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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종개론》(31) 제6장 기행起行, 제2절 정잡이행正雜二行 - 정전스님 법문《淨土宗概論》第6起行
🌐 실시간 방송분: 실방 일시 - 2023. 07. 09
제6장 기행起行
제2절 정잡이행正雜二行
기행은 크게 정행正行과 잡행雜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정’과 ‘잡’은 극락왕생이라는 목표를 두고 하는 말로서 ‘정’은 곧 ‘순수함(純)’․‘올곧음(直)’이다. 순수하게 아미타불과 극락의 행이며, 아미타불과 극락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행이 곧 정행이다. 정행에는 다섯 종류가 있어서 오종정행五種正行이라 부르는데, 자세한 내용은 다음 절을 보시기 바란다.
‘잡’은 ‘순수하지 않음’․‘올곧지 않음’으로, ‘통잡通雜’과 ‘간잡間雜’의 두 가지 의미가 있다.
과보를 감득하는(感果) 측면에서는 그 수행이 인천과 삼승 및 시방정토에 통하므로 ‘통잡’이라 부르고, 행인(行因: 원인으로서의 수행)의 입장에서는 서방정토 일행一行 이외에 중간에 다른 행을 닦는 것을 ‘간잡’이라 부른다. 아무튼 오종정행 이외의 모든 선과 만행은 전부 다 잡행이라 부른다.
정토삼경에 입각해 말한다면, 《대경》 삼배문三輩文의 “한결같이 오로지 무량수불을 부르는(一向專念 無量壽佛)” 염불이 정행이고, 그 외에 출가․발심․불상을 조성함․탑을 세움 등의 모든 선은 전부 잡행이다. 《관경》의 유통분에서 설한 “무량수불의 명호를 지니는(持無量壽佛名)” 염불이 정행이고, 그 외의 정산이선定散二善은 잡행이다. 《아미타경》에서는 하루에서 이레 동안 염불을 하는 것 외에 다른 행을 설하지 않았으므로, 《아미타경》에서 설한 것은 전부 정행만 있을 뿐 잡행은 없다.
또한 ‘정잡이행正雜二行’과 ‘전잡이수專雜二修’는 대동소이하다. ‘이행二行’은 닦는 행체行體의 측면에서 말한 것이고, ‘이수二修’는 닦는 심상心相의 입장에서 말한 것으로 서로 간에 맞물려 있다. 정행에는 반드시 전수를 요구하므로, 오종정행의 하나하나에 “일심으로 오로지(一心專)”라고 설한 것이다. ‘전수’의 대상은 반드시 정행인데, 만약 수행의 대상이 잡행이라면 ‘잡수’라고 부른다.
그리고 ‘전수’와 ‘일향전수’에도 약간의 차별이 있다. ‘전수’라는 단어는 오종정행에 전부 통용되어 잡행을 가려내지만, ‘일향’이라는 단어는 오직 칭명의 정정업에만 사용할 수 있어서 조업을 걸러낸다.
잡행잡수로 왕생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다른 설들이 있다.
일설에는 왕생할 수 없다는 견해이다. 왜냐하면 탐․진․치 번뇌가 있는 범부가 닦은 모든 선은 열반계[극락정토]와는 상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일설에는 잡행이라고 해서 전부 왕생할 수 없는 게 아니라 삼심을 갖추지 못했다면 왕생할 수 없지만, 삼심을 갖춘다면 역시 왕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잡행의 행체行體가 아미타불과 무관하고, 안심과 기행이 서로 어긋나므로 삼심을 갖추기가 어렵고, 정행의 행체는 아미타불과 일치하므로 당연히 쉽게 삼심을 구족할 수 있다. 이 설에 의거하면 잡행으로는 왕생하기가 어렵고, 정행으로는 쉽게 왕생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일설에 잡행을 하더라도 삼심을 갖추면 왕생할 수 있다는 것은, 삼심이 곧 염불심이기 때문에 잡행으로 왕생할 수 있는 것은 잡행 자체의 공이 아니라 그 공은 삼심으로써 잡행을 염불로 거두어들이는 데 있다는 것이다. 이는 마치 어떤 사람이 자력으로 이룰 수 없는 일을 왕의 힘에 의탁하면 그 일을 성취할 수 있는 것과 같다. 만약 표면적인 사실에 따르면 일이 그 사람으로 인해 성취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지만, 실질적로는 완전히 왕의 힘에 의해 해결된 것이다. 따라서 표상表相에 의하면 잡행과 염불이 모두 왕생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오직 염불만이 왕생할 수 있다.
첫 번째 설은 간단명료하고 두 번째 설은 여유가 있지만, 오직 세 번째 설만이 염불을 극성極成하고 교묘하게 다른 행들을 거두어들인다.
👼 법사 소개 -정전淨傳스님
정전스님은 강원도 건봉사로 출가하여 송광사 강원을 졸업했습니다.
그 후 대만에서 정토염불을 두루 공부하였는데,
대만에서 순수정토법문을 널리 선양하고 있는
혜정법사로부터 선도대사님 법맥의 정토종의 종지를 배웠습니다.
귀국하여 건봉사 만일염불회 지도법사를 역임했으며,
인터넷 염불도량 정토종(홍원염불회)를 운영하며 정토염불 법문과 법회를 하는 한편,
정토서적인 순수한 정토법문, 조념법요집, 정토수행의 나침반, 고향으로 돌아가자, 정토종 개론, 아미타경핵심강기, 정선염불감응록, 제18원 강기 등을 번역 출판하면서 정토종 개창자인 선도대사의 칭명염불 수행전통을 이 땅에 되살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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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무아미타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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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지심귀명 아미타불 _()_
감사드립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오직 염불만이 왕생할수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스님 감사합니다
원왕생연우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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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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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종개론' 강의 수희공덕 수희찬탄합니다!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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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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