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내용은 송선생이 친구의 딸래미 팔자를 논하는 과정의 내용이다.
女,1967年阴历9月11日巳时生。
坤造:丁庚辛癸
未戌亥巳
大运:8 18 28 38 48
辛 壬 癸 甲 乙
亥 子 丑 寅 卯
이 사주는 10단위 대운인데 생일이 입동 25일째이므로 8단위로 정했다.
송선생이 말하기를 고서에 “ 금돼지가 어찌 남편이 있겠는가 ? 하였는데 신해일주를 말함이다. 이미 제가 신해 을사일주를 짝짓기 일주라고 하여 올려드린 적이 있는데 중국자료에도 보이네요. 그래서 올립니다. 신해를 금돼지로 표시했네요. 하하.
신해일주는 욕지를 깔았지요 그리고 상관 임수의 록지입니다. 목욕이라는 것이 도화의 성분이며 상관은 관성을 극하는데 그러한 기운이 일지궁인 바로 부궁에 좌하였으니 고인은 분명히 이런 사주를 보면 결혼이 불미하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아주 간단한 방법이긴 합니다. 혼인의 좋고 나쁨은 이렇게 한가지의 조건으로만 볼 수가 없고 전체 구조를 따져야겠지요. 신해일주만을 보고 신음살이라고 결혼불미를 단정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 사주는 지지가 술미형 사해충을 하는 구조에 해미로 반합을 합니다. 그러니 이 사주안의 관살성 즉, 남편성들은 모두 형과 반합의 회오리에 휘말려 있는 그런 구조입니다.
아울러 유일하게 관성을 의미하는 사화가 시지에 있으면서 사해충을 하므로 일지 부궁과 부성이 충돌하는 그런 모습을 가졌습니다. 아울러 신해일주요 일지가 목욕지이니 결혼이 불미한 주요한 원인들이라고 볼 수가 있다.
송선생이 말하기를 신해일주는 자좌 목욕지를 깔았는데 음장생으로 논하면 실제 팔자를 분석해보면 음장생은 잘 맞지를 않는데 양간 장생은 대체로 좀 더 정확하다. 신해일에 대한 송선생의 관점은 정확하다고 하겠는데 팔자의 좋고 나쁨은 절대로 하나의 원인으로만 볼 수는 없는 것이다. 부처궁과 부처성이 팔자안에서 어떠한 배합을 이루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한다.
이 팔자에서 결혼이 불미한 이유를 보면
1)일지에 상관을 깔았고 여명에서 상관은 결혼이 불미한 요인의 하나이다.
2)부궁은 일간에게 병지에 해당하므로 결혼에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
3)이 사주는 시상의 사화 정관이 부성인데 해수와 사해충을 하므로 관성이 일지궁으로 들어올 수가 없다.
4)명국중 재성이 없으니 관성이 재성의 생을 받질 못하고 있다.
따라서 관살혼잡이고 술미형을 하고 있으면서 해미로 반합을 하는 것이 결혼이 불미한 주요한 원인은 아니라는 것이다.
신해일주 여명중에서 다른 여명의 예를 올려본다.
例一坤造:
壬戊辛壬
辰申亥辰
이 사주는 대운이 9단위다. 신해일주이고 년간 시간에 상관이 투출하고 주중에 관성이 보이질 않는다. 신해로 부궁과 해를 하고있으니 볼 것도 없이 결혼이 불미한 사주다.
병오운에 정관이 합신하며 오해암합으로 부궁에 불러들이니 이 대운에 결혼을 한다.
을사대운 교입기에 사해충으로 부궁과 충을 하는데 사주에 수기가 너무 태왕하고 부궁 해수가 관성의 절지에 해당하니 대운에서 관성이 다시 드러남이 좋지않다.
용신의 절지인 마당에 다시 그 용신을 만나는 것은 흉하다는 것이다.
기사년에 응기가 도래하였다. 남편이 사망하였다. 39세 갑진대운으로 바뀌면서 상관이 진토에 입묘하니 상관을 제극한다. 경오년에 오화가 다시 오해암합을 하는 바 남자를 집으로 끌어들였는데 진신으로 합하면서 자수를 끌어와 오화를 충하는 바 오해상합이 이루어지질 못하니 집으로 끌어들인 그 남자는 도망가버렸다.
가장 위 사주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 이어가 보자.....이 사주는 22세 무진년에 팔자를 보았는데 28세 전에는 결혼하지 말라고 하였지만 23세 기사년 겨울에서 24세 경오년 사이에 남자를 알게 되는 운이라 특별하게 일하는 곳에서 함께 일하는 사람 혹은 고향사람 그것도 나이 차이가 엄청나고 이미 결혼한 남자와 어울리게 되었다. 왜냐면 년간의 정화 칠살이 투간하고 제왕지가 사화에 있는데 부궁 해수와 상충을 하므로 사중 무토가 해중 임수를 제극하고 시상 계수는 세년 기사의 기토에 의해 제극을 당하므로 식상이 모두 제극을 당하며 칠살이 전혀 장애가 없이 원국에 스며든다. 더 심각한 것은 경오년은 오화가 정화의 록지이고
사오미 방합을 이루고 다시 오화가 오해합으로 부궁과 암합을 이룸과 동시에 오미합을 하므로 이성을 표시하는 관살이 오미합을 하게 되므로 이는 이미 결혼한 남자와 사단이 벌어짐을 의미한다. 오해합을 한다는 것은 해수 부궁과 합을 하는 것이므로 남자와 사랑의 감정이 발생함을 의미하는데 만약 일지궁과 반응하지 않는다면 그렇게 논할 수는 없다.
이 부분의 송선생의 판단은 기본적으로 정확하다. 그러나 중요한 부분을 언급하지 않았는데 정화칠살이 년상에 있으면서 년지에 통근하고 술미형을 하므로 칠살의 근이 형동하게 된다.
원명에서 보면 결혼을 일찍 하여야 하는 명인데 만약 스스로 통제를 하지 않는다면 이 사주는 초년에 일찍 연애를 하는 팔자다. 아울러 년간의 편관이 월일지에 근을 두고 있는 바 이런 구조는 고향사람, 옆집사람. 동창 혹은 함께 일하는 곳의 동료와 연애나 결혼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왜냐면 년월은 조상이요 고향이고 출신지며 형제자매궁이므로 회사직원이나 동창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例一坤造:甲丁癸壬
辰卯丑子
이 팔자는 정관이 년지에 있는데 초혼을 고향옆집사람과 했으며 칠살인 축토는 일지궁에 있으므로 외지인과 두 번째 결혼을 하였다.
另一坤造:乙己戊丙
巳丑子辰
이 사주는 정관이 년간에 있으니 첫사랑은 동창생이었고 헤어진 후에 결혼은 고향사람과 하였다.
此造正官在年干,初恋为同学,后分手,结婚时的配偶为老乡。
另一坤造:丁丁壬甲
酉未寅辰
이 사람은 월지에 정관이 있으니 젋어서 알게 된 친구와 결혼하였다.
此造正官在月支,与年轻时代的认识的朋友结婚。
그러나 이러한 것은 단식판단에 불과하다. 백프로 그렇다고 믿을 수는 없고 정확한 판단을 할려면 재성과 관살의 합충상황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이 여자는 정화 칠살이 미중에 근을 두었는데 미토는 인성으로 바로 연장자를 나타내고 또 사는 곳을 나타내며 미토는 또 재고를 의미하는 바 재성은 여성으로 미토에 정화가 통근하니 당연히 이 남자는 여자가 있는 남자라는 것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아이구 복잡하게 통변한다.)재살이 한간지를 이루는 것은 살이 재성의 땅에서 거주하는 변형체이다.
여명에서 살이 재성에 거주하는 구조는 주로 이미 결혼한 남자라는 것을 암시한다.
이러한 살거재지의(살이 재성의 위에 있는 경우 정미는 살이 미중 을목에 있다. 그러니까 일간 기준으로 재성을 의미하지 정미자체의 재성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유형은 몇가지가 있는데
1)칠살이 재성 내에 암장된 경우
2)칠살 재성이 동시에 한 지지에 암장된 경우
3)칠살이 재성의 위에 있는 경우
4)칠살이 재성과 상합하는 경우
이러한 구조들의 상황을 자세히 분석하여 판단을 해야한다.
例一坤造:庚辛庚戊
戌巳子寅
이 사주는 일지에 상관을 두고 월령 칠살이 공망을 맞았다. 또한 월상에 겁재 신금 도화가 나타나고 시상의 재성내에 다시 칠살을 암장 하였는바 술집출신으로 남자를 무수기고 꼬드겨 살다가 나중에는 이미 결혼한 남자와 동거를 하였다.
此造坐下伤官,月令七杀空亡,且头戴桃花辛金,时上财星内藏其杀,三陪出身,花心男人过手无数,最后傍一有妻室的男人同居。
另一坤造:甲辛乙癸
寅未亥未
이 여자는 칠살 신금이 을목일주 대비 미토 재성의 위에 투간한바 이 여자의 첫사랑은 이미 결혼한 남자와 이루어졌다. 나중에 동거를 시작하였다.
此造七杀辛金坐在财星未土之上,初恋情人为有妻室的男人,后同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