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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1970~90년대 전동차에 사용된 주제어기, 주전동기 품명을 조사해 봤습니다
M1A3 추천 0 조회 2,812 12.11.07 20:38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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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11.07 21:28

    첫댓글 4호선 GEC Inv는 32RA025B2, Conv는 32SA025B2 입니다.

  • 작성자 12.11.08 00:54

    감사합니다. 해당글에 반영하겠습니다

  • 12.11.08 09:47

    추가로 7,8호선 1차분 차량, 부산2호선은 32RA025B2A (32RA025B2의 리비전) 입니다. 즉 국내 GEC 3VF 인버터는 32RA025B2 계열이 들어왔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 작성자 12.11.08 13:08

    감사합니다. 본문에 반영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7,8호선 1차분이나, 부산 2호선 차량도 리버젼은 다를수도 있지만 G354A 계열 모터가 확실하겠군요...

  • 12.11.08 00:25

    코레일 과천선/안산선 전동차의 주변환장치 형식을 볼때 구동음 때문에 항상 거론되다시피하는 JR서일본 207계 0번대/1000번대의 인버터 형식이 궁금해지는군요 물론 코레일 차량은 교직 겸용이라 주변환장치(C/I)로 부르고 207계는 직류 전동차라 컨버터가 없는 점이 다르겠지만....

  • 작성자 12.11.08 12:44

    JR서일본 207계 1000번대는 WPC3A, 그 WPC3A의 모체가된 223계 0번대의 인버터가 WPC4, 그 WPC4의 모체가 된것이 681계의 WPC6 입니다.... WPC6은 교직겸용 제품으로, 거기서 직류전용으로 만든게 WPC4, WPC3A이라 보면 됩니다만, 코레일 과천선/안산선 차량의 개발 당시에는 도시바의 VVVF 인버터를 채택하면서 당초에는 WPC6과 동일한 1C1M 형식도 검토되었다고 하나, 비용과 경제성 문제로 1C4M으로 변경되어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그러므로 MCK01C의 경우에는 개발 경위에서 유추할 수 있는게 아마 WPC6을 토대로 1C1M에서 1C4M 형식으로 만든 제품으로 추측됩니다...

  • 작성자 12.11.08 00:53

    그리고 등장 순서는 WPC6, MCK01C, WPC4, WPC3A 순이며... MCK01C와 WPC4/WPC3A는 WPC6을 모체로 하되 서로 다른 형태로 갈라지게 된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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