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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잡담 서울메트로 3호선용 신형 전동차 유감
ㅊㅡㅋㅏㄱㅅㅡ 추천 0 조회 3,856 09.06.30 04:24 댓글 20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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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6.30 06:45

    첫댓글 2호선 신형 lcd화면도 약간 오류있습니다. 안내방송은 개정되었는데 아직도 개정되지 않은 자막이 뜹니다.

  • 09.06.30 06:48

    紙杻. 얼래? 훌륭히 표기가능한뎁쇼?

  • 09.06.30 11:03

    아무리 벽자라도 옥편 붙잡고 부수찾기 한다면 충분히 찾아낼 수 있습니다.

  • 09.06.30 06:49

    그리고 틀린(×) 다른(○)

  • 09.06.30 08:31

    소프트웨어만 바꾸면 (맞나?) 되는 문제이니만큼 같은 돈을 주고 서비스를 받는데, 이왕이면 칵스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되면 훨씬 좋죠.

  • 09.06.30 09:08

    받은 만큼 정보로 돌려주어야 할텐데, 우리나라는 광고로 더 빼가려 하는군요. 받는 게 거의 없어서 그러는 걸까요? 흠...

  • 09.06.30 10:26

    舊把撥... 외국인들은 보통 간자체나 일본식 약체(略体)를 쓸텐데... 대체 어느 외국인을 위한 한자 정보일까요. 아 그리고 대전지하철에서 '타슈~' 정말 재밌었어요 ㅋㅋ; 누가 그 이름을 생각해냈을까요.

  • 09.06.30 11:04

    대만인이라면 알아보겠지요. 우리처럼 정자(正字)를 쓰는 나라이니까요.

  • 09.06.30 12:12

    일본인들도 기본은 번체자이고, 정자/본자(일본에서는 구자체라고 부름)를 전혀 알아보지 못하는 것은 아니므로, 전혀 무의미하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 09.06.30 14:29

    중국인들도 정자를 못알아보는건 아닙니다. 오히려 일본식의 약체가 더 이상하죠. 중국이나 대만에선 일본식약자를 우습게 여깁니다. 개인적으로도 정자체에 대응되는것은 중국대륙의 간자체이지 일본의 약자체는 아니라고 봅니다. 그건 일본애들이나 읽으라고 하면 되겠지요

  • 09.06.30 15:25

    따지고 보면 약자도 우리 옥편에 실려 있어서 꼭 일본식이랄 수는 없습니다. 일부 간체자 중에서는 약자를 채용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지요.

  • 09.06.30 16:33

    대만이나 홍콩에서는 정자체를 번자체(繁字體)라고 부릅니다.

  • 09.07.01 23:56

    일본의 약자는 일본에서 쌩뚱맞게 만들어 낸 글자는 아닙니다. 기존에 이미 俗字 혹은 異體字로 통용되던 것들에서 채택해온 것들이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종종 한국에서 쓰이는 옥편에도 일본식 약자와 같은 글자가 등장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뭐 여기서 어느 글자체가 우습고 말고 할 문제는 아니지만, 간체자를 쓰는 대륙 중국인들이 일본 약자를 우습게 여긴다는 건... 정말 그 말씀이 사실이라면 그거야 말로 웃지도 못할 이야기가 되겠군요. 정자체와 일본 약자체 사이의 거리를 한걸음이라고 가정한다면, 대륙 간체자는 서너걸음은 더 될 성 싶은데 말이죠...

  • 09.07.02 00:11

    당초 간체자를 제정할 때 중국공산당의 시각에는, 쓰기도 어렵고 외우기도 어려운 복잡한 번체자는 "지식과 정보를 독점해 권력을 유지하려는 봉건세력의 탄압의 산물"이며, 반면 "俗字"는 이에 굴하지 않고 끊임없이 저항해온 민중들의 소산이라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 09.06.30 12:25

    부산.. 저거 언제부터 저렇게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래에 저것(?)을 넣을 것이면 위엣 것을 빼던지, 검정 띠 안의 글자가 눌려서 보기가 그렇더라구요. 아랫것도 별로 예쁘지 않고;;

  • 09.06.30 16:10

    최근에 접한 9호선 관련 게시물을 보니 시승식때보다 차내 LCD 내용이 시각성 면에서 더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또, 역세권 안내역시 조금 강화된듯..) 솔직히 서울메트로의 경우는 이런 시설물을 좀 독창적으로 개발할 생각이 별로 없어보이기는 합니다... 2호선 차내 LCD 모니터는 할말없을 정도이고...얼마전 대합실/승강장에 만들어진 LCD 화면도 기존 전전역 꼬마열차 방식에서 탈피를 못하고 있죠.... 뭔가 개선이 필요한데 -_-;;

  • 09.06.30 22:10

    다른 거야 그렇다 치고, 현 2/3호선의 좌우동일 모니터는 과연 누구를 위한 투자인지 의심하게 하죠.

  • 09.07.01 00:08

    그러게 말입니다. 원래부터 한쪽은 광고, 다른한쪽은 승객정보안내로 계획되었던걸로 아는데.....

  • 09.06.30 23:52

    저도 작년 도쿄에 1년간 살아오면서 많은 전동차들을 타본 사람으로서 공감이 갑니다. 한국에 돌아와서 전동차를 타는데 정말 LCD를 제대로 활용못한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더군요. 그나마 칵스님의 말씀대로 부산3호선과 대전1호선이 국내에서는 그나마 나은 수준이긴합니다만. 충분히 개선 가능한 문제인데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어보이니...

  • 09.07.01 09:45

    그러게요. 저 시스템좀 잘 좀 활용하지.........한쪽엔 광고 및 생활정보-한쪽엔 열차안내 내보내면 수익 괜찮을거 같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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