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상황 속에서
인형 모습을 한 인공지능을 적극 보급하는 지자체 소식이 이어집니다.
인형 모습의 인공지능으로 치매 예방? 외로움 해소??
되묻고 싶습니다.
첫째, 평범한 사람 관계와 꾸준히 이어온 일상을 거드는 게
예방과 해소에 더 효과적일 겁니다.
둘째, 사람을 관리의 대상으로만 본 건 아닐지 생각합니다.
그래서 비용과 효율로 계산하여 빚어낸 일 같습니다.
셋째, 나와 내 가족의 삶은 그렇게 보내고 싶지 않다면
다른 이에게도 권하기를 주저합니다.
사회복지사가 벌인 일이라면 서운합니다.
사람 사이 관계를 잇고 인간성 회복을 향하는 우리의 정체성을 생각하면 아쉽습니다.
이런 기기라도 만들어 보급하려는 진정성을 믿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일에는 순서가 있듯,
사회복지사로서 해볼 만한 일들을 벌인 뒤에 나온 결정이면 좋겠습니다.
「한여름 날의 낭만잔치」(박세경·권대익, 구슬꿰는실) 속 어르신들을 생각합니다.
삼삼오오 둘레 이웃과 때때로 만나 먹고 나누는 모습을 생각합니다.
그런 곳에서 삶을 이어가고 싶습니다.
내 이야기가 실시간으로 녹음되어 텍스트로 만들어 쌓여갑니다.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인공지능과의 대화.
오늘 무얼 먹을지 미리 짐작하여 말하고, 무얼 사고 무얼 할지 미리 안내합니다.
이반 일리치의 말처럼 이런 사회 속에서 인간은
‘복지 서비스’를 유지하게 하는 숙주 정도로 전락할 수 있습니다.
복지 산업의 소비자로 추락하는 존재일지 모릅니다.
...
어르신을 섬기는 현장에서 헌신하는 동료들을 생각합니다.
그들의 뜻과 열정과 그 수고를 낮게 보고 싶지 않습니다.
어르신을 어떤 존재로 보는 가에 따라
어르신을 섬기는 방법이 달라진다는 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첫댓글 제 할머니는 돌아가시기 전날 까지 동네 사람 두루 만나 안부 묻고 전하고, 교회 목사님과 교인들이 찾아와 가정예배 드렸어요.
돌아가셔서 눈감고 구급차 타는 순간에도 이웃 여럿이 곁에있어줬어요. 호적으로 101세. 외롭지 않게 돌아가신 할머니더러 모두들 복노인이라했어요.
우리 할머니에게 로봇을 줬다면?
로봇과 대화하는 할머니 외로운 얼굴이 생각나 평생 괴로울 것 같아요.
내가 정겹게 살아온 곳에서
가족과 친구, 가깝게 지내온 이들에 둘러싸여 맞이하는 삶의 마지막.
이를 거드는 이가 사회사업가면 좋겠습니다.
복지산업, 의료사업의 소비자로 생을 마감하고 싶지 않아요.
이런 생각을 말하고 나눌 수 있는 유진 선생님이 있어 좋아요.
놀랍게도 '뭐가 문제인데?' 하는 이가 적지 않아요.
@김세진 무엇이 진보일까 생각합니다.
무엇이 발전일까 찾아 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