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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한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1.3km(텐노지~와카야마)
궤간 : 1067mm
역수 : 35개 역(텐노지~와카야마)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텐노지~히네노간은 ATS-P(전선P), 히네노~와카야마간은 ATS-P(거점P)/ATS-SW)
최고속도 : 텐노지~오오토리 95km/h, 오오토리~와카야마 120km/h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운행관리시스템 : 한와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오사카의 남부 지역의 터미널인 텐노지를 출발하여 오사카 남부의 각 도시를 경유하여 와카야마에 이르는 노선으로, JR서일본 어번 네트워크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노선의 상징 색깔은 오렌지색이며, 선정 이유는 <태양이 비치는 대지>의 이미지를 상징한다. 한와선은 바다쪽에 나란히 달리고 있는 난카이 본선과 경쟁 관계에 있으며, 텐노지~모즈 구간은 난카이 고야선과 오사카시영지하철 미도스지선, 다니마치선,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 한카이전기궤도 등과 경쟁을 하고 있다.
와카야마역에서는 키세이본선과 접속하여 이 노선과 직통하여 난키 지방으로 직통하는 특급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또한 간사이공항이 1994년에 개항한 뒤로는 간사이공항으로 가는 접속노선으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와전기철도 -> 난카이 야마테선을 전시 매수해서 국유화된 노선이기 때문에 특유의 삼각지붕을 달고 있는 역 건물이 다수 존재하지만 역사가 많이 개축되어 이런 모습은 많이 사라졌다. 또한 국철에서 주로 사용하는 2면 3선의 역구조가 아닌, 2면 4선이 주요 역의 표준사양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마도 국철이 건설한 노선이 아니고 난카이전철이 건설한 난카이 야마테선이 강제 국유화된 역사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오오토리역에서 분기되는 오오토리~히가시하고로모 구간의 지선은 운행체계가 다르므로 다른 코너에서 설명을 한다. 기본적으로 출퇴근 시간 이외에는 텐노지에서 멀어질 수록 승객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전 구간이 전차특정구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IC카드인 ICOCA와 호환 IC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텐노지~나가타키 구간은 긴키총괄본부가 관할하고, 나가타키~와카야마 구간은 JR서일본 와카야마지사가 각각 관리한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텐노지 -> 와카야마)
상행열차 동영상(와카야마 -> 텐노지)
3, 역사
1929/07/18 - 한와전기철도로 한와텐노지~이즈미후츄 구간, 지선 오오토리~한와하마데라역 구간 개업. 전 노선 복선 전철로 개업.
1930/06/16 - 이즈미후츄~한와히가시와카야마 구간 복선전철화로 연장개업되어 전 노선 개통됨.
1933/11/-- - 한와텐노지~키이토미다역 구간 온천열차 쿠로시오호 운전 개시.
1933/12/20 - 한와텐노지~한와히가시와카야마 구간 초특급 운전개시.
1940/12/01 - 한와전기철도가 난카이철도에 흡수합병되어 난카이 야마테선이 됨.
1944/05/01 - 전시 국유화되어 국철 한와선이 됨.
1950/10/01 - 모하52형 전차를 사용한 특급요금 불필요의 특급열차 부활. 텐노지~히가시와카야마 구간의 소요시간 58분.
1958/10/01 - 요금 불필요한 특급전차와 급행전차가 쾌속/직행으로 개칭됨.
1965/03/01 - 한와선 최초의 유료특급열차로 특급 쿠로시오, 특급 아쓰카 운전 개시.
1967/10/01 - 특급 아쓰카가 이용 실적 부진으로 폐지됨.
1969/04/25 - 직행열차가 구간쾌속으로 이름을 바꿈.
1972/03/15 - 한와선에 신쾌속 운전 개시. 소요시간이 전쟁 이전의 초특급과 같은 레벨인 45분이 됨.
1977/04/14 - 구형 전차 운행의 종료.
1978/10/02 - 신쾌속 폐지. 키세이본선 전철화에 의해 특급 쿠로시오 전철화됨. 폐지된 신쾌속은 텐노지~고보~키이타나베 구간의 쾌속열차가 됨.
1984/09/01 - 간사이 최초의 홈라이너인 홈라이너 이즈미가 텐노지~히네노 구간 운전 개시됨.
1986/11/01 - 한와라이너 운전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로 JR서일본으로 계승됨.
1988/03/13 - B쾌속 운전 개시.
1989/03/11 - B쾌속 평시에는 운전 중지.
1989/07/22 - 특급 쿠로시오가 오사카환상선을 경유 신오사카/교토 방면으로 직통운전 개시, 특급 슈퍼 쿠로시오 운전 개시
1991/04/01 - 텐노지~오오토리 구간 ATS-P 운전개시.
1993/07/01 - 텐노지~와카야마 구간 한와선운행관리시스템(SUNTRAS) 사용개시.
1994/06/15 - 간사이공항선 개업. 223계 전차로 운행되는 텐노지~간사이공항 구간의 직통 쾌속 운전 개시.
1994/09/04 - 간사이 국제공항 개항으로 특급 하루카, 관공쾌속 운전 개시. 오오토리~히네노 구간 ATS-P 사용 개시.
1995/04/20 - 관공특쾌 윙 운전 개시.
1996/03/16 - 오오토리 이남의 최고속도를 120km/h로 설정하여 텐노지~와카야마 구간 소요시간이 최속 39분이 됨.
1996/07/31 - 283계 전동차로 특급 <슈퍼 쿠로시오 오션 아로> 운전 개시.
1999/05/10 - 키슈지쾌속 운전 개시. 관공특쾌 윙 폐지.
2000/03/11 - 텐노지역 발착 쾌속 221계로 변경.
2004/10/18 - 일부 열차에 여성전용석 도입.
2006/05/21 - 비쇼엔~쓰기모토쵸 구간 고가화.
2007/03/31 - 히네노~와카야마 구간에 ATS-P 사용 개시.
2008/03/15 - 간사이본선과의 연락선 복선화로 오사카환상선 직통의 직통쾌속 운전 개시.
2010/12/01 - 225계 전동차 운전 개시. 텐노지~나가타키 구간이 긴키총괄본부로 이관됨.
2012/03/17 - 특급 쿠로시오에 287계 전동차 투입, 운전 개시. 일부 구간쾌속 외에 전체의 쾌속열차가 223/225계로 통일됨.
2013/09/28 - 텐노지~와카야마 구간에 한와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를 신 시스템으로 갱신.
2015/02/08 - 히가시키시와다역 부근 하행선 고가화.
2015/03/14 - 저녁 퇴근시간대에 패턴다이어 도입.
2016/07/01 - 225계 5100번대 전동차 운전 개시. 223계 및 225계가 한와선 보통열차로 사용되기 시작함.
2016/12/24 - 103계 4량편성 은퇴, 205계 1000번대도 은퇴. 4량편성의 모든 보통열차가 223계/225계가 됨.
2017/10/22 - 히가시키시와다역 부근 상행선 고가화로 고가화공사 완성. 히가시키시와다역의 영업km 변경.
2018/03/17 - 모든 쾌속/보통열차가 223계/225계로 운행될 예정. 신오사카출발 쾌속열차 폐지 예정.
4. 운행 형태
평시에 1시간당 운행편수는 텐노지~오오토리간은 16편, 오오토리~히네노 구간은 12편, 히네노~와카야마 구간에는 4편이 설정되어 있다.(특급을 제외) 히네노역 이남에는 특급열차가 우선적으로 운행되므로 히네노역과 이즈미쓰나가와역 등에서 보통과 특급의 완급접속이 행해진다. 한와선 내 운전 열차 외에도, 오사카환상선, 간사이공항선, 키세이본선과 직통하는 열차들이 다수 설정되어 있으며, 2008년 이전에는 JR난바 발착 열차도 있었다.
특급 - 키세이본선과 직통하는 <쿠로시오>가 있고, 간사이공항선과 직통하는 공항연락열차 <하루카>가 운전되고 있다. 성수기에는 임시열차도 운전되어 1시간에 4편 이상의 특급열차가 운전되는 경우도 있다. 평시에는 1시간당 쿠로시오 1편과 하루카 2편이 운행되는 것이 기본으로 그 외 더 열차가 증편되는 시간대가 있으며, 주로 6량편성으로, 성수기에는 9량편성으로 운행되는 열차도 있다. 한와선 내의 특급 도중정차역은 이즈미후츄역, 히네노역, 이즈미쓰나가와역이 있다. 그 중 이즈미후츄역과 히네노역에는 일부의 <쿠로시오><하루카>가 정차하고, 이즈미쓰나가와역 일부에는 <쿠로시오>가 정차한다. 하루카와 쿠로시오 일부 열차는 한와선 내에서 도중 정차역 없이 무정차 통과하는 열차도 존재한다.
관공쾌속/키슈지쾌속 - 관공쾌속은 간사이공항으로 가는 쾌속열차로, 1994년 9월부터 운행을 시작했으며 223계/225계 차량으로 주로 운행한다. 한와선에서는 쾌속운전을 수행하며 간사이공항~오사카~쿄바시 구간을 1시간당 4편 운행한다. 심야에 단독운전하는 열차를 제외하고 모두 키슈지쾌속과 병결하며(4+4량) 키슈지쾌속은 와카야마까지 가는 쾌속열차로 오사카환상선을 경유한다. 키슈지쾌속은 평시에는 히네노~와카야마 구간에서 각역정차를 하도록 되어 있다.
쾌속 - 쾌속은 텐노지~와카야마 전 구간에서 쾌속운전을 한다. 전 열차가 223계/225계 열차로 운전되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운전되고 있지 않다. 텐노지~와카야마를 기본으로, 오오토리/히네노 발착열차 외에 키세이본선 직통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밤에는 오사카환상선으로 직통하는 히네노행이 3편, 히가시키시와다행이 1편 설정되어 있다. 키세이본선 직통열차는 4량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8량편성으로 한와선에서 운전되었던 열차는 와카야마역에서 뒤 4량을 분리한다. 텐노지~와카야마 구간을 최속 60분으로 이으며, 일부 신오사카발 쾌속열차도 존재하지만(하루카처럼 우메다화물선 경유) 신오사카 발착 쾌속열차는 2018년 3월 시각표 개정으로 폐지되며 특급 쿠로시오의 증편이 대신 이루어질 예정이다.
구간쾌속 - 텐노지~오오토리 구간의 정차역은 쾌속과 동일하나 오오토리~히네노 구간은 각역에 정차하는 열차이다. 전 열차 223계/225계로 운전되며. 낮시간대에 1시간당 4편으로 운행한다.
보통 - 각역에 정차하는 타입으로 텐노지~오오토리/쿠마토리/히네노/이즈미쓰나가와/와카야마 각 계통으로 운행되며, 그 외 오오토리~와카야마, 히네노~와카야마 구간 보통열차도 있다. 한와선의 대피설비는 츠루가오카역, 쓰기모토쵸역, 오오토리역, 이즈미후츄역, 히가시키시와다역, 히가시카이즈카역, 쿠마토리역, 히네노역, 나가타키역, 이즈미스나가와역, 키이역 등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들 역에서 후속의 특급과 쾌속을 먼저 보내는 경우가 많다. 223계/225계 외에도 205계 0번대도 투입되는 경우가 있다. 주로 6량편성 및 4량편성으로 운행되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텐노지~오오토리 구간을 1시간에 4편 운행하고 있다. 구간쾌속이 각역정차로 바뀌는 오오토리 이남 지역에는 보통열차의 운행이 많이 줄어드는 형태이다. 그 외에 이른 아침이나 밤 시간에 쿠마토리, 히네노, 이즈미쓰나가와, 와카야마 발착의 보통열차가 설정되어 있다.
텐노지~와카야마 구간에서 평일/휴일을 가리지 않고 매일, 6량편성의 103계/205계/225계의 3호차에 여성전용차량이 설치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281/271계 - 특급 하루카로 운용. 6량/9량편성. 텐노지~히네노 구간에서 운용.
283계 - 특급 쿠로시오로 운용. 6량/9량편성. 텐노지~히네노 구간에서 운용.
287계 - 특급 쿠로시오로 운용. 6량/9량편성. 텐노지~히네노 구간에서 운용.
289계 - 특급 쿠로시오로 운용. 6량/9량편성. 텐노지~히네노 구간에서 운용.
223계 0번대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4량편성(중련 가능). 한와선 전 구간 운용.
223계 2500번대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4량편성(중련 가능). 한와선 전 구간 운용.
225계 5000번대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4량편성(중련 가능). 한와선 전 구간 운용.
225계 5100번대 - 쾌속/보통열차로 운용. 기본 4량/6량편성(중련 가능). 한와선 전 구간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텐노지역 환승안내
11/12/1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츠루하시/쿄바시/오사카 방면
1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신이마미야/니시쿠죠 방면
16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오지/나라/가모 방면
17/18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Q20) - 이마미야/JR난바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텐노지에키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1) - 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긴테츠 오사카아베노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6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01) - 후루이치/샤쿠도/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나가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6) - 아비코/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6)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미쿠니가오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57) - 하시모토/고야산 방면
2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57) - 키시노사토타마데/난바 방면
오오토리역 환승안내
5번 승강장 - JR한와선 하고로모지선 - 히가시하고로모 방면
히네노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간사이공항선(S45) - 린쿠타운/간사이공항 방면
와카야마역 환승안내
4/5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키이타나베/시라하마/신구 방면
7번 승강장 - JR와카야마선 - 하시모토/고죠 방면
8번 승강장 - JR키세이본선 - 키와/와카야마시 방면
9번 승강장 - 와카야마전철 키시가와선(01) - 코츠센터마에/키시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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