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석사)회화에 나타난 빛과 공간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 : 본인의 작품을 중국회도서관 2005년
표제지 대표작품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Ⅱ. 빛의 개념과 특징 11 1. 빛의 일반적 의미 11 2. 빛의 상
미술 권대하 홍익대학교
국회도서관(무료/비로그인)
학위논문(석사)회화에 나타난 빛과 공간의 상징적 의미에 관한 연구2005년 인용횟수 1건
회화, 빛, 공간
미술 권대하 홍익대학교
표제지
대표작품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9
Ⅱ. 빛의 개념과 특징 11
1. 빛의 일반적 의미 11
2. 빛의 상징적 의미 12
3. 빛과 공간의 관계 14
Ⅲ. 회화의 역사에 나타난 빛과 공간의 상징적 의미 16
1. 회화에 나타난 빛과 공간의 역사적 흐름 16
2. 작가분석 23
(1) 호퍼 (Edward Hopper, 1882-1967) 24
(2) 로드코 (Mark Rothko, 1903-1970) 26
3. 소결 29
Ⅳ. 본인의 작품분석 30
1. 자연풍경을 통해 본 빛과 공간 30
2. 도시풍경을 통해 본 빛과 공간 33
3. 최근작 : 빛과 공간 39
4. 소결 43
Ⅴ. 결론 44
도판목록 46
그림목록 47
참고문헌 49
ABSTRACT 51
그림목차
(그림 1) 봄, 116.7x91㎝, 캔버스에 유채, 1996. 30
(그림 1-1) 봄1, 162.0x130.3㎝, 캔버스에 유채, 1996. 30
(그림 2) 넝쿨장미, 53x33.3㎝, 캔버스에 유채, 1996. 31
(그림 2-1) 넝쿨장미1, 65.2x53㎝, 캔버스에 유채, 1996. 31
(그림 3) 호박꽃, 65.2x53㎝, 캔버스에 유채, 1995. 31
(그림 3-1) 호박넝쿨, 65.2x53㎝, 캔버스에 유채, 1996. 31
(그림 4) 강가, 53x40.9㎝, 캔버스에 유화, 1996. 32
(그림 4-1) 강가에서, 60.6x45.5㎝, 캔버스에 유화 1997. 32
(그림 5) 단지, 145.2x112㎝, 캔버스에 유채, 1982. 32
(그림 6) 거리야경, 53x45.5㎝, 캔버스에 유채, 1997. 33
(그림 6-1) 남대문, 27.1x22.3㎝, 캔버스에 유채, 1997. 33
(그림 6-2) 야경98, 300x180㎝, 캔버스에 유채, 1998. 34
(그림 7) 흐름1, 53.0x45.5m, 캔버스에 유채, 1997. 34
(그림 7-1) 흐름3, 72.7x60.6㎝, 캔버스에 유채,1999. 34
(그림 8) 한강이여, 115.0x33.5㎝, 캔버스에 유채, 1999. 35
(그림 8-1) 한강 1, 93x48㎝, 목판 위에 유채, 1999. 35
(그림 8-2) 한강 3, 60.5x45.5㎝, 캔버스에 유채, 1999. 35
(그림 9) 비오는 날, 250x100㎝, 캔버스에 유채, 1999. 36
(그림 10) 비오는 거리, 162x130㎝, 캔버스에 유채, 1999. 36
(그림 11) 명동거리, 45.5x37.9㎝, 캔버스에 유채, 1999. 37
(그림 11-1) 명동거리2, 53x43.5㎝, 캔버스에 유채, 1999. 37
(그림 12) 깊은밤, 162x130.3㎝, 캔버스에 유채, 1999. 38
(그림 13) 누드-도시의 바다, 162.2x112.1㎝, 캔버스에 유채, 1999. 38
(그림 14) 공간1, 33x24㎝, 캔버스에 혼합재료, 2005. 39
(그림 15) 빛의 향연2, 직경18㎝, 유리위에 혼합재료, 2005. 40
(그림 16) 빛의 향연1, 116.8x80.3㎝, 캔버스에 유채, 2000. 41
(그림 17) 빛의 향연 : 여운1, 125x50㎝, 캔버스에 유채, 2005. 41
(그림 18) 빛공간 200503, 65x50㎝, 캔버스에 혼합재료, 2005. 41
(그림 19) 빛공간 200504, 250x100㎝, 캔버스에 혼합재료, 2005. 42
도판목차
(도판 1) 최후의 만찬, The Last Supper, 460x880㎝, 캔버스에 유채, 1498. 16
(도판 2) 모나리자, Monna Liza, 77x53㎝, 패널화, 1503-1506 17
(도판 3) 톨레도 풍경, View of Toledo, 121.3x108.6㎝, 캔버스에 유채, 1595-1600. 18
(도판 4) 의심하는 성도마, The Incredulity of Saint Thomas, 107x146㎝, 캔버스에 유채, 1601-1602 19
(도판 5) 야경, The Nightwatch, 363x437㎝, 캔버스에 유채, 1642. 19
(도판 6) 전함테메레르, The Fighting "Temeraire" tugged to her last berth to be broken up, 91x122㎝, 캔버스에 유채, 1838. 20
(도판 7) 생 라자르역, The Gare Saint-Lazare, 77.5x104㎝, 캔버스에 유채, 1877. 21
(도판 8) 수련, Water lilies, 87x92㎝, 캔버스에 유채, 1906. 21
(도판 9)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 A Sunday Afternoon on the La Grand Jatte, 205.7x305.8㎝, 캔버스에 유채, 1884-1886. 22
(도판 10) 밤그늘, Nightshadow, 17x21㎝, 에칭, 1921. 24
(도판 11) 밤샘 The Nighthawks, 76.2x182.4㎝, 캔버스에 유채, 1942. 25
(도판 12) 아침해 Morning Sun, 71.1x101.7㎝, 캔버스에 유채, 1952. 25
(도판 13) 도시의 아침 Morning in a City, 캔버스에 유채, 1944. 25
(도판 14) 땅과 초원, Earth and Green, 1955. 27
(도판 15) 무제 회색위에 검정 Untitled[Black on Grey] 203.4x175.3㎝, 캔버스에 아크릴, 1969-1970. 28
키워드
회화, 빛, 공간, 상징적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