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 전통음식(요리) 허르헉(Horhog)
양 한마리로 허르헉(Horhog) 만드는 과정을 소개 한다. 유목민 즉 몽골인들은 가축들은 귀한 식량이며 귀한 손님이 방문할때 양를 잡고 허르헉(Horhog)를 대접한다. 먼저 자유롭게 방목하는 양한마리을 선별하여 ... 몽골인들은 양이 초원에서 풀을 잘 뜯고 있구나로 보이면 배가 고프지 않고 가축들이 맛있게 보이면 배가 고프다고 한다 참고로 야채는 식량(가축)들이 먹는것이고 사람은 고기가 식량이라고 생각한다.
몽골의 대표적인 전통음식 허르헉 만드는 과정 이다.
먼저 양을 눕히고 칼로 5cm찢은후 ... 이때 양은 정말 순한 양이라고 한다 염소는 끌고 갈때부터 음매~~음매~~ 야단 이지만 양은 찍 소리도 내지 않는다고 ..말그대로 양 이다.
양의 다리를 잡고...손을 넣어 심장을 손으로 움켜쥐어 죽인다. 나름 고통을 덜어 준다는 양에 대한 배려이고 미덕으로 느껴진다.
가죽은 엉덩이 부분부터 벗긴다 고기는 식량이 되고 가죽은 사람들의 옷으로 변신 하고
피한방울 흘리지 않고 여자들은 내장을 깨끗이 손질하여 (피는 소금과 밀가루을 넣어 버무림) 순대을 만들고 처음 받은 피 한그릇은 대지의 신에게 바친다. 물한방울 쓰지 않고도 깔끔하게 작업을 끝낸다.
불을 지피고 돌부터 달군다.
달군 돌은 양을 넣고 돌을 켜켜로 넣는다 양과 감자와 당근과 양파 몇쪽..... 참고로 몽골은 과일, 돼지고기, 쌀, 등은 모두 수입이다. 자국 생산은 가축과 감자, 밀, 등 이다.
고기에서 나온 돌은 고기를 다꺼내고도 오래 쥐고 있기가 힘들 정도로 뜨겁다. 돌은 원적외선이 나와 혈압과 심장 등에 좋다고..... 이리저리 굴리며 양의 온기가 온몸으로 스며드는것 같다.
감자는 우리나라 감자 처럼 팍신한 맛은 적고 아마도 양기름 때문인지... 양고기는 큼직하게 나오는데 고기를 즐기는 분들은 냄새도 안나고 맛있다고 하는데 약간의 양 특유의 냄새가 .. 그래도 고기는 기름이 다 빠진것이지 아님 방목을 해서 그런지 기름기가 전혀 없고 단백한 맛이다.
나중에 안 사실인데... 몽골에서는 양한마리를 손님 보는데서 직접잡아 허르헉을 만들어 대접하는게 그손님에 대한 최고의 예우라고 한다. 먼곳에서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는 사실에 의무감과 함께 가슴 뿌듯해 진다.
하지만 동물들이 넘 안타까운 맘에 가슴이 짠하다고 해야 하나 뭐라고 설멍하기가 ...... 끝
|
출처: 정상고집 원문보기 글쓴이: 정상고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