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히미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6.5km(다카오카~히미)
궤간 : 1067mm
역수 : 8개 역(다카오카~히미)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
운전지령소 : 가나자와종합지령소(호쿠리쿠지역철도부 다카오카CTC)
최고속도 : 85km/h
평균통과인원 : 2,582명/1일
JR히미선은 다카오카와 히미를 잇는 단거리 로컬노선으로,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구 호쿠리쿠본선)에서 분기하는 로컬 지선노선이며, 도야마만 해안을 달리는 노선이다. 다카오카~노마치 구간은 만요선 다카오카궤도선과 나란히 달리게 되며, 후시키역 인근 공업지대를 거쳐 히미까지 이어지는 비전철화 노선이다. 아마하라시역 인근에 보이는 아름다운 해안의 절경은 특히 유명하며, 청춘18티켓 포스터의 표지에 나올 정도로 유명한 해안 절경을 가진 노선이다. 호쿠리쿠신칸센의 개업 이후 호쿠리쿠본선이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에 넘어가면서, 죠하나선과 함께 JR서일본의 죠하나선을 제외한 타 재래선과 접속하지 않는 고립노선이 되었다.
보통열차만 1시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타 노선과 직통운행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다카오카철도부 소속의 키하40-47형 열차가 주로 사용되며, 1인승무 운전이 실시된다. 차량은 죠하나선과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다카오카~다카오카화물역 구간에는 화물열차도 운행된다.
2. 측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다카오카 -> 히미)
상행열차 동영상(히미 -> 다카오카)
3. 역사
1900/12/29 - 츄에츠철도 후시키~다카오카 구간 연장개업.
1912/04/04 - 시마오~후시키 구간 연장개업.
1912/09/19 - 히미~시마오 구간 연장개업. 전 노선 개통.
1920/09/01 - 츄에츠철도 전 노선이 국유화됨. 후시키~죠하나 구간이 츄에츠선, 후시키~히미 구간이 히미경편선이 됨.
1922/09/02 - 경편선 명칭이 폐지되면서, 히미경편선이 히미선으로 개칭됨.
1942/08/01 - 히미선 구간을 다카오카~히미까지로 함.
1987/04/01 - 국철 분할 민영화. JR서일본이 운영권 이어받음.
1992/03/14 - 1인승무 운전 개시.
2004/03/27 - 닌자 핫토리군 열차 운전개시.
2009/06/01 - 조직개정으로 다카오카철도부 폐지. 호쿠리쿠지역철도부 관할이 됨.
2012/10/08 - 히미선/죠하나선에 시정촌 래핑열차 운전 개시.
2015/10/10 - 관광열차 <베루몬타 뉴에메루> 운전 개시.
4. 운행 형태
정기열차는 보통열차만 운전되고 있으며, 1시간 간격으로 운영하고 있다. 도중역에서 되돌아가는 구간열차는 하나도 없으며, 타 노선과의 직통운전은 임시열차인 <베루몬타>를 제외하고는 실시하고 있지 않다. 원칙적으로 1인승무로 운행되고 있지만, 출퇴근시간에 많은 열차가 연결되는 경우는 차장이 승무한다.
2015년 10월 10일부터 관광열차로 임시쾌속 <베루몬타 뉴에메루>가 운전을 개시하였다. 2017년 3월 4일 이후에는 매주 일요일에 신타카오카~타카오카~히미 구간을 운행하고 있다. 다카오카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제안으로, 죠하나선과 히미선의 직통운전이 검토되어 왔는데, 이번 임시관광열차를 통해서 실현되었다.
1일 2왕복 정기로 다카오카~다카오카화물역 구간의 고속화물열차가 운전되고 있다. 1편당 수송량이 상당히 많아 지선화물로는 상당히 많은 14~17량편성으로 화물열차가 조성된다. 일본제지의 공장폐쇄 전에는 다카오카~후시키 구간에서 화물열차가 운행되었다.
5. 운용 차량
키하40형 - 죠하나선과 공통운용. 가나자와종합차량소 도야마지소 소속차량. 1량~4량으로 운전됨.
키하47형 - 죠하나선과 공통운용. 가나자와종합차량소 도야마지소 소속차량. 2량~4량으로 운전됨.
키하40형 2027호차 - 임시쾌속 <베루몬타 뉴에메루>로 운용. 가나자와종합차량소 도야마지소 소속차량. 1량으로 운전됨.
6. 역 일람
km정표 | 역번호 | 역 이름 | 한자명 | 1일정차회수(정규) | 행정구역 | 유인/무인 | 역 구조 | 플랫폼구조 | 개업일 | 승하차인원 |
보통 |
0.0km | 01 | 다카오카 | 高岡 | 18 | 도야마현 다카오카시 | 유인역 | 4면 8선 | |1 2||3 4||5 6||7 | 1898/01/02 | 3,361 |
1.7km | 02 | 엣츄나카가와 | 越中中川 | 18 | 간이위탁역 | 1면 1선 | |F | 1916/04/01 | 1,234 |
4.1km | 03 | 노마치 | 能町 | 18 | 무인역 | 1면 2선 | |1 2| | 1900/12/29 | 201 |
7.3km | 04 | 후시키 | 伏木 | 18 | 간이위탁역 | 1면 2선 | |상 하| | 1900/12/29 | 264 |
9.0km | 05 | 엣츄코쿠부 | 越中国分 | 18 | 무인역 | 1면 1선 | |F | 1953/07/01 | 280 |
10.9km | 06 | 아마하라시 | 雨晴 | 18 | 간이위탁역 | 2면 2선 | 2||1 | 1912/04/05 | 67 |
13.5km | 07 | 시마오 | 島尾 | 18 | 도야마현 히미시 | 무인역 | 1면 1선 | |F | 1912/04/05 | 197 |
16.5km | 08 | 히미 | 氷見 | 18 | 업무위탁역 | 1면 2선 | ㅗ2 1ㅗ | 1912/09/19 | 843 |
7. 역사진 컬렉션
다카오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죠하나선 - 신타카오카/죠하나 방면
2/3/5/6번 승강장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 도야마/우오즈/토마리 방면
3/4번 승강장 - 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선 - 이스루기/츠바타/가나자와 방면
노마치역 접속노선 - JR화물 신미나토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