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3CXxH4_0nXY
《정토종개론》(30) 제6장 기행, 제1절 기행의 의미, 제2절 정잡이행-정전스님 법문《淨土宗概論》第6起行
제6장 기행起行
제1절 기행의 의미
안심을 통해 삼업의 수행을 일으키는 것을 ‘기행起行’이라 부른다. 안심은 신앙적 의식이고, 기행은 실천적 행위이다. ‘안심․기행’의 의미는 ‘발심․수행’과 같다.
앞 장에서 제시한 삼심三心은 안심에 해당하고, 아래에 설명하는 정행正行․잡행雜行과 정정업正定業․조업助業은 기행에 속한다. 단지 안심 또는 기행만으로는 모두 목적을 달성할 수 없으며, 반드시 안심과 기행이 구비되어야만 비로소 왕생의 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안심과 기행은 행자의 눈과 발과 같다. 지혜의 안목과 실천의 발을 갖춰야만 청량지(淸凉池: 극락)에 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안심은 기행을 수호할 수 있고, 기행 역시 안심을 수호할 수 있다. 안심과 기행은 서로 도움을 주지만 동일하지도 다르지도 않음이 마치 구슬과 빛은 구슬을 떠나 빛이 없고, 빛을 떠나 구슬이 없는 것과 같다. 다만 근기가 다름에 따라 안심과 기행에는 시간적 차별이 있을 뿐이다. 가로로 삼심을 갖춘(橫具三心) 자는 안심과 기행을 동시에 구족하지만, 세로로 삼심을 갖춘(豎具三心) 이는 먼저 안심을 갖추고 난 뒤에 수행을 일으킨다.
제2절 정잡이행正雜二行
기행은 크게 정행正行과 잡행雜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정’과 ‘잡’은 극락왕생이라는 목표를 두고 하는 말로서 ‘정’은 곧 ‘순수함(純)’․‘올곧음(直)’이다. 순수하게 아미타불과 극락의 행이며, 아미타불과 극락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행이 곧 정행이다. 정행에는 다섯 종류가 있어서 오종정행五種正行이라 부르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 절을 보시기 바란다.
‘잡’은 ‘순수하지 않음’․‘올곧지 않음’으로, ‘통잡通雜’과 ‘간잡間雜’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과보를 감득하는(感果) 측면에서는 그 수행이 인천과 삼승 및 시방정토에 통하므로 ‘통잡’이라 부르고, 행인(行因: 원인으로서의 수행)의 입장에서는 서방정토 일행一行 이외에 중간에 다른 행을 닦는 것을 ‘간잡’이라 부른다. 아무튼 오종정행 이외의 모든 선과 만행은 전부 다 잡행이라 부른다.
정토삼경에 입각해 말한다면, 《대경》 삼배문三輩文의 “한결같이 오로지 무량수불을 부르는(一向專念 無量壽佛)” 염불이 정행이고, 그 외에 출가․발심․불상을 조성함․탑을 세움 등의 모든 선은 전부 잡행이다. 《관경》의 유통분에서 설한 “무량수불의 명호를 지니는(持無量壽佛名)” 염불이 정행이고, 그 외의 정산이선定散二善은 잡행이다. 《아미타경》에서는 하루에서 이레 동안 염불을 하는 것 외에 다른 행을 설하지 않았으므로, 《아미타경》에서 설한 것은 전부 정행만 있을 뿐 잡행은 없다.
🌐 이번 강의는 영상이 없이 음성만 가지고 편집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 법사 소개 -정전淨傳스님
정전스님은 강원도 건봉사로 출가하여 송광사 강원을 졸업했습니다.
그 후 대만에서 정토염불을 두루 공부하였는데,
대만에서 순수정토법문을 널리 선양하고 있는
혜정법사로부터 선도대사님 법맥의 정토종의 종지를 배웠습니다.
귀국하여 건봉사 만일염불회 지도법사를 역임했으며,
인터넷 염불도량 정토종(홍원염불회)를 운영하며 정토염불 법문과 법회를 하는 한편,
정토서적인 순수한 정토법문, 조념법요집, 정토수행의 나침반, 고향으로 돌아가자, 정토종 개론, 아미타경핵심강기, 정선염불감응록, 제18원 강기 등을 번역 출판하면서 정토종 개창자인 선도대사의 칭명염불 수행전통을 이 땅에 되살리고 있습니다.
🌺#정토종개론#선도대사#정종법사#정전스님#홍원염불회
첫댓글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스님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드리고
감사드립니다.
일향전념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_()_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_()_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정토종개론' 수희공덕 수희찬탄합니다!
법문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