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2B 전기자전거 배터리가 입고 되었네요
모델 명은 오브리크루즈입니다
배터리 팩이 짐받이 특이한 형태로 되어있구요
아래 붉은 원 표시
배터리 탈, 부착이 아주 용이한 구조입니다
배터리 추가도 가능한 구조이기도하구요
위로 쌓으면 되니까요^^
리튬이온 36V 13.6A 490W로 표기되어있구요
일본 파나소닉 셀이 NCR18650B 셀이 40개 들어있습니다
개당 용량은 3400mAh 이구요
삼성셀로 교체합니다
개당 용량이 3500mAh 이므로
용량 증가는 미미합니다만
기타 특성에서 앞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NCR18650-35E 10S4P 구조입니다
배터리 교체 완료하였구요
리필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 INR18650-35E(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4Ah(140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8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32A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2A
충전기는 10셀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쓰셔야합니다.
24V(충전전압 25.9V), 48V(충전전압 54.6V)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아니되옵니다.
비록 보호회로에 의해 보호 되겠지만
배터리의 특성에 맞는 충전기를 쓰셔야 안전합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할때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주행하지 않고 그냥 놔두더라도 자가 방전 또는 자가 소비되는 전류 때문에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 전하면
충전 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 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24V 리튬 배터리의 경우 21V ~ 29.4V,(야마하, 파나소닉 배터리......)
36V 리튬 배터리의 경우 30V ~ 42V,
48V 리튬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 하신다면 배터리를 만 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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