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혼시비산선(세토오오하시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1) 혼시비산선
영업km : 31.0km(차야마치~우타즈) JR서일본 구간은 차야마치~코지마 12.9km, JR시코쿠 구간은 코지마~우타즈 18.1km
궤간 : 1067mm
역수 : 6개 역(JR서일본 5개, JR시코쿠 1개)
단선/복선 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2) 세토오오하시선
영업 km : 71.8km(오카야마~다카마츠) JR서일본 구간은 오카야마~코지마 27.8km, JR시코쿠 구간은 코지마~다카마츠 44.0km
궤간 : 1067mm
역수 : 20개 역(오카야마~다카마츠)
단선/복선구분 : 빗츄미시마~쿠구하라, 차야마치~다카마츠 구간 복선, 나머지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오카야마~차야마치 구간 100km/h, 차야마치~코지마, 우타즈~다카마츠 구간 130km/h
코지마~우타즈 구간(세토대교 내) 120km/h
운전지령소 : 오카야마수송지령소(오카야마~코지마), 다카마츠지령소(코지마~다카마츠)
평균통과인원 : 오카야마~차야마치 39.124명/1일, 차야마치~코지마 27,044명/1일, 코지마~우타즈 21,716명/1일
전 구간 IC카드 이용 가능
세토대교를 건너 혼슈와 시코쿠를 잇는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의 철도 노선의 애칭이 세토오오하시선으로, 크게 3가지 구간으로 나뉜다. 첫번째 오카야마~차야마치 구간의 JR우노선 구간(우노선 노선도감에서 설명), 차야마치~우타즈 구간의 JR혼시비산선 구간(이곳에서 설명), 우타즈~다카마츠 구간의 JR요산선 구간(차후 요산선 노선도감에서 설명) 이렇게 3개의 구간을 하나로 합쳐놓은 애칭이다. 여객안내는 원칙적으로 혼시비산선 내에 들어가는 열차만 세토오오하시선 열차로 부르게 된다. 코지마~우타즈 구간은 1996년 1월 10일부터 가산운임 100엔이 설정되어, 세토대교의 유지비를 지급하는 <혼슈-시코쿠 이용료>의 일부로 충당되고 있다.
1988년 3월 20일, 세토대교 박람회의 개최로 차야마치~코지마 구간이 선행 개업하고, 4월 10일부터 세토대교 전 구간이 개업함으로서 기존에 우노~다카마츠 구간의 우노연락선이 폐지되고 혼슈와 시코쿠가 간선철도로 연결되게 된다. 오카야마역에서 산요신칸센과 연락하기 때문에 시코쿠 각지와 오카야마를 잇는 특급열차가 다수 운행되고 있으며, 도쿄에서부터 침대특급 선라이즈 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특급열차 외에도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 쾌속 마린 라이너가 다수 운행되고 있으며 JR화물 소속의 화물열차도 운행되고 있다.
전 구간이 직류 전철화되고 있으며, 우노선 구간 일부에 단선 구간이 존재하여 열차 증편 및 소요시간 단축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세토오오하시선의 수송 개선을 위해서 우노선을 부분적으로 복선화해 고속화를 실현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오카야마 -> 차야마치 -> 우타즈)
상행열차 동영상(우타즈 -> 차야마치 -> 오카야마)
3. 역사
1988/03/20 - 차야마치~코지마 구간 개업(JR서일본)
1988/04/10 - 우타즈~코지마 구간과 사카이데 간의 단락선 개업(JR시코쿠). 세토대교 개통식 개최.
2007/09/01 - 차야마치~코지마 구간에 ICOCA사용이 가능하게 됨.
2014/03/01 - 코지마~우타즈/사카이데 구간에 ICOCA사용이 가능하게 됨.
4. 운행 형태
특급열차로 마츠야마까지 운행하는 특급 <시오카제>가 15왕복, 고치까지 운행하는 특급 <난푸>가 14왕복, 도쿠시마까지 운행하는 특급 <우즈시오>가 2왕복이 설정되어 있으며 침대특급 선라이즈세토도 1왕복 운행한다. 쾌속 마린라이너는 주간시간대에 매시 2편/30분 간격으로 운전되는 것이 기본이며 출퇴근시간대에는 증편된다. 이른 아침이나 심야시간대에는 혼시비산선 구간 내에 각역정차 또는 요산선 일부 역에서 정차하는 열차도 설정되어 있다. 보통열차도 운행되는데, 오카야마~칸온지, 오카야마~고토히라 구간이 각각 1일 3왕복 운전되고 있다. 그 외에도 오카야마~코지마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도 있다. 배차간격은 오카야마~코지마 구간 1시간에 1~2편, 코지마~타도츠 구간이 2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된다.
특급 시오카제 - 1일 15왕복 오카야마~마츠야마 구간에서 운전되고 있으며, 극히 일부 열차를 제외하고 우타즈/타도츠~마츠야마 구간에서 다카마츠역 발착의 특급 <이시즈치>와 병결된다. 성수기 일부 열차는 전 편성이 오카야마 발착의 시오카제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세토오오하시의 강풍으로 운행이 중지되는 경우는 전 열차 다카마츠 발착으로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 8000계와 8600계가 운행을 담당하고 있으며, 8600계 신형차량의 투입으로 디젤기동차로의 운행은 종료되었고 전 열차가 전동차화되었다. 세토오오하시선 내에서는 주로 3량편성으로 운행되나, 우타즈/타도츠역에서 특급 이시즈치 2량과 병결하여 5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1호차의 일부는 그린샤로 운영되고 있다.
특급 난푸/우즈시오 - 1일 14왕복 오카야마~고치/나카무라/쓰쿠모 구간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그 중 2왕복은 특급 우즈시오와 병결되어 운행하다 우타즈역에서 난푸와 우즈시오가 갈라져 나가서 우즈시오는 스위치백으로 다카마츠행, 난푸는 직진으로 고치 방면으로 운행되고 있다. 14왕복 중 고치행은 11.5왕복, 나카무라행은 1.5왕복, 쓰쿠모행은 1왕복으로 운행된다. 기본적으로 3~4량편성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1호차 일부 좌석은 그린샤로 운영되고 있다. 오카야마발 특급 우즈시오는 1왕복은 2량편성, 1왕복은 3량편성으로 운행되며, 연결되는 차량은 6~8호차로 호차번호가 부여되고 있다. 우즈시오에는 그린샤가 연결되지 않는다.
쾌속 마린라이너 -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을 연결하는 쾌속열차로,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 71.8km를 52~63분 정도에 연결하고 있다. 낮시간대에 매시 2편, 3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것이 기본이다. 우노선 구간에서는 세노역과 하야시마역 중 한 역에 필수로 모든 열차가 정차하게 되며, 이른 아침/심야에는 오오모토역/비젠니시이치역을 정차하는 열차도 있다. 혼시비산선 및 요산선 구간에는, 대부분의 열차가 코지마역/사카이데역에만 정차하지만, 이른 아침/심야의 열차는 혼시비산선 내에서 각역정차하고, 요산선 일부 도중역에 정차하는 열차도 있다. 기본적으로 223계 5000번대 2량 / 5000계 3량의 5량편성으로 운행되며, 그 중 5000계의 선두차는 2층형태의 그린샤로 되어 있다.(1.5층은 전망형 그린샤) 이른 아침/심야에는 223계 5000번대 2량편성으로만 운행되는 경우도 있고, 1왕복은 223계 5000번대 열차를 1편성 더 붙여 7량편성으로 운행하기도 한다. 차야마치~코지마, 사카이데~다카마츠 구간에서 최고속도 130km/h운전을 실시하고 있다. 보통열차의 130km/h운전은 JR서일본 신쾌속, 죠반선 특별쾌속, TX정도를 제외하면 드문 케이스.
보통열차 - 우노선 경유 보통열차 외에, 세토오오하시선 내의 보통열차로 오카야마~코지마를 왕복운행하는 계통이 있다. 1시간에 1~2편 정도의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코지마~우타즈 구간을 운행하는 보통열차도 2시간에 1편 정도가 운행되고 있다. 그 외에도 오카야마~칸온지, 오카야마~고토히라 구간의 JR서일본-JR시코쿠 구간을 모두 운행하는 보통열차가 1일 2왕복 각각 운전되고 있다.
관광열차 - 휴일을 중심으로 세토오오하시 앙팡맨 토롯코열차가 2편 운전되고 있다. 1편은 오카야마~다카마츠로, 1편은 오카야마~고토히라 구간으로 운전되고 있다. 그 외에 우노선 구간을 운행하는 <라 마르 드 보아>의 운행도 있다.
4. 운용 차량
285계 - 7량편성. 침대특급 선라이즈 세토로 운용.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 운용.
JR시코쿠 2700계 - 3/4량편성. 특급 난푸/우즈시오로 운용. 오카야마~우타즈 구간 운용.
JR시코쿠 8000계 - 2/3/5량편성. 특급 시오카제로 운용. 오카야마~우타즈 구간 운용.
JR시코쿠 8600계 - 2/3량편성. 특급 시오카제로 운용. 오카야마~우타즈 구간 운용.
115계 - 3량편성. 오카야마~코지마/고토히라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213계 - 2/3량편성. 오카야마~코지마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223계 5000번대 - 2량편성.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 쾌속 마린라이너로 운용.
JR시코쿠 5000계 - 3량편성. 오카야마~다카마츠 구간 쾌속 마린라이너로 운용.
JR시코쿠 6000계 - 3량편성. 오카야마~칸온지 구간 보통열차로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차야마치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우노선(L08) - 세노오/오카야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우노선(L08) - 우노 방면
코지마역 환승안내
3/4번 승강장 - JR요산선 방면 - 쾌속 마린라이너/특급 우즈시오/선라이즈세토 사카이데/다카마츠 방면
우타즈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요산선(Y09) - 다도츠/칸온지/마츠야마 방면
4번 승강장 - JR요산선(Y09) - 다카마츠/도쿠시마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