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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중부내륙선은 KTX 말고 ITX를 투입하는 게 더 나았지 않나 싶군요.
라파엘 키메아스 가야엔시스 추천 0 조회 439 24.03.06 22:20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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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3.06 23:19

    첫댓글 중부선 개통 당시 ITX-마음이 없었다보니 그대신으로 이음을 넣지 않았을까 추측되네요..

  • 24.03.07 05:20

    동감입니다. 중부내륙선은 itx청춘이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itx청춘은 광역전철승강문위치가 호뫈되므로 KTX이음 대신 투입했다면 처음부터 판교시종착으로 개통할 수 있었을 것이고, 인천연장시에도 지하인천역까지 승강장개량 관련 문제 없이 수월하게 가능했을 것입니다.
    덧붙여 춘천~속초 준고속선도 250급이 아니라 200급으로 하고 itx청춘 연장이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24.03.08 23:42

    님 itx-청춘열차는 경춘선 급행열차이며 그리고 2층객실도 있는 열차라서 중부내륙선에는 투입을 못함

  • 24.03.09 01:13

    @천일고속 itx청춘의 2층차량 높이는 4.4m라서 5~5.2m높이인 전차선에 아무 지장을 주지 않으므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itx청춘은 경춘선 좌석급행용으로 도입된 특급열차이기는 하지만 경부선에 임시투입된 이력도 있고 표준 차량한계 기준에 맞게 제작된 규격이기 때문에 다른 노선에서도 운행할 수 있습니다. 태백선, 영동선, 삼척선 같은 옛날 규격의 작은 터널이 있는 구간은 불가능하지만요.

  • 24.03.07 13:16

    중부내륙 KTX-이음급 들어가지 않나요?

  • 작성자 24.03.07 19:45

    중간 수요도 별로 없는데 이음 집어넣어봤자 요금만 비싸고 제 성능도 발휘 못하는데다 다른 노선에 운행할 이음 차량도 부족하다니까 당분간 뺐다가 나중에 선로가 더 확충 되면 문경-충주-부발간은 무정차 급행으로 돌리고각역 정차용은 ITX급(내지는 속도 좀 올린 근교형 전동차)를 집어 넣는 게 나을 거 같다는 겁니다. 대신에 ITX는 부발-판교간에 한 두개쯤 정차역을 설정하면 좋겠구요

  • 24.03.08 19:35

    @라파엘 키메아스 가야엔시스 문경까지 연장해도 문경 자체가 인구가 웬만한 군 수준이고 문경시 입구에 역이 생기다 보니 현재보다 수요가 더 늘어나기는 어려울 겁니다.

  • 작성자 24.03.09 12:21

    @일인승무(One Man) 솔직히 무궁화 정도면 충분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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