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건적 사고와 방법적 사고
어떤 일을 마주했을 때,
누구는 도전해보려 하고, 누구는 회피하려 합니다.
도전하는 이는 해볼 만한 틈을 찾고,
회피하려는 이는 하지 못할 흠을 찾습니다.
조건적 사고
윗사람 때문에, 직원들이 따라 주지 않아서, 규정 때문에, 평가 때문에, 예산이 없거나 시간이 없어서…
이런저런 조건 때문에 안 된다 못한다고 합니다.
윗사람이 잘 이해해 주고 직원들이 잘 따라 주면, 규정이 바뀌고 평가 제도가 달라지면, 예산과 시간이 넉넉하면…
이런저런 조건이면 할 수 있을 텐데 그렇지 않아서 안 된다 못한다고 합니다.
있는 자원도 활용하지 못하면서 없는 자원을 공상합니다.
자기에게서 해결책을 찾기보다 다른 사람의 변화를 요구합니다.
남 탓이나 핑계, 조건 타령을 늘어놓습니다. 제 두레박줄 짧은 줄은 모르고 우물 깊다 불평합니다.
방법적 사고
다른 사람이나 제도의 변화를 기다리기보다 우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 자기가 해야 하는 일을 찾습니다.
자원이 있으면 선용하고 없으면 변통합니다.
강점과 기회와 가능성을 찾아내고 해결책을 찾는 데 빠릅니다.
악조건 속에서도 어찌해 볼 수 있는 여지를 찾아냅니다.
‘이런 게 있었네! 이렇게 해 보면 어떨까?’ 하면서 방법을 찾습니다.
뜻대로 되지 않으면 우선 자기에게서 원인과 해결책을 찾습니다.
<복지야성>
마주한 일에 관한 두 일의 방식을 조건적 사고와 방법적 사고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사회사업에 한정하여) 왜 이렇게 각기 다른 사고 방식을 갖게 되었을까요?
대체로 '이상(vision)'이 있으면 방법적 사고를 합니다.
이상(비전)이 있는 사람은 우리의 일의 끝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 일의 결과를 예측합니다.
나아갈 길을 아니 방법을 찾습니다.
목적이 있으니 쉬어갈 수는 있어도 멈추지는 않습니다.
반면,
대체로 '이상'이 없으면 조건적 사고를 합니다.
갈 곳을 모르니 지금 현실만 보입니다.
현실만 보이니 주어진 조건만 탓합니다.
매일을 버티며 지내니 그 일이 지루합니다.
재미와 감동을 다른 곳에서 찾습니다.
영화 <무사의 레시피>.
무사들의 요리 보조나 한다면 자기 일을 한심하게 여기는 남편에게
아내가 던진 말.
"한심한 일을 한다고 생각하니, 한심한 요리만 만드는 거예요!"
이제, 누구나 사회복지사가 되는 시대.
사회복지사 일 가치감이 바닥을 치는 현실.
마음 쓰지 않습니다.
어떤 일이든 어떤 직업이든
스스로 자기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게 '소명'입니다.
소명을 가지고 이상을 향하여 나아가는 사람에게 주어진 조건은
해볼 만한 일들을 시작하기 좋은 상황.
방법을 찾기 시작하면 할 수 있는 일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후배를 지도한다면
일에 앞서 이상을 제시합니다.
이상을 보여주고, 그 이상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하게 합니다.
우선 일부터 하라고, 시키는 일만 잘하라고 하면
당장은 일을 하는 듯 보이나, 얼마 가지 못할 겁니다.
오래 일하더라도 창의적으로 일하기를 기대하기 어려울 겁니다.
시키는 일은 잘하지만, 스스로 하기 어렵고,
결국 늘 제자리 걸음일 겁니다.
문제는 사회사업가의 일은 우리가 아닌 당사자에게 큰 영향을 준다는 데 있습니다.
도전하는 사회사업가, 방법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당사자를 인격적으로 만나며 어떻게든 함께 해보자 할 겁니다.
회피하는 사회사업가, 조건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당사자를 기계적으로 만나면 어쩔수 없다며 그만큼만 하자고 할 겁니다.
자기 일을 대하는 태도, '일 가치감'도
방법적 사고를 가진 사람에게서 더 높게 나타날 겁니다.
'이상'은 학습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도전하는 사회사업가를 원한다면 '학습'에서 시작합니다.
<곡선의 시선> 같은 사례집부터 읽어 나갑시다.
<사회복지사를 소개합니다>를 통해 방법적 사고를 가진 사람들을 책으로라도 만나면
도전하고 개척하는 사회사업가가 될 겁니다.
이상은 학습에서, 학습은 읽기에서, 읽고난 뒤에는 쓰기,
읽고 쓰는 사람의 실천은 달라집니다, 달라진 실천은 이상을 이루어 냅니다.
첫댓글 선생님, 너무 공감되는 말입니다.
사례관리 당사자를 만날 때, 수 많은 문제 중에서도 강점을 찾아내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하는 것이 사례관리자의 역량이고 필요한 요소이듯,
내 삶터, 일터가 꽉 막혀보여도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현장 실무자로서의 필요한 역량이고 사회사업 오래 할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옳은말씀입니다. 마음깊이 공감합니다. 안된다고 생각하면 되는일이 없고 된다고 생각하면 뭐든 할수 있습니다^^
밀물과 썰물의 비유.
오의권 선생님의 때.
권대익 선생님 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