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 에스더 : 역사 섭리를 통한 언약 |
창세기 1장 ~ 36장 : 하나님의 언약 섭리 창세기 37장 ~ 민수기 30장 : 자손언약 성취 섭리 |
창37장~출18장 : 언약자손의 번창 |
37장~50장 자손의 보호와 형통 |
37장~38장 언약자손들의 범죄 | 39장~45장 요셉과 형들의 화친 44장~45장 형들을 용서하는 요셉 | 46장~50장 언약자손들의 형통 |
44장과 45장은 요셉이 형들을 시험한 후에 스스로의 신분을 밝히고 형들의 잘못을 용서하며 야곱의 온 가족을 애굽으로 데려오게 하는 내용입니다. 이러한 섭리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열조에게 세우신 언약을 이루시려고 언약자손의 잘못을 용서하여 죽지 아니하고 살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아가서는 장차 예수 그리스도께서 언약자손의 죄를 용서하여 구원을 얻게 하실 것을 언약하시는 예표로서의 모형과 그림자적 계시섭리입니다.
형제들과 함께 음식을 먹으며 즐거워한 요셉이 또 다시 형제들을 시험하는 것으로 44장이 시작됩니다. 1절에서 13절까지는 요셉이 과거에 자기를 미워하던 형들이 자기의 동복 동생 베냐민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알고자 자기의 은잔으로 그 형들을 시험하는 내용입니다. 이 가운데 1절에서 3절 말씀은 요셉은 청지기에게 명하여 형제 각인의 자루에 곡식과 돈을 넣게 하고 베냐민의 자루에는 자기의 은잔을 함께 넣어 보내게 합니다.
요셉이 그의 집 청지기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양식을 각자의 자루에 운반할 수 있을 만큼 채우고 각자의 돈을 그 자루에 넣고 또 내 잔 곧 은잔을 그 청년의 자루 아귀에 넣고 그 양식 값 돈도 함께 넣으라”고 합니다(1,2절) 이에 청지기는 요셉의 명하는 대로 하였고 아침이 밝아 오자 형제들은 나귀를 이끌고 가나안 아버지 집으로 향합니다(3절). 본문에서의 ’그 청년‘은 베냐민을 가르킵니다.
본문은 요셉이 하고자하는 시험의 계획과 대상이 무엇이며 누구인지가 분명함을 드러내면서도 또 한편으로는 요셉의 마음을 드러내 주고 있습니다. 그 표현된 것이 ‘양식을 각자의 자루에 운반할 수 있을 만큼 채우고’입니다. 가나안 땅 아버지 집에 갈 때에 가져갈 양식의 양입니다. 아버지와 가족들과 함께 하는 사람들이 먹을 양식을, 돈의 가치에 따라 주려는 것이 아니라 실을 수 있을 만큼 싣게 하여 주었다는 것입니다.
요셉은 또 한 번 형제들을 시험합니다. 청지기를 통하여 형제들 몰래 양식에다가 집에서 갖고 온 돈을 자루에 도로 넣었고 또 요셉의 은잔을 베냐민의 자루 아귀에 돈과 함께 넣으라고 지시한 것입니다. 이는 베냐민을 은잔을 훔친 도둑으로 모함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는 아침이 밝아 오자 눈치를 채지 못하도록 떠나게 합니다.
용서는 잘못된 마음이 완전히 돌아섰을 때에만 가능한 것입니다. 잘못된 마음으로 돌아서지 않았는데 하게 되면 용서의 효과가 없습니다. 용서는 화목을 동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용서라는 것은 힘있는 자가 힘없는 자에게 베푸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셉이 형들의 지난날의 잘못을 용서해 주기 위해서 그들의 현재 마음의 상태를 알고 저들로 깨닫게 하고자 시험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의 의문이 생깁니다. 왜 요셉은, 양식 값으로 받은 돈을 자루에 은잔과 함께 다시 넣었음에도 불구하고, 돈에 대해선 한 마디의 언급이 없이 오직 은잔을 갖고서 베냐민만 도둑으로 모는 계획을 세웠는가하는 것입니다. 형제들이 양식을 구하고자 이전에 애굽으로 왔을 때에도 양식과 함께 돈을 도로 그 자루에 넣고서도 그것으로는 한 마디도 언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성경은 이에 대해서 이렇게 교훈하십니다. ‘이스라엘의 양식’은 곧 ‘하나님이시다’는 것이며 모든 것이 ‘은혜다’는 것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열조의 조상인 아브라함을 하란에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백성과 땅과 통치를 약속하셨습니다. 즉 아브라함으로 ‘나라’를 세우시겠다는 언약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브라함과 후손들에게 양식을 주셔야만 합니다. 그래서 우물을 주시고 또한 기근 때에는 저들을 보호하시고 다시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십니다. 가나안 땅에서의 양식은 자신들의 힘으로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셔야만 하고 하나님께서 주심으로 하나님이 통치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십니다. 그래서 안식일을 지키며 안식년을 지키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주신다는 것을 드러내시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 양식을 그저 주시며 은혜로 주십니다. 양식은 곧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양식은 곧 하나님이십니다. 이것을 믿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기근을 주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요셉으로 하여금 양식 값인 돈은 다시 돌려보내는 것입니다. 이것은 앞으로 계속 이어지는 은혜의 역사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만들어진 주의 백성들에게 신령적 양식은 ‘오직 예수’이심을 깨닫게 하시는 모형입니다.
4절에서 6절까지의 말씀은 요셉이 청지기에게 명하여 길을 떠난 형제들의 뒤를 따라가 자기의 은잔을 가져간 사실에 대하여 그들에게 추궁을 하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요셉을 떠난 형제들이 얼마 가지 않은 상태에서 요셉은 청지기에게 이르기를 “일어나 그 사람들의 뒤를 따라 가서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선을 악으로 갚느냐 이것은 내 주인이 가지고 마시며 늘 점치는 데에 쓰는 것이 아니냐 너희가 이같이 하니 악하도다 하라”고 지시하고(4~5절) 청지기는 그들에게 따라 가서 요셉이 일러준 대로 말을 합니다(6절).
요셉은 형제들로 죄인이 되게 하여 그들을 정죄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요셉이 청지기에게 명하여 형제들에게 ’너희가 어찌하여 악으로 선을 갚느냐‘라고 말하라고 하였으나, 형제들로서는 전연 영문을 알 수 없는 말입니다. 그리고 청지기는 계속하여 그들에게 주인의 은잔을 가져간 사실이 곧 악하다는 것을 말하여 줍니다.
요셉이 본문에서 형제들을 깨닫게 하고자 시험하여 죄인이 되게 만들지만 실상 요셉은 형제들을 향한 마음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이에 대한 증거가 창세기50장20절입니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
위 본문에서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에서 ’그것‘은 곧 악입니다. 이 말씀은, 형들의 악행으로 인해 요셉이 애굽으로 향하는 미디안 상인에게 팔려 종으로 살게 된 것과 그리고 감옥에서 지내게 된 모든 것들은 하나님께서 열조에게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시려고 행하신 것으로서, 결국 요셉을 애굽의 총리로 삼으시고 자기 백성을 안전하게 보호하시고자 하신 하나님의 뜻이었음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로마서11장32절에서 바울은 성도를 향한 하나님의 섭리를 이렇게 정리합니다.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
요셉의 청지기는 요셉이 그의 입에 담아 준 그 명령대로 그대로 형제들에게 전달합니다. 이는 요셉의 명이었으나 하나님의 선하신 뜻에 의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을 향한 계획을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사용하셔서 반드시 이루어 가십니다. 그래서 청지기는 요셉의 명령대로 그대로 행하고 즉시 행하고자 형제들을 따라가서 일을 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