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유치원운영사례
1. 국내 숲유치원의 발전
처음의 숲유치원은 덴마크나 독일에서 아이들을 데리고 산책하는 일상생활에서 시작. 독일에서는 꾸준히 실행한 숲산책 그룹은 정식 공교육기관으로 인정받는 숲유치원의 설립기반이 됨 숲유치원의 우수한 교육적 가치는 자연친화교육의 대표적인 모델로 스위스, 오스트리아,노르웨이,영국,벨기에 ,핀란드,미국,캐나다,일본 등으로 확산되어 다양한 숲유치원교육으로 발전.우리나라에서는 이명환(2003)에 의해 숲유치원이 처음소개 2009년에 산림청과의 협약으로 인천 청량산에 국내 최초의 대학부설 숲유치원을 시범 운영. 숲유치원 교육의 효과를 입증. 산림자원을 활용한 숲유치원의 교육 형태는 녹색성장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장으로 매우 적합.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 을 개정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증제도 도입. 2013년부터 유아숲지도사 전문과정을 시행. 산림교육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에 기여하고 전인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책무 중 하나. 2020년 누리과정은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의 활성화를 지향. 지속성 ,자율성강조. 숲이라는 공간이 체험과 학습뿐 아니라 자유 놀이 공간으로써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일상적인 장소로 활용 가치가 높아질 전망
(우리나라 숲유치원 교육의 이상적 발전방향)
1.국가의 숲교육에 대한 지원은 국내 숲유치원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 숲교육 및 환경교육 관련한 민간 협회,시설,대학 등이 연합한 전문 협의체의 구성이 필요
2.산림청, 교육부, 보건복지부,환경부 등의 협력 기반이 된 중앙정부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
3. 숲유치원에서 숲 학교의 개념으로의 전환이 필요, 교과과정의 연속성의 개념으로 보았을 때 초.중등학교의 어린이들도 숲체험원을 이용한 교육확장이 필요
4. 숲유치원 교육에서 환경교육, 지속가능 발전교육에 대한 인식은 부족, 지구환경보전과 심신이 건강한 미래인재 양성에 대한 이해와 철학이 바탕이 되는 사회적 풍토 조성이 필요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강화)
자율성과 자발성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
관찰과 참여, 함께 배우며 성장
놀이를 통해 신체운동 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2. 숲유치원 운영 주체와 현황
산림청이 위탁하여 운영 - 체험형 숲유치원
유아교육기관이 주체가 되어 운영 - 통합적인 숲유치원
비인가 기관이 운영 - 전형적인 숲유치원
3. 숲유치원 운영 유형
1) 체험형 숲유치원 - 산림청 산하 각 지역의 국유림 관리소 ,휴양림, 업무협약에 기초하여 유아숲지도사가 진행. 전국의 국유림,시유림,휴양리 등에 설치.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월 1~4회 방문 숲체험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형태.3월~11월까지의 기간 동안 월~금요일까지 /숲체험 활동을 한 유아들은 사회성과 환경 감수성, 학습능력(탐구력,창의력,집중력),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음/산림교육을 통한 국민의 정서 함양 및 행복 확대의 비젼을 세우고 누구나 쉽게 누릴 수있는 산림교육을 목표로 유아숲체험원의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2)통합형 숲유치원-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장 담임교사 숲전담교사등에 의해 기관 자체적으로 숲 프로그램을 준비 산책 또는 숲에서의 자유놀이 형식의 숲유치원이다. 학부모 수요조사를 통해 기관의 사유림, 공유림 등에서 활동 매일 숲반, 일주일에 한번씩 숲을 방문하는 정기적 숲체험,매일 오전에 숲활동을 하고 기관으로 돌아와 남은 일과를 진행하는 숲체험 형태 등 유아교육 기관이 운영 철학을 반영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운영. 이러한 통합형 운영은 독일의 숲유치원에서도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운영 방법으로 제안
3)전형적인 숲유치원- 매일 계절과 날씨에 관계하지 않고 숲으로 등원하여 숲에서 활동을 한 후 숲엥서 귀가하는 전형적인 숲유치원으로 간단한 대피소를 세우고 숲에서만 활동이 이루어지는 형태/ 비인가 및 연구소 등이 설립하여 운영/숲유치원의 하루일과(등원-숲으로이동-아침모임-자유놀이-동화 감상-점심식사-일과 평가 및 하원)
첫댓글 선생님~~ 감동입니다!
감사합니다