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은 기쁘게 꽃다발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꽃더미에서 향기로운 꽃을 가려 뽑아
아름다운 꽃다발을 만들 수 있듯이,
죽음으로 향하는 오음의 무더기에서
행복한 공덕의 다발을 부지런히 엮으리.
-<법구경 53>-
수행은 꽃다발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기분 좋고 행복한 일이죠.
그렇지 않나요?
마음 밭에는 수 많은 종자가 뒤섞여 있습니다.
악업이 수미산처럼 쌓여 있고,
선업도 그만큼 많습니다.
이 더미 속에서 향기로운 선업을 가려 뽑아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도록 가꾸는 것이 바로 수행입니다.
정진은 그 자체로 기쁨입니다.
첫째, 선을 선택하는 것은 자존감을 높여줍니다.
둘째, 악을 그침은 행복의 방해물을 치워줍니다.
셋째, 익숙함은 그 자체로 기쁨을 줍니다.
넷째, 성과가 드러날 때 희열을 선물합니다.
다섯째, 습관이 된 정진은 공덕을 자동으로 재생산합니다.
이외에도 정진이 기쁨인 이유는 많고 많습니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기에 기쁜 것이 아닙니다.
미래를 기대하며 정진하기보다는
꽃다발을 만드는 그 모든 과정을 기뻐하시길.
"법의 즐거움(法樂)을 낙으로 삼고, 정진을 화관(花冠)으로 삼으며, 모든 공덕의 지혜로 보배로운 보관을 삼으라."
-유마경
오늘의 공지
서울 금강경학교 4월 <붓다 연대기> 법회 안내
https://cafe.daum.net/everyday1bean/TqU/2010?svc=cafeapi
첫댓글 기쁘고 감사한 마음으로 수행합니다. 마음 밭에서 아름답고 향기로운 꽃이 피어나도록 수행하겠습니다._()_
감사합니다 스님 _()_ 꽃다발을 만드는 그 모든 과정을 기뻐하겠습니다.
정진은 그 자체로 기쁨입니다. 감사합니다 _()_
모든 공덕의 지혜로 보배로운 보관을 삼으라.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행복한 공덕의 꽃다발을 부지런히 엮어나가는 기쁨을 누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감사합니다 스님_()_
꽃다발을 만드는 과정을 즐기면서
꾸준히 정진하겠습니다_()_
아름다운 꽃을 피울 수 있도록 가꾸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
향기롭고 예쁜 꽃다발을 만들기위해 선업종자 심기를 게을리 하지 않겠습니나.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