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기침을 하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물질이 더 이상 쌓이지 않게 만들기 위함입니다. 그래야 우리가 좀 더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호흡을 올바른 방법으로 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깨끗하지 못한 공기가 우리 폐에 들어와서 몸 전체를 돌아다닌다면 분명히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작은 날개 짓 한 번이 엄청난 태풍을 몰고 오듯이 사소한 행위가 발단이 되어서 예상하지 못한 엄청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의 잘못된 호흡 한 번이 마른기침원인을 불러오고 그 기침이 결국 심각한 호흡기 질환을 불러오는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복식호흡을 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올바른 호흡을 말할 때 나오는 방법이 바로 복식호흡입니다. 복식호흡이란 복근과 횡격막을 이용해서 호흡하는 방법으로 호흡량이 커지고 공기를 빨아들이는 힘이 강해지기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코로 숨을 들이쉬고 입으로 호흡을 내뱉는 것을 습관화하여 우리의 기관지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코로 숨을 시작해서 입으로 끝마치는 것입니다. 코는 인체의 라디에이터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데에 뛰어나서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여 기관지로 전달해주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과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먼지와 세균을 일차적으로 걸러주기 때문에 기관지가 이물질을 걸러내는 데에 있어서 한결 수월하게 만들어줍니다.
마른기침원인, 시작되는 이유도 호흡과 관련이 있다?
우리가 흔히 하는 호흡 중에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하게 되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입으로 하는 호흡입니다. 상대적으로 코보다 더 많은 공기를 흡입하는 느낌이 들어서 숨을 크게 들이쉬고 입으로 내뱉는 것을 반복하게 되는데 주로 한 가지 일에 집중하고 있을 때 무의식적으로 입을 벌리게 되고 그 상태로 호흡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어느새 이 호흡이 습관화가 되어 버리게 됩니다. 이 호흡이 위험한 이유는 차고 건조한 공기가 그대로 기관지와 접촉하고 이물질도 걸러지지 않은 채로 흘러 들어와서 기관지와 폐에 엄청난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호흡 상태가 계속된다면 결국 기관지는 건조해지고 면역력이 약해져서 마른기침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미치는 영향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 감기라고 생각하며 쉽게 넘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되기 시작하면 만성기침으로 분류를 하게 되는데 이 경우 더 심각한 호흡기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관지가 건조해져서 나오는 기침의 경우 계속해서 기도 부분을 자극하고 손상을 입혀서 가래의 배출을 더욱 더디게 만들고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후비루증후군, 기관지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위험의 발생률이 높아집니다.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마른기침원인?
우리가 목으로 통칭하는 부분에는 기도와 식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 이물감이 들고 자극을 받게 되면 기침을 하게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이름 그대로 위산이 역류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불규칙한 식습관과 생활로 인해서 위산이 역류하여서 식도를 자극하는 질환입니다. 이때 자극된 식도로 인해서 우리의 목은 이물감을 느끼게 되고 기침을 하게 됩니다.
마른기침 증상을 완화하는 법
1. 수분 유지하기
미지근하거나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줍니다.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아니스 차 마시기
아니스는 미나리과에 속하는 씨앗으로 독특한 향과 단맛을 냅니다.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기침과 두통을 완하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에센셜 오일 사용하기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로즈메리, 티트리와 같은 오일을 사용하면 가래를 더 쉽게 제거할 수 있고 이물감이 드는 목을 완화시켜주는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대추차 만드는 방법
1. 건 대추를 깨끗하게 씻어서 센 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면 약 불로 줄여서 1시간 이상 달여 줍니다.
2. 대추가 물컹해지면 대추만 건져서 채에 놓고 주걱으로 으깨줍니다.
3. 으깬 대추를 다시 약 불에서 끓여줍니다.
4. 물이 반으로 줄어들면 대추씨랑 껍질을 채에 걸러냅니다.
5. 식으면 물병에 담아서 냉장 보관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