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4회차 일반기계기사 필기 및 실기 합격 후, 수기 작성해 봅니다.
고득점은 아니지만.. 일반기계기사 취득을 목표로 준비중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필기 - 직강 수강하고 싶었으나, 집이 학원과 거리가 좀 있었고 (참고로, 집은 동탄입니다.) 시간 관리 측면에서도 인강이
유리하다고 판단하여 김영기 원장선생님 인강 수강했습니다.
시험까지의 계획 수립 후, 매일 일정 부분 강의 수강했고 복습하며 이론 정리만 한달 반에서 두달정도 걸린 듯 싶네요.
그리고나서 시험 2주 전부터 전년도 기출을 실전처럼 풀어보고, 점수 확인하는걸 반복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론 이해와, 취업 준비 또한 동시에 진행하고 싶어서 이론 정리가 오래 걸렸는데
오로지 자격증 취득이 목표이신 분들은 더 짧은 기간에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 실기 - 필답형은 김영기 원장선생님 인강, 작업형은 문범용 강사님 직강 수강했습니다.
필기 시험 합격 발표 후부터 실기 시험일까지 한달정도 되는 기간이 생각보다 길지는 않게 느껴졌습니다. 빠듯했구요.
필답형은 최대한 빨리 인강 수강 완료하고 공식 암기 및 문제 풀이를 하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필답형은 적정 수준 이상의 개념 이해와 꾸준한 공식 암기만 되면 목표 점수 도달이 어렵지는 않겠다 싶었구요.
작업형은 제가 CAD와 솔리드웍스가 초보 수준이라, 학원 강의 따라가면서 기본적인 단축키 및 모델링 방법 복습하면서
준비를 했었는데, 사용 환경에 대한 학습이 끝난 후부터 시험까지의 기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이 시점에 꾸준한 투상
연습과 강사님께 도면 검도를 받으면서 많이 익숙해지는게 관건이 아닐까 싶습니다.
시험 결과 점수를 보니, 필답형은 큰 문제를 완벽히 다 풀지 못하더라도 소문제 점수가 인정이 되는 듯 싶었구요.
작업형은 첫날 클램프를 그렸었는데, 연습 시간이 부족했던 탓에 문제가 꽤 까다롭게 느껴져서 투상을 많이 틀렸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Detail View, 기하공차 등 학원에서 학습했던 모든 내용들을 때려박았더니 목표 점수인 30점
언저리가 나오더라구요.
작업형 채점 관련해서, 점수가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 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우선 감점이 많은 부분이 투상이라
투상만 잘해도 35점 이상은 먹고 들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나머지는 실격 사유만 되지 않게끔 준비를 해줘도 큰 지장은 없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필기 및 필답형은 김영기 강사님의 강의가 개념 이해 및 핵심 파악에 도움이 많이 되었고,
작업형은 문범용 강사님의 강의 및 친절한 질의응답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피곤하지만 바쁜 시간 쪼개어가며 정말 힘들게 공부했던, 그리고 공부할 모든 학원 수강생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길 희망합니다.
즐거운 크리스마스 연휴와 연말연시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