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경의선과 대곡소사선 합류 분기 구조 설명 자료 그림 (배선도 포함)
한우진 추천 0 조회 8,356 16.09.17 20:25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첨부된 파일
댓글
  • 16.09.17 23:12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쉬운 점은, 지금도 마찬가지긴 하지만, 능곡역 현재 고상홈 쌍섬식 승강장이 경의본선 합류 후에 다시 분기한다는 점입니다. 만약 부본선에 나있는 선로가 본선에 합류 없이 행신 방향으로 외선으로 연결된다면 능곡서부터 복복선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데 말입니다. 때문에 능곡역 이남에서 서울역 방면 열차와 용산역 방면 완급대피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능곡역에서 경의선과 대곡소사선 플랫홈이 분리된 것도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네요. 평면환승이 가능하게끔 됐으면 좋았을텐데 말이지요. 물론 대피선을 확보하려는 차원이 더 고려된 것 같군요.

  • 16.09.18 00:21

    완공되면 수원, 안산 방면에서 김포공항으로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겠네요!

  • 16.09.18 01:29

    계획표를 보니깐 7호선과의 환승동선 단축을 위해서 종합운동장역에 설치하는 부본선을 원종역에다가 설치한다는 뜻인것 같네요.

  • 작성자 16.09.18 01:55

    말씀하신게 맞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16.09.18 08:18

    다행스럽게도 장래 교외선과 입체교차계획이 잘 수립되어 있네요

  • 16.09.18 23:21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시흥-일산간 교통혼잡을 완화될 거라서 확신해요. 또한 안산서부에서 고양시로 가는 원시-소사-대곡선 개통되면 더 최단경로로 편리해질 거예요.

  • 16.09.18 23:30

    만약 무궁화호와 ITX새마을호 열차가 소사-대곡선을 주행도중에 소사-대곡선의 중저상홈승강장이 무슨역에 정차할지 궁금해요.

  • 16.09.23 21:26

    대곡역에서 환승시 금정역처럼 같은 승강장에서 환승 가능해지나보네요
    환승 거리 줄이려고 역 위치 바꾸는 것도 바람직해 보이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