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LfjUuGPP270
2025 한국창작 문화예술대전 수상작가인터뷰 [대상_이봉준]
1. 작가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몽골사진과 성지사진을 전문적으로 촬영하는 이봉준 작가입니다.
2. 출품작을 포함하여 작품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성지전문 촬영가로 성경속 현장을 찾아 긴 세월 촬영을 해왔습니다. 그동안 순례객 인파가 많아서 촬영을 포기했던 지역들을 지난 2월에 이스라엘 전쟁으로 순례객이 끊긴 틈을 타서 다시 다녀왔습니다. 비행기 직항이 중단되어 독일 프랑크 프르트로 먼길을 우회해서 돌아 갔었는데 역시 순례객이 끊긴 성지는 텅 비어 있었습니다. 찾아갔던 베들레햄도 1년동안 봉쇄되어 순례객이 없었고, 베들레햄 전경을 촬영하기 위하여 어느공방 옥상에 올라갔었는데 옥상 모퉁이 구석에 버려진 조각상이 있어 살펴보니 예수님 태어나신 후 아기예수를 죽이려는 헤롯왕을 피해 이집트로 피난가는 장면을 조각한, 성가족의 피난길,을 표현한 조각품 이였습니다,
3. 작품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 혹은 작가 개인의 스토리가 있을까요? 귀국하여 보정작업을 하는중에 아기 예수님을 바라보는 마리아와 요셉의 표정에서 16세때 돌아가신 저희 어머님의 따뜻한 눈길을 느낄수 있었고 이 작품이 예수님 태어나신 고향 베들레햄에서는 버려졌었는데 공교롭게도 먼 이국땅 우리나라에서 사진으로 대상을 받게되어 크게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4. 많은 매체중 사진을 주매체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진이란 단어는, 베낄 참 자로 중요한 순간을 시각적으로 있는 그대로 기록해, 좋았던 때와 힘들었던 때를 생생하게 회생하게 하며, 인물의 눈빛이나 표정속에서 삶의 희노애락을 기록해가는 예술입니다, 그런데 요즘 컴퓨터를 통하여 무분별하게 컴퓨터 그레픽화 되어가는 현실이, 조금은 안타깝게 생각됩니다
5. 작가님의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합니다. 이제 제나이 칠십대 초반으로 인생의 마무리 시기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촬영해왔던 사진들을 정리해서 출판도 하고 유작으로 손색없는 작품들을 골라 제작해 놔서, 먼 훗날 후손들로부터 인정받는 조상이 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