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간지의 합과 충 형
사주 천간의 합(合)과 화(化)는 천간의 음과 양이 서로 만나서 형성된다.
우주 만물은 土로부터 생하며 水火木金은 또한 土에 기생하게 되는 까닭에 土가 다른 오행보다 먼저 있게 된다.
따라서 甲己合에서 시작하니 化하여 제일 먼저 土가 된다. 土는 金을 생하니 乙庚이 합하여 金으로 化하는 것이 그 다음이고, 金生水하니 丙辛이 合하여 水로 化하는 것이 그 다음이 되고, 水生木하니 丁壬이 合하여 木으로 化하고, 木生火하니 戊癸가 合하여 火로 변化한다.
사주 천간의 간합은 부부유정의 형상이라고 칭하는 것으로 음과 양의 화합 이치를 방법화한 것이다.
사주 팔자에서 천간은 배합이 되면 반드시 그 향배를 살펴 보아야 한다. 사주를 볼 때 먼저 주의해야 할 점은 간지의 회합(會合)과 충형이다. 사주의 천변만화하는 작용은 모두 여기에서 나온다.
천간의 배합에는 합이 될 경우와 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합이 되었다고 해도 화(化)하는 경우와 화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년간과 월간끼리 합했거나 월간이 시간과 합이 되면 합한 것이다. 그러나 일주와 합한 것은 합으로 보지 않는다.
甲목 일주가 월간에 辛이 투출하면 정관을 만난 것인데 년간에 丙이 있다면 병신합(丙辛合)이 되어 정관과 식신이 합하여 둘 다 자기의 작용을 망각하게 된다.
사주 팔자에서 희신은 합하면 그 길한 작용을 상실하게 되고, 기신도 합하면 그 흉한 작용을 상실한다. 그런데 반드시 지지의 배합이 어떠한지를 살펴 보아야 한다.
지지에 통근하면 비록 합할지라도 천간의 고유한 작용을 완전히 상실하지 않으므로, 그 좋거나 나쁜 작용력이 여전히 남게 된다.
합이 되어 나쁘게 되는 경우가 있어서 길한 것이 불길하게 변하기도 하고, 합이 되어 좋게 되어서 흉한 것이 길하게 변하기도 한다.
팔자를 육친(六親)에 비유한다면 남자의 사주에서는 재성(財星)이 처가 되는데 일간 이외의 천간과 합하면 재성이 사라지게 되니 재물과 처가 어찌 그 남편과 친할 수 있겠는가?
여자의 사주에서는 정관이 남편이 되는데 일간 이외의 천간과 정관이 합하여 정관이 사라지면 남편이 어찌 그 아내를 사랑하겠는가? 이것이 바로 천간이 합하여 나타나는 성정이다.
甲목 일주가 辛金의 정관을 용신으로 삼는데 癸水와 丁火가 모두 천간에 투출했다면, 그 사주는 본래 인수인 癸水로써 상관인 丁火를 제압하여 정관을 보호해야 한다. 그런데 대운에서 戊가 오게 되면 대운의 戊가 사주의 癸를 합거(合去:합하여 없앰)하므로 상관인 丁火가 날뛰게 되어 정관인 辛金을 극하여 나쁜 결과가 생기게 된다.
甲목 일주가 辛金의 정관을 쓰는데 상관 丁火가 있어 상관견관이 되어 나쁜 터에 대운에서 壬이 온다면 丁을 합거하므로 정관이 제 역할을 하게 되어 좋은 것이다. 壬은 본래 편인으로 흉한 작용을 하는 것이지만 이 때는 오히려 합이 되므로 좋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합이 되어서 좋게 되는지 나쁘게 되는지는 전적으로 그 합 자체에 있으며, 합하여 화하는지 화하지 않는지는 그 다음의 문제이다.
대운의 천간과 사주의 천간과의 합도 또한 化하는지 化하지 않는지의 구별이 있는데, 그 구별은 오로지 대운의 천간이 깔고 앉은 대운의 지지가 대운의 천간을 돕는지 아닌지를 살펴 보아야 한다. 사주의 천간 역시 마찬가지로 깔고 앉은 지지가 머리에 이고 있는 천간을 돕는지 아닌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천간이 합이 되는 듯해도 실상은 합이 되지 않는 것이 있다(合而不合).
천간이 능히 합이 되지만 합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고, 합은 되어도 화(化)하지는 않는 경우가 있다. 먼저 가까이 붙어 있는지 멀리 떨어져 있는지 그 간격을 보아야 한다.
사람에 비유한다면, 서로 좋아해도 그 중간에 방해자가 있으면 맺어지기 힘든 것과 같다.
甲목과 己토가 합하려고 하는데 그 중간에 庚이 있다면 甲木은 庚金을 뛰어넘어 己土와 합할 수가 없게 된다. 이는 庚金이 甲木을 극제(剋制)하기 때문에 甲木이 己土와 합할 겨를이 없는 것으로 합이 성립되기 힘들다.
사주에 간격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가 있다. 예컨대, 甲이 년간에 있고 己가 시간에 있으면 합하고 싶은 심정이야 간절하지만 거리가 멀어서 합이 성립하지 못한다.
천간의 합은 거리가 멀어서 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가까이 붙어 있어도 극을 당하여 합할 겨를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와같은 여러가지 경우로 인하여 합이 되려다가 만 것은 합하는 작용력이 미약하다.
합이불합(合而不合:합하는 듯해도 합이 아님)이 있으니 그것은 무엇인가?
이것은 일간의 합이다. 5 양간은 정재와 합하고 5음간(陰干)은 정관과 합하는데, 일간 본신이 합하므로 합거(合去)라고 보지 않는다.
乙목 일간은 庚이 정관인데 일간 乙과 庚은 합한다. 이것은 나의 정관이 나와 합하는 것이요, 내가 정관과 합하는 것은 합거가 아니다. 일간의 합은 화격(化格)이 되지 않는 한, 본질이 변하여 사라지지 않는다. 따라서 합거되었다고 하지 못한다.
사주 팔자에서 십간 중 다섯 개의 양간은 각각 그 순위를 오계단씩 떨어져서 특정한 음간과 합이 된다. 천간의 합은 아래와 같다.
갑-기(토): 중정지합
일간 갑'
추진력이 뛰어 나며, 자기 분수를 지키며 남에게 성심으로 상대하고 마음이 넓어서 주위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그러나 드물게 의무를 지키지 아니하고 간지에만 능하고 박정한 사람도 있다. 코가 높고 크며, 신의는 있으나 지능이 부족한 편이다
일간 기;
음성이 탁하며 코가 낮다. 사주에 토가 부족하면 신의가 없고 무정한 사람이다.
남자의 경우 처가 친밀감있는 사람이다.
을-경(금): 인의지합
일간 을 ;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예의와 의리가 없고 남자는 처가 허약하다.
일간경;
강직한 성격으로 용감하며' 의리가 투철하고 믿음직하다. 예의가 없으며 권모술수에 능하고 냉정하여 자비심이 없으면서 의로운 일만 과장하고 치아가 튼튼하고 자기 자랑을 잘 한다.•』
편관이 사나 절이면 용감하나,천박하여 건달이 되기 쉽다.
병-신(수): 위엄지합
일간 병
지혜는 남보다 뛰어나고 영리하나 모사를 잘 쓰며 예의가 문란하다. 형제간에 정이 없다.
위엄이 있으나 편협하고 비굴한 경향이 있고 성질은 잔인하고 색을 좋아한다
포부가 약하나, 신.체가 크면 좋다. 사주에 도화살이 있으면 음란하여 패가하는 수가 있다. 사 또는 절이 있으면 이성문제가 발생하며 여자는 늦게 결혼하는 편이다.
일간 신
대망을 품은 자는 거의 없고 몸집도 작고, 소심하며 질투심이 많다. 색정이 강하고 편애하는 성격이다. 위엄이 있으나 편협하고 비굴한 경향이 있고 성질은 잔인하고 색을 좋아하는 편이다
정-임(목): 인수지합
일간 정
성격이 소심하고 질투심이 강하며 몸이 마르고 키가 큰 사람이 많다. 두뇌 회전이 빠르고 달변가이나 신의가 없고 사소한 일에도 화를 잘낸다. 감정에 흐르기 쉽고 색을 좋아하여 인품이 고결하지 못하다
사 또는 절이 있거나 십신의 편관 또는 목욕살이 있으면 음란으로 파가한다
여자는 대개 늦게 결혼하거나 나인 많은 사람에 시집가는 경향이 있다.
평생 전반이 좋으면 후반이 나쁘고 전반이 나쁘면 후반이 좋다
일간 임
성질이 편협하고 비굴하고 노하기 잘하며 신의가 없으며 몸집은 크다.
무계합: 무정지합
일간 무
용모는 아름다우나 박정하고 남자는 평생 결혼하지 않는 수가 많다. 총명하고 외모로는 다정한 듯하나 내심 무정하고 음흉한 사람이다. 얼굴색이 불고 남녀 모두 미남미녀가 많다 .남자는 대체로 늦게 결혼하며, 여자는 남편운이 나쁘쁜 편이다. 남녀 모두 미남미녀만 배우자로 선택한다. 다른 주에 게가 또 있으면 재혼녀와 결혼하는 수가 있다.
일간 계
용모는 아름다우나 박정하고 남자는 평생 결혼하지 않는 수가 있다. 판단력이 낮고 질투심이 많아, 인내심이 없어 모든 일에 용두사미로 끝이 없다.
천간의 쟁합(爭合)과 투합은 무엇인가? 예컨대, 2辛2丙, 2丁2壬과 같은 유형이다. 한 남자가 두 처를 거느리지 못하고 한 여자가 두 남편을 섬기지 못한다고 하여 쟁합, 투합같은 용어가 생겨난 것이다. 합이 되는 것인데, 단지 정이 전일하지 못하다고 하겠다.
사주 천간에는 오합이 있고, 지지ㅔ는 삼합과 육합과 육충과 삼형이 있다.
천간의 오합과 지지의 삼합, 육합과 육충은 그 작용이 매우 중대하다. 팔자의 변화는 모두 여기에서 생겨난다.
지지의 삼합은 4정(四正)을 위주로 본다. 4정은 子午卯酉를 말한다. 이 것은 바로 감(坎), 리(離), 진(震), 태(兌)인데, 사방의 4우(四偶)의 지지는 4정을 따라 국을 이루게 된다.
갑木은 亥에서 장생하여 卯에서 제왕이 되고 未에서 묘가 된다. 그러므로 亥卯未가 합하여 木局을 이룬다.
병火는 寅에서 장생하여 午에서 제왕이 되고 戌이 묘가 되므로, 寅午戌이 삼합하여 火局을 이룬다.
경金은 巳에서 장생하여 酉에서 제왕이 되고 丑이 고가 되므로, 巳酉丑이 모여서 金局이 된다. 임水는 申에서 장생하여 子에 제왕이고 辰에서 묘이니 申子辰이 모여서 水局이 된다.
지지의 삼합은 3개의 지지가 모두 모여야 삼합의 局을 이룬다. 두개의 지지 寅과 午, 戌과 午가 있으면 절반의 火局을 이룬다. 申과 子, 또는 辰과 子가 두개가 있으면 절반의 水局인 반합을 이룬다. 만약 寅과 戌, 또는 申과 辰만 있다면 가합(공합)이라 하여 국을 이룰 수가 없다. 왜냐하면 삼합의 국은 자오묘유의 4정이 있어야 가능한 까닭이다.
삼합 이외에 방국이 잇는데, 인묘진의 목방, 사오미의 화방국, 신유술의 금방국, 해자축의 수방국이 있다. 반드시 지지에 3개 모두가 구비되어야 하고, 특히 월지는 사정이 되어야하며, 오행의 강약은 삼합보다 강하다.
지지의 육합은 자축 합은 토이고, 인해 합은 목이고, 묘술 합은 화이고, 진유 합은 금이고, 사신 합은 수이고, 오미 합은 토이다.
지지의 삼합(三合, 三會)와 육합(六合)은 반드시 천간의 도움을 얻어야 비로소 합하여 화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출생한 月의 기후를 따르는 것도 아주 중요하지만 사주 간지의 배합을 살피는 것이 필수적이다.
사주에서 삼합은 합하는 기가 강하지만, 육합은 오행의 기가 변한다기보다는 충을 해소하거나 기가 묶여 기반됨을 의미한다.
지지의 삼형과 육충의 관계에서 형의 작용은 충보다 비교적 경미하다. 파와 육해는 형보다 가벼우므로 사주 감정에서 영향력을 무시하여도 지장이 없다.
육충(六沖)이란 본궁(本宮)의 반대 방향인데 예를 들면, 子와 午, 丑과 未, 寅과 申, 卯와 酉, 辰과 戌, 巳와 亥가 그러하다. 천간에서는 7번째가 칠살이 되고, 지지에서도 7번째가 충이 된다. 충이란 곧 극이다.
팔자에서 지지는 정하여 동하지 않음으로 지지의 합과 충은 바로 붙어 있어야 작용력이 강하게 나타난다. 지지의 충은 곧 극이니 가까이 붙어 있으면 극하고 멀리 떨어져 있으면 동요한다. 예를 들면, 년지와 시지의 충이 그러하다.
육충의 작용;
년지와 월지가 충되면 조업을 떠나고 생가에 있지 못한다.
월지를 충하면 부모와 동거하지 않는다.
년지와 일지가 서로 충되면 부모와 화목치 못한다.
일지와 시지가 서로 충하면 처자를 극하고 자식과 화목치 못한다
사주에서 천간이 동일하고 지지가 서로 충이 될 때 항상 심로가 많고 조업을 깨뜨린다.
(예컨대 갑신월과 갑인일)
공망을 충할 때에는 화가 변하여 길하게 된다
유와 묘의 충은 친한 사람을 배반하고 걱정이 그치지 아니한다
자와 오의 충은 항상 일신이 불안전하다
사와 해의 충은 쓸데없이 남의 일을 걱정한다
인과 신의 충은 다정다감한 경향이 있다
축과 미의 충은 매사 지체됨이 많다
여자는 일시에 진술의 충이 있으면 고독하다
* 일지가 충이 되고 사주 중에 간합이 있는 여자는 항상 고생이 그치지 아니한다
삼형이란 子卯, 寅巳申, 丑戌未의 상형(相刑)과 辰辰, 午午, 酉酉, 亥亥의 자형(自刑)을 말한다. 형이란 수(數)가 극에 이른 것이니 가득 차면 오히려 손해가 되는 것이다.
삼형의 특성은 아래와 같다.
지세지형(인사신):
자기 자신을 과시하며 주위 세력을 믿고 과감하게 일을 추진하다가 손해 등이 발생된다.
냉혹한 면이 있다. 몸에 흉터가 있거나 수술하게 된다. 대장 또는 소장의 질환이 있다.
군자는 입신양명하고, 소인배는 형을 받는다.
제왕이나 건록이 있어 12궁이 강하면 과감하여 명리를 얻어 좋고, 약할때는 재앙이 많고 비굴하다. 여자는 가정운이 불길하다.
무은지형(축술미)
은해를. 모르고 자신도 타인에게 배반당하기도 잘한다. 친지간에 다툼이 많고 성질이 냉혹하다. 부부불화 또는 고독하거나 임신중에 곤란을 겪는다.
무례지형(자묘)
성질이 냉혹하여 모자사이와 처자간에 화목지 못하다. 불구자가 될 수 있다 이성문제, 관재나 구설수가 있다. 사주 구성이 좋으면 비뇨기 계통 또는 산부인과 의사가 되기도 한다. 12궁의 사 절이 있으면 마음이 독하고 육친을 해치는 경향이 있다.
여성은 남편운이 좋지 않고 자식과도 화목하지 못하다.
자형 (진오유해):
독립심이 박약하고 무슨 일에 대하여서나 열성을 가지지 못하고 시종일관하지 못한다. 반면 쓸데없이 자기 주장을 내세워 적을 사기 잘 한다 그 성격도 침울하고 내심험독하며,
사나 절이 있으면 생각이 천박하고 심하면 불구자가 되는 수도 있다.
시주에 자형이 있으면 그 자식이 병약하고 생일에 있으면 처에게 질병이 있다.
사주 팔자에 형충이 있으면 좋지 않으나 삼합과 육합으로 형충을 해소할 수 있다.
卯酉가 충이 되지만 卯戌합이 되어서 충을 해소할 수도 있고, 辰酉합이 되어서 충을 해소할 수도 있다.
戌 대신 亥나 未가 있어도 亥卯未 삼합이 되어서 충을 해소할 수 있다. 또는 辰 대신 巳나 酉가 있어도 巳酉丑 삼합이 되어서 충을 해소할 수 있다. 이것은 회합이 있어 형과 충을 해소한 예이다.
丙화 일간이고 월지가 子인데 지지에 卯가 있으면 子卯형이 된다. 지지에 戌이 있으면 卯戌합이 되어서 형이 해소된다. 丑이 있다면 子丑합이 되어서 형을 해소한다. 亥나 未가 있어도 亥卯未 삼합이 되어서 형을 해소한다. 또는 辰이나 申이 있어도 申子辰 삼합이 되어서 형을 해소한다. 이것은 회합이 있어서 형을 해소한 예이다.
회합이 있어도 형충을 해소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어떤 경우인가?
子년 午월에 일지가 丑이면, 子丑합이 되어서 子午충을 해소한다. 그런데 이 때 시지에서 巳나 酉를 만나면 巳酉丑 삼합이 되니 子午충이 부활한다.
子년 卯월 戌일이면 卯戌합이 되어 子卯형이 해소된다. 그러나 시지에 寅이나 午가 있다면 寅午戌 삼합이 되어 子卯형이 되살아난다.
형과 충이 회합 때문에 해소되지 못한다는 것은, 회합이 본래 형충을 해소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오히려 회합 때문에 형충이 부활한 것을 말한다. 이런 현상을 제2의 형충이라 한다.
사주 명리학의 변화는 간지의 회합형충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팔자를 입수하면 먼저 간지의 회합과 형충을 가려야 한다.
사주에 형충이 있으면 나쁘다고 했지만, 다 그런 것은 아니다. 희신과 용신이 충을 당하면 나쁘지만, 기신이 충을 당하면 오히려 성격(成格)이 되는 것이니, 일률적으로 논할 수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