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동포세계신문 제389호(2019.8.1.)가 발간되었습니다.
이번 호의 주요 소식은 법무부가 7월 16일 외국인, 재외국민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를 국내 체류 6개월 후부터 의무가입으로 전환해 실시하는 것과 맞물려 그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8월 1일부터 건감보험료를 4번 안내면 체류허가를 불허한다’는 내용을 공지하였다는 소식입니다.
또한 중국동포, 고려인, 이주민으로 구성된 ‘이주민 건강보험제도 차별 폐지를 위한 모임’은 현행 외국인 건강보험제도에 차별요소가 있다며 토론회를 가졌는데요, 그 내용도 주목해 볼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범죄피해가 심각합니다. 특히 한국에 온 중국동포 청소년들이 단순히 심부름 정도로만 알고 서류를 건네주고 돈을 받아와 통장에 이체해주는 일을 하다가 보이스피싱 범죄자로 전락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같습니다. 국제범죄정보센터에서 그 사례들을 모아 본지에 전달을 해주어 구체적인 사례들을 게재했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실시한 “한국에서 아시아를 찾다” (아시아발전재단-한중문화학당 공동기획) 기획취재편으로 이번 호에서는 부천시와 화성시를 취재해 보도합니다.
부천시에는 중국동포 제2정착지로 떠오른 심곡본동의 변화상을 취재했는데요, 이곳에는 미국 소설가 펄벅 작가가 1967년 설립한 소사희망원을 설립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볼수 부천펄벅문화재단이 있습니다. 펄벅 작가의 활동을 조망해 보있구요, 심곡본동에서 중국동포 공동체를 위해 활동하는 중국동포 오은경씨, 18년동안 국내 체류 외국인을 위해 헌신적으로 활동해온 (사)경기글로벌재단 송인선 대표를 인터뷰하였습니다.
화성시편에서는 외국인노동자의 만남의 장이 ‘발안만세시장’을 중심으로 발안의 변화상과 함께 발안만세시장 상인회 이효정 회장을 인터뷰한 내용을 게재하였습니다.
▶ 동포세계신문 제389호(2019.8.1.) 온라인으로 지면보기 - 동포세계신문
http://me2.do/53QQGEZH
월1회 한번씩 발행되는 동포세계신문,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세계화 국제화 속에서 한국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찾아보고자 동분서주하며 꾸준히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면의 한계가 있어 온라인 www.ekw.co.kr 에 충분한 사진과 기사를 게재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을 위주로 종이신문에 게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사마다 QR코드를 동시 게재하여 지면에 게재하지 못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 방송 ‘김용필의 동포세계 EKWtv’ 개설
https://www.youtube.com/channel/UC8ABJTiFgCaDmLHWLTMshJg?view_as=subscriber
유튜브 방송은 동포세계신문 김용필 대표가 매주 출연하는 KBS한민족방송 ‘보고싶은얼굴 그리운 목소리’ 수요일의 행복우체통을 통해 중국동포들의 편지사연을 소개해주는 방송내용을 게재하고, 또 같은 방송채널 ‘경제로통일로’ 여기는 한국동포타운 (매주 금요일 방송)에서는 한 주간의 주요 뉴스를 모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동포세계신문은 서울시에 이코리아월드 인터넷신문 등록을 마쳤습니다. 따라서 온라인신문은 EKW 코리아월드 뉴스 로 나아가고, 동포세계신문은 월1회 정기발행 매체로 나아갑니다.
종이신문, 온라인신문, 유튜브 방송을 통해 국내 체류 중국동포, 고려인 동포, 외국인 이주민들의 소식을 끊임없이 전달해 드리고 “세계 속의 한국” “한국 속의 세계”를 발견하고 더불어 함께 공종공생하는 아름다운 대한민국을 만드는데 일조하겠습니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지지와 후원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동포세계신문 후원하기
http://ekw.co.kr/bbs_detail.php?bbs_num=57&tb=board_notice
후원계좌: 하나은행 355-910008-00904 / 농협 301-0123-5917-31 (예금주 이코리아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