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인 : 남을 이롭게 하고 나도 이롭게 하는 사람, 사람 이상인 자
・ 부처 : 내 것이라 할게 없고 아무런 흔적이 없는 경지에 이른 사람
2) 성인으로 나아가는 길
①세 가지 지혜의 증득, 삼혜
・ 문혜 : 법문을 듣고 깨달아 아는 지혜
・ 사혜 : 스스로 사유하여 탐구하여 깨달은 지혜
・ 수혜 : 몸과 마음으로 수행을 해서 자기가 직접 경험하여 깨달은 지혜
・ 신,해,행,증 : 믿음이 기초가 되고 이해하고 직접 행함으로써 지혜를 증득해야 한다.
②수행자로서 지어야 할 세 가지 좋은 인연, 삼인
・ 신심원리 : 몸과 마음이 세속적인 것으로부터 떠나야 한다.
・ 희족 : 있는 것에 만족할 줄 알고, 없는 것에 욕심내지 않는다.
・ 주사성종 : 의식주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수행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③다섯가지 마음을 관찰하는 법, 오정심관
・ 부정관 : 몸을 관찰, 몸에 대한 집착을 버림, 욕심이 많은 사람에 해당
・ 자비관 : 연민의 마음을 냄, 고통을 덜어주려는 마음이 필요, 화내고 짜증내고 미워하는 사람에 해당
・ 연기관 : 세상 모든 것이 인연의 화합, 어리석은 사람에 해당
・ 분별관 : 무아를 체득, 교만하고 아만이 있는 사람에 해당
・ 수식관 : 호흡을 관찰, 잡생각이 많고 번뇌가 많은 사람에 해당
④핵심수행법, 사념처관
・ 네 가지를 따로 관하면 별상념주, 한꺼번에 다 관하면 총상념주 이다.
⑤성인이 닦는 수행법, 삼도
・ 수도 : 이치를 깨달아 연습을 하는 과정.
・ 무학도 : 찰나에 깨어 있는 것.
⑥성인의 경지를 나누는 네 가지 분류, 성문사과
・ 수다원 : 성인의 첫 번째 단계, 견도의 단계
・ 아나함 : 다시 번뇌를 일으키지 않는 단계, 아나함도 수도의 단계
・ 아라한 : 괴로움이 완전히 사라진 무학도의 단계
⑦사향사과의 팔배현성
・ 성문사향 : 성인의 경지를 향해 나아가는 단계, 수다원향, 사다함향, 아나함향, 아라한향
・ 성문사과 : 성인의 경지를 증득한 단계, 수다원과, 사다함과, 아나함과, 아라한과
첫댓글 수행법이 정말 많고 어려운데 즐거워하며 수행하는 사람도 있었겠죠?
아라한과에 들어가면 정말로 괴로움도 번뇌도 없을까요?
참 궁금합니다.
부처님이나 제자들이 깨달음을 얻고도 평생 수행한 이유를 이제 어렴풋이 알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