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사 TALK 게시판 질의는 공개 글을 통해 여러 멘토들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대화의 장입니다. 공개 글에는 "일정한 형식"과 "예의"가 필요하며 공개 글은 다른 분들이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나 틀"을 갖춰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예시와 같은 글은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 ex) 제목 : ~는 ~에요? / 내용 : 제목과 똑같습니다. 등 ex) 제목 : ~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내용 :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잘 모르겠어요. 등 ex ) 제목 : ~ 좀 봐주세요. / 내용 : (멘토가 중점적으로 조언해야 할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비댓으로 남기겠습니다. 등
창의성 교육 방법으로 코딩교육이나 교사의 열린발문 외에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리 생각해도 진부한것들만 가득한거 같아서 고민이 됩니다ㅠㅠ 항상 도움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우선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성이라는 단어는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등을 말합니다. 그럼 이에 부합하는 교육을 해야할 것입니다.
아주 사소한 것들도 독창적이고 새롭고, 유용하다면 '창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둠원들과 협동을 해서 새로운 구조물을 만드는 것 ( 예를들어 앉기 쉬운 의자를 모둠원과 협동해서 만들어봐라) , 책의 뒷부분을 새로 작성해보는 것들도 충분히 창의적인 자질들을 키워주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창의성의 의미로는 전통적인 사고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의 예시로는 물건을 두가지를 제시하고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보기, 기존의 물건을 새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전통적인 인식과 관념을 담고 있는 내용을 오늘날 우리의 생각 혹은 본인의 생각으로 이야기를 바꿔보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오늘날 창의성 교육이라고 하면 코딩 교육, 메이커 교육등 정말 다양하고 거창해보이는 교육들만이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창의성의 정의처럼 "새롭게, 다르게, 비판적으로 ' 생각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활동들도 창의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라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어에서는 새로 자신만의 의미를 넣어 글을 해석해보고, 수학에서는문제 푸는 방식을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것, 사회에서는 배운 지역의 특징을 바탕으로 사업가가 되어 사업을 구상해보기 등 모든 과목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첫댓글 우선 '창의성'이라는 단어를 다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의성이라는 단어는 ‘새롭고, 독창적이고, 유용한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 또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을 벗어나서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 등을 말합니다. 그럼 이에 부합하는 교육을 해야할 것입니다.
아주 사소한 것들도 독창적이고 새롭고, 유용하다면 '창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둠원들과 협동을 해서 새로운 구조물을 만드는 것 ( 예를들어 앉기 쉬운 의자를 모둠원과 협동해서 만들어봐라) , 책의 뒷부분을 새로 작성해보는 것들도 충분히 창의적인 자질들을 키워주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넵!
두 번째 창의성의 의미로는 전통적인 사고 방식을 벗어나 새로운 관계를 창출하거나 비일상적인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의 예시로는 물건을 두가지를 제시하고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보기, 기존의 물건을 새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전통적인 인식과 관념을 담고 있는 내용을 오늘날 우리의 생각 혹은 본인의 생각으로 이야기를 바꿔보기 등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오늘날 창의성 교육이라고 하면 코딩 교육, 메이커 교육등 정말 다양하고 거창해보이는 교육들만이 창의성을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창의성의 정의처럼 "새롭게, 다르게, 비판적으로 ' 생각할 수 있는 아주 작은 활동들도 창의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라는 것을 명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국어에서는 새로 자신만의 의미를 넣어 글을 해석해보고, 수학에서는문제 푸는 방식을 다양하게 생각해보는 것, 사회에서는 배운 지역의 특징을 바탕으로 사업가가 되어 사업을 구상해보기 등 모든 과목에서 다양한 활동으로 창의성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코딩 교육, s/w 교육과 같은 큼지막하고 첨단 기기를 사용하는 교육들도 물론 창의성 교육이 맞지만, 그보다 우선 고려해야 할 것은 정말 연관이 없어보이는 과목과 지식, 아주 작은 활동에서도 앞서말했던 창의성의 의미가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궁금합니다!!!!!
윗 댓글을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