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강의는 사실 연간 강의 계획을 봐도 됩니다.
매년 어느 때 하는 강의의 범위라는게 어느 정도 확정되어 있는 까닭입니다.
어쩌면 매년 이맘 때면, 또 이전 해와 같은 표를 올려야 하나 어쩌나 잠시 고민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매년 같은 선생님들도 있지만 새로 오는 분들도 있어 그분들께 필요한 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월은 살천스럽게 심화해야 하는 때란 생각입니다.
1월부터 두달은 처음이니까, 기초는 닦아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말이죠.
그래서 3월부터는 살짝 긴장도 되고, 조금 달라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기출문제를 풀어야 하는 일이 그 시작입니다.
교육론은 이론서를 읽고, 문법은 학교문법으로서의 현대국어문법의 개념과 틀을 맛봤고,
문학은 이 공부의 시작인 현대시 이론 몇과 작품 읽기를 했으니
이렇게 공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3월부터는 기단을 만들어 가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니 조금 긴장을 하면서, 새로움을 더하고 반복하는 과정을 이어가야 합니다.
교육론은 심화의 의미에 반복의 느낌이 확실히 있을 것이고,
문법은 중세 기초를 하니 조금 더 긴장할 것이고,
문학은 현대소설을 하니 작품 읽기에 시간이 더 걸릴 것이고,
여기에 더해 교육과정을 봐야 하고,
앞서 말했듯이 기출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스터디를 하면서는 작품 수가 많아질 것입니다.
어쩌면 매년 같아 보이지만 조금씩 다른 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내가 작년의 내가 아니고 재작년의 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이 공부를 나와 함께하는 선생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쪼록 연간 계획/상반기 계획/3-4월 계획/
여기에 영역별 계획과 함께 스터디, 따로따로 스터디 계획까지 잘 세워보기 바랍니다.
과 목 | 내 용 | 교 재 | 개강 |
정규 | 국어 교육론 | 국어교육의 체계적 이해 목 09:20~13:10 | ∘국어교육의 체계를 중심으로 기본을 심화하기 ∘국어교육학의 영역별 핵심 개념 정리하기 | ▸“구동언과 함께하는 마중물 국어교육론” -학원 제본 | 3/7(목) |
교육과정 이해(5주) 수 09:20~12:30 |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핵심 개념 정리하기 | ▸“2022 개정 교육과정” -요약집 | 3/6(수) |
문법 | 학교문법의 심화1 목 14:20~17:30 | ∘현대국어문법과 중세국어문법 탐구하기 ∘특히 중세국어문법을 학교문법 수준에서 이해 | ▸“구동언의 전공국어 학교문법 탐구” | 3/7(목) |
문학 | 문학교육의 이해2 현대소설 금 09:20~12:40 | ∘현대소설 교육의 이해 ∘<해법문학>의 ‘현대소설’을 교재로 ‘이론+문학사+소설 분석’하기 | ▸해법문학(현대소설)_천재교육 ▸소설 이론_프린트 | 3/8(금) |
기타 | 특별 관리형 직강 금 14:10~17:40 | ▸대상: 구동언의 전공국어 수강생 ▸특징: 스터디 형식의 협력적 문제해결을 요함 ※ 1주차는 OT. 2주차부터 시작함. ※ 단, 이 과정은 상황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 | 3/8금) |
-이 계획은 상황에 따라 일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첫댓글 위 계획에서 '교육과정 이해'는 '목요일'의 '국어교육의 체계적 이해' 강의 후에 매주 한두 시간 진행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공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번거롭게해서 미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