표시기, 견인력/제동력표시기, 시각표시등,속도계,무전기,기적스위치,전조등표시기,송풍SW,살사SW,조명선택SW,조명 동작SW,외부표시등동작SW,절연구간확인SW,ATS복귀,확인SW,방호장치조치해SW, 역전기,팬토동작스위치,주공기압축기 동작스위치
20.객차전원 투입스위치의 위치가 아닌 것은?(72p)
가.꺼짐위치 나.유지위치 다.켜짐위치 라. 상용위치
해설) 객차전원 투입스위치의 위치는 꺼짐, 유지, 켜짐 위치가 있다.
21. 보조주간제어기의 설치 위치중 가장 맞는것은?(17p)
가. 1번운전실 나. 2번운전실
다. 1.2번 운전실 기관사 제어대 양쪽 측면 라. 기관사제어대 좌측측면
해설)보조주간제어기는 양쪽 운전실 기관사제어대 양쪽 측면에 위치한다.
22. 2번운전실 차체하부에 설치된 기기중 맞는 것은?(11p)
가.복선기 나.축전지함 다.상용제동표시기 라.ATS캡장치
해설)1번운전실 차체하부에는 ATS캡코일 , 2번운전실 차체하부에는 복선기가 장착
23.기계실 설치 기기중 아닌것은?(9p)
가. 주변환기 나. 보조변환기 다.HEP 라.주변압기
해설)주변압기는 차체하부중앙에 설치되어 잇다.
24.기관차 차체하부에 설치된 기기중 아닌것은?(11p)
가. 축전지함 1,2,3,4 나. 살사밸브 다.ATS 수신캡코일 라. 주변환기
해설)기계실설치기기는 견인전동기 송풍기1,2,3,4 스위치기어판넬,전자제어함,HEP제어함, 오일 /물냉각기1,2 주변환기1,2 보조변환기 주공기통, 압축공기 제어장치,
주공기 압축기 1,2 ATS수신기
25.팬토그래프 선택스위치 위치중 아닌것은?(76p)
가.팬토1위치 나.팬토2위치 다. 팬토 1+2위치 라. 자동위치
해설)팬토그래프 선택스위치 위치는 팬토1위치, 팬토2위치 , 자동위치
26.제동모드선택스위치 설명중 틀린것은?(82p)
가. 1번위치는 화물열차운행시 사용하는 위치이며 제동관 압력은 5Bar이다
나. 4번위치는 여객열차운행시 사용하는 위치이며 제동관 압력은 6Bar이다
다. 제동모드선택스위치는 1,2,3,4모드 위치가있다
라. 정상모드 운전시에는 반드시 “ O ” 위치에 두어야한다
해설)1번운전실에 설치, 제동모드는 1,2,3,4모드 위치
모드1 : 화차, 최대속도 110Km/h,단독완해,삼동변(K2)
모드2 : 고속화차, 최대속도 110Km/h, UIC-type제동장치,계단완해, P4a밸브
모드3 : 객차, 최대속도 150Km/h , UIC-type제동장치,계단완해, KE밸브
모드4 : 객차, 최대속도 150Km/h , UIC-type제동장치,계단완해, CKIP제어밸브
27.다음중 맞지 않는 것은?(76p,79p)
가.기관차 기동시 축전지 투입은 반드시 1번운전실에서 하여야한다.
나.제동모드선택은 1번운전실에서만 가능하다.
다.주차제동 체결및 완해는 1번운전실에서만 가능하다
라.보조주간제어기의 비상위치 적용은 반드시 운행 운전실에서만 가능하다
해설)주차제동 체결및 완해는 압력공기 4.5Bar이상시 양쪽운전실 모두에서 가능하며 단독 제동변완해위치에서 주차제동차단콕크를 차단위치로한후 차체하부의 제동켈리퍼를 당김으 로서 완해 시킬수있다.
28.다음설명중 아닌것은?(149p)
가. 1번팬토차단콕크는 1번운전실 후위 기계실천정에 설치되어있다
나. 2번팬토차단콕크는 1번운전실 후위 기계실천정에 설치되어있다
다.제동판넬의 팬토차단콕크에는 청색 Key가 꽂혀있다
라.제동판넬의 팬토차단콕크에는 황색 Key가 꽂혀있다
해설)접지스위치(ES)- 주회로차단기와 병렬연결, 주회로차단기 투입과 관계없이 팬토상승시 접지 변전소전원을 단전시킴,주변압기 1차 권선의 접지 역할, 수동동작, 고압동작시 안전성 보장, 3개의 황색 Key는 제동판넬의 팬토차단콕크에는 청색 Key로만 작동 해제가능하다.
29.절연구간 신호차단스위치(NSCS)의 설치위치는?(9p,140p)
가. 1번운전실 나. 2번운전실 다.스위치기어판넬 측면상부 라. 1,2번운전실
해설) 운전실에는 절연구간 확인스위치가 설치되어 있고 절연구간 신호차단스위치는 기계실 스위치기어판넬측면상부에 설치, 절연구간에서 취급시 절연구간 신호를 지연시켜 준다
30.제동핸들개방스위치(BVCS)의 복귀 방법중 맞는것은?(85p)
가.제동핸들개방스위치 복귀스위치를 누른다
나.제동핸들개방스위치 차단위치에서 개방위치로 한다
다.운행중 역전간을 전방이외의 위치로 이동시켜 복구시킨다.
라.정차상태에서 역전간을 “S" 위치로한다
해설)제동핸들개방스위치는 정차상태에서 역전간을 “F"위치에서 “S" 위치로 이동 시키면 자동 복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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