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26인치 MTB 펫 바이크인데요
PAS와 쓰로틀 겸용으로 무게는 약 30Kg으로 조금 무거운편입니다
모터는 48V에 500W 출력
최대 속도는 25Km/h 라고합니다
일단 면허증이 필요하고
자전거 도로에서의 주행이 어려울 것 같은데요
속도를 즐기시는 분들은 좋아하겠네요
한번 충전 후 주행거리는
파스로 주행시 약 5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전기는 좀 많이 먹지만 승차감이 뛰어납니다
배터리는 하부프레임(다운튜브)에 장착되고요
방망이 같이 매우 길어요...
도둑 잡을 때도 쓸수 있을 것 같은데요ㅋㅋ.
씩씩하게 48V, 10Ah로 표기되었구요
CE 마크는 있는데 이건 개나 소나 다 가져다 붙이는 것이니 큰 의미는 없고
중요한 KC인증 여부는 알수 없어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리튬 배터리 팩 역시 엄청 길어여~
18650셀 39개를 사용, 13개 직렬 3개 병렬로 구성했네요
셀에는 INR18650S-2500mAh로 표기되었구요, 중국제 셀이죠?
그런데 겉에는 분명히 10Ah로 표기 해놓고
실제 용량은 2.5Ah X 3 = 7.5Ah...
구라쳤어요..
중국이 중국한거죠...ㅋㅋ.
사양서입니다
Product Name | 충전식 리튬 이온 배터리 INR18650S-2500mAh |
모델: | INR18650S-2500mAh |
모양/Intl. 모델: | 18650 |
공칭 전압: | 3.6V |
공칭 용량: | 2500mAh |
Max. 충전 전압 | 4.2V |
표준 방전 전류 | 1250mA(0.5C) |
빠른 방전 전류 | 5000mA(2C) |
Max. 방전 전류 | 7500mA(3C) |
무게 | 46 ± 2g |
내부 저항 | ≤ 35mΩ (PTC) |
차원: | Max.18.6 * 65.3(D * H) |
충전 온도 | 0 ℃ ~ + 45 ℃ |
방전 온도 | -20 ℃ ~ + 60 ℃ |
저장 온도: | 1 개월: -20 ℃ ~ + 50 ℃ / 3 개월: -20 ℃ ~ + 45 ℃ 1 년: -20 ℃ ~ + 20 ℃ |
생활 | > 400 주기 (≥ 80% 용량) |
최대 방전 용량은 3C, 7.5Ah로 나와있네요
중국제 셀이지만 명함은 내밀었군요...ㅋ
전압을 체크 해봤더니
팩의 전압은 52.8V로 보호회로 정상 작동하고 있었구요
셀들의 전압을 측정해봤어요
제일 낮은 전압은 3.501V
제일 높은 전압은 4.23V네요
전압 분포는
4.23V, 4.22V, 4.23V, 4.22V, 4.23V, 4.22V, 4.22V, 4.22V, 4.23V,
그리고 3.501V 입니다.
보통 중국 셀이 3~5% 언바란스가 보통인데 반해 약 17%...
엄청난 언바라스인데요
9개 섹터의 셀들은 전압이 거의 같은데 한 섹터의 셀 전압이 퍼졌네요
품질이 미달되는 셀이 같이 조립된 결과네요
3C방전 셀로 500W 자전거에는 애초에 얼토당토 않는 배터리 조합입니다
배터리 처음 구매하자마자
얼마 안가 제 용량이 안나오기 시작했을 것이고
충전도 다 안돼서 힘이 약해지고
사용 시간도 금방 짧아졌을 것 입니다
이제 국산 셀로 업그레이드 교체하였습니다
전과 같이 길다란 방망이 형태로 구성하였습니다
셀은 INR 18650-35E이구요
용량은 셀당 3500mAh입니다
INR 18650-35E 사양서
용량이 늘어난 것도 중요하지만
최대 방전 용량이 7.5Ah에서 13Ah로 대폭 늘어나게 되지요
| 리필 전 | 리필 후 |
전 압 | 48 | 48V |
용 량 | 7.5Ah | 10.5Ah |
예상 주행 가능 거리 | 50km | 70Km |
최대 방전 가능 용량 | 22.5Ah | 39Ah |
총 용량은 기존 7.5Ah에서 10.5Ah로 약 40% 늘어납니다
주행 가능 거리도 늘었고요
최대 방전 용량이 크면 오르막 경사 같은 곳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나중에 수명에서 엄청 차이가 나게 되겠죠
사용기간 5년 ~ 10년을 기대하는 것이 사치는 아닙니다
리필 후 아케즈 전기자전거 배터리 특성입니다
셀 : INR18650-35E(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0.5Ah(105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6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39Ah
충전기는 10셀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쓰셔야합니다.
24V(충전전압 25.9V) 충전기로 충전하면 아예 충전이 안되고요
48V(충전전압 54.6V), 60V(충전전압 67.2V) 충전기를 쓰시면 위험하고요
비록 보호회로에 의해 보호 되겠지만
배터리의 특성에 맞는 충전기를 쓰셔야 안전합니다.
배터리 용량을 7.5Ah를 10.5Ah로 용량을 늘여
예상 주행거리가 70Km로 대폭 늘어나지만
전국일주나 국토 순례 등 장거리 주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상부 프레임위에 약 10Ah를 추가하여 약 50Km
안장 뒤에 약 20Ah를 추가하여 약 100Km
삼각프레임에 약 30Ah를 추가하여 약 150Km
짐받이를 이용 약 40Ah를 추가하여 약 250Km를 늘리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나배터리
#아케즈전기자전거배터리, #AKEZ전기자전거배터리, #아케즈파워크루저s전기자전거배터리, #AKEZ파워크루저자전거밧데리, #아케즈자전거배터리교환, #아케즈파워크루저배터리충전, #아케즈파워크루져배터리리필, #아케즈파워크루저s배터리방전, #아케즈펫바이크자전거배터리, #아케즈배터리리튬이온셀교체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아케즈전기자전거배터리, #AKEZ전기자전거배터리, #아케즈파워크루저s전기자전거배터리, #AKEZ파워크루저자전거밧데리, #아케즈자전거배터리교환, #아케즈파워크루저배터리충전, #아케즈파워크루져배터리리필, #아케즈파워크루저s배터리방전, #아케즈펫바이크자전거배터리, #아케즈배터리리튬이온셀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