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단의 중국지도입니다.
서안(시안으로 불리는 장안), 낙양(뤄양으로 불리는 낙양),장사(창샤라 불리는 장사), 남경(난징으로 불리는 건업) 등 익숙한 지명들이 많죠?

장안과 낙양의 모습입니다. 산으로 둘러싸인 협로가 게임의 맵과 비슷해 보이죠?
사실 지도를 보면서 관과 전장의 모습까지 보이는 게임상의 지도와 비교되었습니다.
상식적으로 무리라는 생각을 하니 참 허무하더이다.(게임상의 맵의 왜곡은 어쩔 수 없다지만...;;)

낙양의 모습입니다. 역시나 산을 둘러싸인 지형입니다. 그사이의 협로..
중국 한족의 역사라고 하네요. 이름도 그대로 낙양. 중국사람들 여기를 중심으로 세상을 생각했다지요.
사실 이민족의 침략이 무서웠던것은 아닐까하는... ㅋ 아무튼 이곳을 토대로 조금씩조금씩 영토를 넓혔습니다.(걍 여기서 문잠그고 다른 나라 오랑캐라고 부르면서 살지 ㅋㅋㅋ)

장안의 모습입니다. 큰도시죠. 춘추시대 이전에는 여기도 오랑캐땅.
시황제의 진나라의 발원지였습니다. 이후 꾸준히 발전해서 요충지가 되었지요.
지금도 큰 도시...

낙양옆에 진류의 모습입니다. 게임상 지도와 비교해보는것도 재미있을듯...
사실 삼국시대의 대도시와 지금의 대도시는 다르지만, 삼국 천하 13주의 경계선이 지금의 중국 지역경계와 약간 다를뿐 거의 변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그래도 고백하자면 그나마 대도시인 정쩌우를 진류로 예측(!!)했습니다. 걔다가 삼국지 게임의 맵 위주로 지명을 찾다보니 저곳이 진류 비스무리 있더라구요. 동쪽의 산지와 서쪽의 평지, 북쪽의 강을 염두해두고 말이죠.

저기 영어 지명이 붙은 곳이 진류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진류 남쪽에 허창입니다. 지금도 이름이 허창(쒸창). 현허난성 중부에 위치한 조조가 출병한 곳이지요.

진류의 북동쪽에있는 복양입니다. 지금도 이름이 복양(푸양).
구글 어스는 규모가 작은 도시일수록 확대를 해야 지명이 나옵니다.
확대해서 위치추정해서 간신히 찾은 복양..
그 위쪽에 업이 보이는데 업이 실제로 한단인지 또는 안양인지는 의견이 분분하더군요.
경계구분으로 하북인 것으로 보아 한단이 유력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에 한단을 업으로 표시했습니다.

진류(추정)과 복양의 모습이네요.
중간에 개봉(카이펑)이 있는데, 여기는 판관 포청천의 그 개봉입니다. ㅋㅋ

하북일대의 지도입니다. 업, 평원, 진양, 남피..

진양(타이위안)에서 업으로 가려면 저 중간산맥을 돌아서 나와야겠죠?
게임상의 맵과 흡사하네요.

평원의 모습입니다. 확대해야 보이는 지명으로 보아 작은 도시(우리나라랑 비교하면 규모상으로는 큰도시겠지만...)인듯... 지금도 이름이 평원(핑위안).
유비가 평원에 있는 현령이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

유주일대입니다. 어느분은 천진이 남피라고 하지만 확대해보니 남피(난피)의 지명이 그대로 남아있었습니다. 천진이란곳은 송대부터 발전했다고 하니 천진이 남피가 아님이 확실한 듯 합니다.
북쪽의 계는 지금의 중국의 수도 북경이네요. 저기 원래 우리땅이었는데.... ㅠㅠ
양평(지금은 안샨)도 보입니다.
황하에서 나오는 저 누런물... 전 인천이라 황사때문에 개고생하는 기억만 하면... 으극.. 이갈려...
1탄은 여기까지....
삼국시대 중원지역과 하북지역 연,예주지역, 그리고 유주까지 돌아봤습니다.
여러가지 웹상의 글들과 네이버 지식인, 중국과 중국어에 관한 잡다한 지식으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고증과 지역구분에 관해 틀린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정중한 태클 부탁드려요.
첫댓글 좋군요. 뭔가 그림이 난해한면이 없지않아있네요.. 수고하셨습니다
좋은정보네요 새롭게 느껴집니다 (__)
실제 게임 맵하고도 비교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