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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몇년째 눈팅족으로만 지내던, 제트에습니다 --ㅋ 첫강의니 이것저것많이 부족하더라도 이쁘게 봐주세요 ^^
지적이나, 테클 환영합니다.
이번강의의 주제는 벌레/고스트의 이중타입을 가진 껍질몬! 괴랄하게 낮은(..)능력치에도 불구하고 축복받은 특성으로 커버가 되는녀석입니다. 개인적으로 겜프릭의 센스가 가장 돋보이는 녀석이라고 생각하네요. 이녀석이 처음 루사에에 나왔을당시에는 일종의 센세이션을 일으켰던걸로 알고있습니다만, 4세대 이후로 활성화된 날씨팟과 이놈에게 데미지를 주는 5개타입들 중 바위/악 기술등의 활성화로 많이 주춤해진 녀석입죠. 그래도 4세대 이후 기합의띠라는 최고의 소지템이 등장하여 어쩌면 더욱 쓸만해진놈입니다.
참고로 제가 가장 좋아하는 포켓몬이기도(...) 쓸데없는 말이 길었군요. 자, 프로필 갑니다.
이름: 껍질몬
진화과정: 토중몬 Lv20 -빈 슬롯 1개와, 몬스터볼 1개-> 아이스크(껍질몬)
분류: 허물 포켓몬
타입: 벌레/고스트
벌레/고스트로 방어시
2배: 비행, 바위, 불꽃, 고스트, 악
1배: 물, 전기, 얼음, 에스퍼, 드레곤, 강철
0.5배: 풀, 독, 지면, 벌레
0배: 노말, 격투
벌레로 공격시
2배: 풀, 에스퍼, 악
1배: 노말, 물, 전기, 얼음, 땅, 벌레, 바위, 드레곤
0.5배: 불꽃, 격투, 독, 비행, 고스트, 강철
고스트로 공격시
2배: 에스퍼, 고스트
1배: 불꽃, 물, 풀, 전기, 얼음, 격투, 독, 땅, 비행, 벌레, 바위, 드레곤
0.5배: 악, 강철
0배: 노말
나쁘지 않은 방어상성. 메이져타입인 격투와 지면을 모두 무효거나 반감으로 받는군요. 하지만 요즘 개나소나 들고다니는
스톤에지에 2배라는점과, 많이 보급된 선공기 기습에 2배타격이라는점은 좀 뼈아플지도(...)
종족값
HP: 1
공격: 90
방어:45
특공:30
특방:30
스피드:40
넵 엄청난 고자 종족값이군요. 특히 저 괴랄한 체력은.. 중급 공격력정도는 칼춤으로, 스피드는 선공기로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족값만 따지자면 마이너임은 부인할수가없군요. 참고로 저 말도안되는 체력에는 노력치나 도핑약등을
아무리 투자하셔도 무조건 1 고정입니다. 이런놈을 어떻게 쓰느냐.. 라고 물으신다면, 특성에서 확인해보시면 되겠네요.
특성
불가사의 부적: 효과가 굉장한 기술밖에 맞지 않는다 (다만 상태이상,날씨등에는 데미지를 입는다. 자해및 장판기도 포함.)
5세대의 등장으로 이제는 거의 6~700마리에 육박하는 포켓몬들 중, 이녀석만이 가지고 있는 축복받은 특성!!
불가사의 부적입니다. 따라서 이녀석은 2배인 악, 바위, 고스트, 비행, 불꽃에만 데미지를 입는다, 이말이죠. 특성덕에 5타입을 제외한 나머지 타입을 안정적으로 받아낼 수 있으며, 상대방 교체를 역이용하여 깹불이나, 이빛 등 상태기로 상대방을 농락하는것도 가능합니다. 다만, 위액, 틀깨기 등등 몇가지 특성/기술은 피해야하고, 특성 트레이스인 포켓몬이 튀어나오기라도한다면 --ㅋ
배우는 기술
토중몬 자력기
Lv1 : 할퀴기
단단해지기
Lv5 : 흡혈
Lv9: 모레 뿌리기
Lv14 : 마구할퀴기
Lv19 : 마음의 눈
Lv25 : 칼등치기
Lv31 : 진흙뿌리기
Lv38 : 메탈클로
Lv45 : 구멍파기
껍질몬 자력기
Lv1 : 할퀴기
단단해지기
Lv5 : 흡혈
Lv9 : 모레뿌리기
Lv14 : 마구할퀴기
Lv19 : 마음의눈
Lv25 : 원한
Lv31 : 이상한빛
Lv38 : 야습
Lv45 : 원념
Lv52 : 회복봉인
Lv59 : 섀도우볼
특별히 익힐 수 있는 기술: 칼춤 - 토중몬 Lv25때 진화를 시키면 아이스크가 Lv25에 자력으로 익힐 수 있는 칼춤을 배울 수 있다.
TM/HM
TM.6 맹독
TM.10 잠재파워
TM.11 쾌청
TM.15 파괴광선
TM.17 방어
TM.19 기가드레인
TM.21 화풀이
TM.22 솔라빔
TM.27 은혜갚기
TM.28 구멍파기
TM.30 쉐도우볼
TM.32 그림자분신
TM.37 모래바람
TM.40 제비반환
TM.42 객기
TM.43 비밀의힘
TM.44 잠자기
TM.46 도둑질
TM.54 칼등치기
TM.58 버티기
TM.61 도깨비불
TM.65 섀도크루
TM.68 기가임팩트
TM.70 플래시
TM.81 시저크로스
TM.82 잠꼬대
TM.83 자연의은혜
TM.85 꿈먹기
TM.87 뽐내기
TM.90 대타출동
이놈이 대타를 배울줄은..
교배기
벌레먹음
벌레의야단법석
속여때리기
바람일으키기
깜짝배기
은빛바람
Hg/SS 오야지기
연속자르기
트릭
기습
벌레먹음
코골기
원한
실뿜기
진흙뿌리기
중요기술 설명
공격기
야습
타입 고스트 / 물리 / 위력 40 / PP30 / 명중 100 / 반드시 선제공격할 수 있다.
이놈의 밥줄. 스핏이 낮아서 스핏에 몰아준다해도, 시져크로스보다는 선공기를 쓰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무리 데미지가 낮아도,
칼춤야습데미지는 꽤나 아파요(...) 기습과 병행할 수도, 혹은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도 있는 기술.
시저크로스
타입 벌레 / 물리 / 위력 80 / PP40 / 명중 100
야습과 더불어 쓰는 자속기. 자신보다 스핏낮은 녀석들 요격용으로 쓰입니다. 노력치를 스피드에 몰아주면 그래도 느린놈들 꽤나 잡을 수 있기에 쓰이는 기술. 기습과는 선택해서 사용되거나 야습을 제외하고 기습과 더불어 사용하실수도 있습니다.
기습
타입 악 / 물리 / 위력 80 / PP5 / 명중 100 / 상대보다 먼저 공격이 가능하나, 상대방이 쓴 기술이 공격기가 아닌경우 실패한다.
넵. 기습 4세대 이후 상당히 많이 보급된 기술입니다. 견제타입도 비슷하고, 데미지가 자속야습보다 더나가지만,
고난이도의 심리전을 요하고, 한번사용하면 간파당해버려서 주의를 요하는 기술. 선공기의 사용빈도가 높은 이녀석의 특성상 사용시 더욱 더 주의해야 합니다. 컨트롤에 자신있으신분은 야습빼고 주력으로 쓰셔도 상관없는, 아니 잘만쓰면 오히려 좋은녀석.
하지만 전 야습을 씁니다발컨이니까요.
보조기
이상한 빛
타입 노말 / 변화 / 위력 - / PP10 / 명중 100 / 상대방을 혼란상태에 빠트린다.
보조기. 상대방의 교체턴을 이용해 혼란걸고 째거나 도박으로 칼춤/공격기를 질러볼 수 있게 해줍니다.
약간의 도박성이 있습니다. 이빛걸고 교체할때 후타자에게 약간의 부담을 안겨줄 수 있는 반면, 위기상황에 자해믿고 랭업이나
공격기를 질러볼 수 있는점은 장점.
도깨비불
타입 불꽃 / 변화 / 위력- / PP15 / 명중 75 / 상대방을 화상상태로 만든다.
이빛과 선택해서 쓰일 기술. 못때리는 놈앞에나와서 랭업할지 교체턴을 이용해 깹불날리고 튈지는 자신이 선택할 몫입니다.
물리포켓몬을 확실하게 "고자"로 만들어버릴 수 있는 기술. 이놈만큼 상태기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 놈이 몇 안됩니다.
다만, 이녀석을 때릴 만한 기술을 지니고 있는녀석이 나온다면, 깹불직후 바로 튀어야 한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불안한 명중률도 마이너스 요소이긴 하지만, 기합구슬도 쓰는 마당에 뭘못쓰겠습니까 후후
칼춤
타입 노말 / 변화 / 위력- / PP30 / 명중- / 자신의 공격력을 크게 올린다 (2랭크)
이녀석이 어테커로 들어간다는 전재하에 한해서 필수 보조기. 근데 이녀석으로 깔짞질하기도, 그냥 보조요원으로만 쓰기도 뭐해서 그냥 필수기라고 생각하시면 되빈다. 공격력이 중급밖에 안되기때문에 대미지를 내보려면 1~2칼춤은 필수입니다. 사용법은이놈을 못때리는 놈앞에 튀어나와서 냅다 칼춤싸질러주면 됩니다. 후에 교체할 상대를 잘 파악하고 깹불/이빛과 선택해서 사용할 기술.
잘만 사용하면 1~2 킬은 기본입니다.
쾌청
타입 불꽃 / 변화 / 위력- / PP5 / 명중- / 5턴동안 햇살을 강하게 해서 불꽃타입 기술의 위력을 올린다.
보조기. 모래나 우박떨어지면 그냥 잉여로 전락해버리는 껍질몬을 커버해줄 보조기. 날씨를 바꿈으로써 기상데미지를 받지말자.. 라는 의도이나, 사실 이놈이 쾌청쓰는건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차라리 다른포켓몬으로 싸질러주는게 훨씬 이득인 기술.
그래도 넣어볼 수는 있기에 언급만 하겠습니다.
트릭
타입 노말 / 변화 / 위력- / PP10 / 변화계 / 명중- / 자신과 상대의 소지아이템을 바꿔치기 한다.
받아낼 수 있는 타입앞에 나와서 시전해주시면 됩니다만, 이빛, 깹불에 많이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칼춤을 뺀다면 넣고 상대 엿맥이기, 교체플레이하며 상태기로 농락하는 용도로 사용 가능하겠군요. 칼춤형에서는 언급자제. 컨트롤을 요구하는 기술입니다.
이외에도 맹독이나 뽐내기가 있으나, 그냥 언급만 하겠습니다 위의 세 보조기보다 못하기때문입죠 'ㅅ'
기술배치
A - 칼춤형
고집쟁이 공 1.1 특공 0.9 or 명랑 스피드 1.1 특공 0.9
공/ 스피드 252, 자율 6
소지품: 기합의 띠, 리샘열매
칼춤 / 시저크로스 or 기습 or 야습 (택2) / 깹불 or 이빛 or 쾌청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배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이놈을 때릴 기술이 없는 놈 ex: 킹드라. 앞에 나와서 칼춤 혹은 깹불이나 이빛을 시전합니다. 상대방은 백프로 교체니 상태기를 사용했다면 후타자가 상태이상에 걸리는거죠.
또 기습을 지닌 상대앞에나와도 심리전만 된다면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공격기 대신 상태기를 날리고 튀거나, 자해믿고 랭업/공격하는거죠. 턴잘잡아서 칼춤추기 시작하면 이놈 잡기 매우힘듭니다. 내구가 튼튼한놈들한텐 칼춤기띠믿고 확 2타로 잡아버립시다.
다만, (기띠달았을경우)확 2타가 나지 않을 상대나, 이놈에게 보조기를 걸 녀석들이 나온다면, 그냥 도망치는게 현명합니다.
스피드 40짜리한테 명랑성격을 추천하는 이유는 Vs껍질몬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함이랄까요(...) 보통은 고집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쾌청은 비추
B - 보조어태커형
고집쟁이 공 1.1 특공 0.9 or 명랑 스피드 1.1 특공 0.9
공/ 스피드 252, 자율 6
소지품: 구애시리즈(트릭 사용시), 기합의 띠(B-3)
B-1
야습 or 시저크로스 or 기습 (택2) / 트릭 / 깹불 or 이빛
B-2
야습 or 기습 (택1) / 트릭 / 깹불 / 이빛
B -3
야습 or 기습 or 시저크로스 / 깹불 / 이빛
B-4
야습 or 기습 or 시저크로스 or 깹불 or 이빛 (택3) / 바톤터치
B-1, B-2
칼춤을 포기하고 트릭을 넣은배치. 구애시리즈 트릭으로 깔짝이나 에이스를 묶어놓고, 이후에도 살아있다면 보조기를 난사하거나,
파티내 타입막이 및 피니셔로 활약하는 배치입니다. 성격은 명랑을 추천. 주의할 사항은 상대방 앞에 튀어나오면 이놈을 때릴 기술이 없는 상대는 100%교체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B-3
전형적인 2보조 2공격기로써 칼춤을 제외한 상태이상 주력배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B-4
2보조기 중 깹불/ 이빛중 하나를 빼고 바톤터치를 넣은배치. 아니면 3보조기로 가도 상관 없을것 같습니다.
상대방 포케 파악이랑, 연결요원 역할도 가능할 듯.
참고로 바톤은 토중몬 Lv45에 진화시키면 아이스크랑 사이좋게 배우고 나옵니다.
후기 : 강의 쓰는게 이렇게 힘들줄은 몰랐군요.. 의도치않게 중복강의긴 하지만, 언제한번 이녀석만큼은 강의를 꼭 써보고 싶었습니다. 길고 조잡한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B번 배치 깔짝 보조형은 삭제했습니다. 처음부터 효용성 장담불가에 막장인 배치라..
PS. 섀도클로를 언급 안햇다는 분들이 있으실지도 모르는데, 효율성이 확실히 야습에비해 떨어져요. 이놈스피드로는..
클로를 넣자니 그것보다는 역시 시져크로스나 기습이 사용결과 더 낳았습니다.
PS2. 첫강의라 많이 부족하네요.. 지적과 테클 감사드립니다 ㅠㅠ , 트릭배치, 안칼춤배치 추가했습니다 ^
PS3. 이놈 5세대와서 칼춤을 못배우게 되버렸다네요 ㅠㅠ 칼춤없으면 어뜨카라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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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 입니다.
ㄷㄷ 공포
아...스락...ㅠㅠ
스락의 무서움
쾌청은 좀. 그리고 전 칼춤바톤 공존불가인걸로아는뎅.
그래서 기술설명에 쾌청은 "언급"만 하겠다고 적어놓았습죠;; 칼춤바톤은 수정하겠습니다ㅠ;
칼춤+야습 은근히 쎄더라구요;;
이놈으로 4킬까지 가본;;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일단 비추하고 막장배치라고 언급하긴 했습니다만.. 아예 언급하지 않는편이 나았으려나요 ㅠㅠ
그것에 대해서는 반박할거리가 없네요(..) 지우던가 해야하지원..
사실 이놈보단 트릭요원으로 쓸만한 녀석이 더 많은듯해서리.. 트릭을 하려면 스캎이나 안경으로 맞춰야하는데
기띠랑 바꾸지 않는이상은 왠지 일회용이 되버리는 느낌이라 언급을 하지 않았... 다기보다는
적어놓긴했는데 빼먹었군요 수정하겠습니다 ^^
칼춤형도 나쁘지 않지만, 꼭 칼춤을 넣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당;ㅅ;
시저크로스 야습 기습 중 택2하고 보조기 2칸으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던;
사실 칼춤을 써도 막상 나온 상대를 보면 때리기 힘든 경우가 많아서, 그런 경우엔 차라리 상태이상이라도 거는게 팀원한테 더 도움이 될 때가 많던 거 같아요~
그런데 칼춤을 안쓰면 솔직히 데미지를 뽑아내지 못하는지라.. 그러니까 처음 타입받이로 튀어나와서
상태기인지/ 칼춤인지 어떤걸 써야할지 잘 판단해야한다는 것이죠. 실제 사용 결과도 개인적으로는 칼춤이 없는편은 많이 밋밋하고 모자랐달까요.. 잘만하면 날아다니는 녀석인데 보조어테커로 머무르기에는 많이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
전 칼춤을 써도 데미지를 뽑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던 거 같네요;ㅅ; 강철의 경우만해도 답이 없으니.. 피해야 할 놈들이 한둘이 아니라 사실 보조기 날리고서 들어가는 경우가 대다수더라구요. 물론 운좋게 상대 남은 포켓몬이 이놈을 때릴 포켓몬이 없다면야 3칼춤추고 신명나게 놀겠지만, 그런 경우가 굉장히 드물 수밖에.. 굳이 칼춤이 고정일 필요는 없다고 봐요'ㅅ';
대타출동쓰면 바로 쓰러지나요?
배운다고는 되어있는데 사용해보지를 않았네요.. 언젠간(...) 사용해보고 반드시 수정하겠습니다 ㅠ
오호 그런방법이...
Evils Moon// 언급하신 트릭으로 배치를 짜봤는데 짜보고나니 이거 왠지 좋은듯하빈다.
한번써봐야할듯 0ㅅ0
대타출동 뭐져 --ㅋ
Shaymin♥ // B 번 배치에 언급해놓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일리가 있는 말이라ㅠ; 지적 감사합니다 'ㅅ'
아...친구랑 껍질몬 예기하다 다른애가 무슨예기하냐 그래서 껍질몬이란 아이가 모험 떠나는게임
이라 그런적있었는데
아이스크랑 같이쓰는건어떨까요?.6가속 3칼춤 받아서
나쁘진않네염?ㅅ?
..6가속 3칼춤 받으면 누구나 날아다니죠 얘보다 훨씬
ㅋㅋ 진리당 ㅋㅋ
6가속 3칼춤 할거면 그냥 아이스크로 하는게 편할듯...
...차라리 핫삼을 쓰겠습니다...
아니! 체력이 저 모양이라니 하지만 약점은 악+비행+불임
특성빨로 앵간한건 씹죠 ㅎㅎ
또 바위
바톤터치도 언급해주셨으면 합니다. 칼춤과 같이 못쓰더라도 장점이 있으니까요.
껍질몬이 교체한 턴에 바로 첫 기술을 바톤터치를 써서 상대의 포켓몬 중 어떤 포켓몬이 껍질몬을 상대할 수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쓸 수 있는것 같네요. (5세대에 와서 모든 포켓몬을 다 공개하고 배틀해야 해서 예전만큼은 좋지 않을수도 있어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2보조기 배치에서 언급할 가치가 있어보이네요 'ㅅ' 수정하겠습니다 ^
본인과같은누케닌매니아라니반갑습니다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 3세대에선 도박형으로 기합머리띠달고 이빛/분신/쉐드볼/은풍을 써봤지요 딱한번 역전승했음 우왕굳 / 현재는 칼춤/2습/깹불 / 5세대에서는 텟카닌진화를 이용한 칼춤습득이 불가능합니다ㅜㅜㅜ
아닠 누케닌 밥줄 칼춤을 없에면 뭘로먹고살라고 ㅠㅠ 저는 현제 칼춤/ 이빛/ 야습/ 크로스 이렇게 쓰고 잇습죠;
깹불은 다른놈한테 달아주고 이빛이 단독으로 발악해볼 수도 있는기술이라 쓰고잇습니다.
기습은 .. 발컨이라 ㅠ 껍질몬매니아분만나니깐 반갑네요 그저 ㅠㅠ
본인닉네임도 이녀석에서 따왔지요
껍질몬 약점이 많이쓰는타입아님?
넹 ㅜㅜ 그래서 많이 보기힘든넘.. 근데 잘쓰면 대박납니다 0-0
『SHED』// 아항 껍질 ㅎㅎ 센스있으시네요 ㅋㅋ
『SHED』님은 껍질깨기가 가장 싫을 듯... << 어... 어이...??
ㄲ껍질이라기보단SHEDINJA니깐@#$^
근데 칼춤형이 땡기네...
격투포를 요가램으로 바꾸고 서브기를 사박으로 했더니 얘 때리기가 좀 곤란해졌음. 근데 외국인들이 워낙이 모래바람이다...스락이다...압정이다...잘하지도 못하면서 얍삽하게 노니까 얘 들일 데가 많이 없어요. 매직미러 에브이랑 같이쓰면 괜찮겠네요. 비바라기같은 것도 좋고...비팟에 넣어도 되고...
전형적인 쉐도우
앞으로 더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후시기나마모리 트레이스 안 먹힌다는 글을 봤던 걸로 기억합니다...
불가사으ㅔ 부적 트레이스 안됩니다.
저 이 자식에게 6킬 당해봤....
헐? 상성 맞는게 없었나보죠? 6킬이라니 좀처럼 일어날수없는 ㅋㅋ
ㅋㅋ 저 다 펄 칩 할때 껍질몬 써서 섀도우 볼로 친구 6마리 다 끝네본적있음 결론은 껍질몬은 우리에게 필수이자 조금 무서운 포켓몬이다.
잘보고갑니다^^
잘보고갑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